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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터넷쇼핑몰 사이트 환경과 재구매의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
Structural Causal Relationship between Atmospherics of Web-sites and Repurchase Intention in Internet Shopping Mall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5, 2012년, pp.357 - 369  

최철재 (단국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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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넷쇼핑몰을 대상으로 그래픽, 컬러, 메뉴 및 링크 등 웹사이트의 디자인 환경이 소비자의 감정과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또한 감정과 만족 및 재구매의도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설명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은 인터넷쇼핑몰을 방문하여 검색하였거나 구매한 경험을 가진 소비자를 대상으로 표본을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AMOS 18.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제기된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웹사이트의 디자인 환경요인 중 메뉴와 링크는 소비자의 감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지만, 그래픽 및 컬러는 감정 및 만족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못하였다. 또한 감정은 만족과 재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었고, 만족 역시 재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plain and identify how atmospherics of web-sites such as graphics, colour, menu and link have an effect on consumers' emotion and satisfaction, which in turn have influence on repurchase intention in internet shopping malls. A survey study was conducted to collect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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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는 전술한 바와 같이 각각 두 분야로 연구가 진행되었고, 매개역할로서 감정적 반응과 인지적 만족의 통합된 역할이 규명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관점에서 제시된 감정적 반응과 인지적 만족의 역할을 확인하고자 웹사이트 디자인 환경요인과 감정, 만족 및 재구매의도 간의 경로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Koo and Ju(2010)가 가장 최신에 제시한 그래픽, 컬러, 메뉴 및 링크 등 인터넷쇼핑몰사이트의 디자인 환경요인이 감정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과감정, 만족, 재구매의도 상호 간에 어떠한 인과관계를 형성하는가를 확인하기 위해 인터넷쇼핑몰을 대상으로 구조적 인과관계를 검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을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과학기술의 발달로 일반화된 온라인점포인 인터넷쇼핑몰을 대상으로 그래픽, 컬러, 메뉴 및 링크 등 인터넷쇼핑몰사이트의 디자인 환경요인이 소비자의 감정적 반응과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또한 감정, 만족 및 재구매의도 간에는 어떠한 인과관계를 형성하는가를 확인하기 위하여 변수 상호간 구조적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인터넷쇼핑몰 웹사이트의 시각적 특성인 그래픽과 컬러는 소비자의 감정이나 만족에 영향을 주지 않은 반면, 메뉴와 링크는 감정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고, 감정은 만족과 재구매의도에 그리고 만족은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1: 인터넷쇼핑몰사이트의 그래픽 환경은 소비자의 만족에 영향을 준다.
  • 연구가설 1-2: 인터넷쇼핑몰사이트의 컬러 환경은 소비자의 만족에 영향을 준다
  • 연구가설 1-3: 인터넷쇼핑몰사이트의 메뉴와 링크 환경은 소비자의 만족에 영향을 준다.
  • 연구가설 1: 인터넷쇼핑몰사이트의 디자인 환경은 소비자의 만족에 영향을 준다.
  • 연구가설 2-1: 인터넷쇼핑몰사이트의 그래픽 환경은 소비자의 감정에 영향을 준다.
  • 연구가설 2-2: 인터넷쇼핑몰사이트의 컬러 환경은 소비자의 감정에 영향을 준다.
  • 연구가설 2-3: 인터넷쇼핑몰사이트의 메뉴와 링크 환경은 소비자의 감정에 영향을 준다.
  • 연구가설 2: 인터넷쇼핑몰사이트의 디자인 환경은 소비자의 감정에 영향을 준다.
  • 연구가설 3: 환경적 자극에 의한 소비자의 감정은 만족에 영향을 준다.
  • 연구가설 4: 환경적 자극에 의한 소비자의 감정은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준다.
  • 연구가설 5: 환경적 자극에 의한 소비자의 만족은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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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구매 의도는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가? 재구매 의도(repurchase intention)는 일반적으로 만족경험의 결과로 인식되고 있다[22]. 만족한 고객은 동일 제품을 지속적으로 구매하고 경쟁기업의 가격유인에 덜 민감하며 긍정적인 구전효과로 새로운 고객을 창출하여 기업이익 증대에 큰 역할을 한다[23].
백화점과 대형할인점이 약간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거나 슈퍼와 편의점은 매출 유지 및 하락세를 보인 반면에, 인터넷쇼핑몰이 높은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4%의 높은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다[2]. 이러한 현상은 온라인 소매점이 전통적 소매점보다 소비자들에게 구매의 편리성과 상품정보에 대한 높은 접근력, 그리고 폭넓은 상품구색 및 선택 등에서 더 유리하게 제공하기 때문이며 이로 인해 소비자의 선호도는 높아지고 있다[3]. 이와 같은 상황에서 인터넷쇼핑몰 업체가 고객선호도를 통한 수익의 극대화를 지향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이용자들이 불편함 없이 쇼핑을 선호하고 만족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웹사이트의 디자인을 갖추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Baker, et al.(1994)은 점포환경을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Baker, et al.(1994)은 점포환경을 고객이나 종업원 등과 같이 점포 내 인적요소로서 사회적 요인(social factors), 배치(layout), 색상 (color), 점포 내 혼란스러움의 정도(clutter), 청결상태 (cleanness) 등과 같은 디자인 요인(design factors), 그리고 비 시각적 요소로서 냄새, 소리, 조명효과 등과 같은 주변 환경요인(ambient factors) 등 세 가지 범주로 분류하였고[15], 이후에 Bitner(1992)는 주변 환경요인 (ambient cues), 배치와 기능성(layout and functionality) 그리고 음악, 상징물, 인공조형물 등과 같은 의사소통 요인(communicators)으로 분류하였다[16]. 최근 들어 IT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점포환경에 대한 연구가 온라인 쇼핑환경에 적용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온라인 쇼핑 점포환경에 대해서 쇼핑객에게 시각적이고 청각적인 형태로 제시하는 모든 요소[17] 또는 긍정적인 효과를 창출하기 위하여 웹 환경에서 의식적으로 고안된 것이라 정의하였다[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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