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도 영향요인 분석 계획적 행동이론을 중심으로 A Study of the Factors Influencing Behavioral Intention for Organic Food: Using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원문보기
본 연구는 소비자의 구매의도 형성과 관련된 선행요인을 설명하는 주된 이론인 계획적 행동모델을 토대로 식품 관련 및 식품소비관련 소비자의 개성특성, 과거 구매행동 빈도 등의 요인들을 포함하여 유기농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구체적인 영향요인을 제시하고자 이루어졌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계획적 행동모델에서 주관적 규범을 제외한 태도, 지각된 행위통제(비용)는 구매의도에 유의하게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유기농식품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수록 구매의도가 증가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식품에 대한 관심이 많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일수록 유기농식품에 대하여 호의적인 태도를 가지게 될 확률이 증가하며, 과거에 유기농식품을 구매한 빈도가 유기농식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기농식품을 이용하지 않을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소비자의 부정적 감정이 유기농식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주관적 규범은 구매의도에, 식품 관련 개성특성(저항감)은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연구결과는 점차적으로 계획적 행동모델의 설명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요인들을 포함하는 모델의 확장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향후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에 있어 구매의도에 추가적인 요인들의 영향력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식품의 종류를 구분하지 않고 조사하였기 때문에 식품의 종류에 따라 소비자의 반응이 다를 수 있기에 향후에는 이점을 보완해 나가야할 것이며, 또한 구매경험여부에 따라 군집을 나누어 연구하지 않았기 때문에 유기농식품의 구매경험여부에 따라 구매자들을 비교, 검토하여 연구해나가야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구매의도 형성과 관련된 선행요인을 설명하는 주된 이론인 계획적 행동모델을 토대로 식품 관련 및 식품소비관련 소비자의 개성특성, 과거 구매행동 빈도 등의 요인들을 포함하여 유기농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구체적인 영향요인을 제시하고자 이루어졌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계획적 행동모델에서 주관적 규범을 제외한 태도, 지각된 행위통제(비용)는 구매의도에 유의하게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유기농식품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수록 구매의도가 증가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식품에 대한 관심이 많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일수록 유기농식품에 대하여 호의적인 태도를 가지게 될 확률이 증가하며, 과거에 유기농식품을 구매한 빈도가 유기농식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기농식품을 이용하지 않을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소비자의 부정적 감정이 유기농식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주관적 규범은 구매의도에, 식품 관련 개성특성(저항감)은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연구결과는 점차적으로 계획적 행동모델의 설명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요인들을 포함하는 모델의 확장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향후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에 있어 구매의도에 추가적인 요인들의 영향력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식품의 종류를 구분하지 않고 조사하였기 때문에 식품의 종류에 따라 소비자의 반응이 다를 수 있기에 향후에는 이점을 보완해 나가야할 것이며, 또한 구매경험여부에 따라 군집을 나누어 연구하지 않았기 때문에 유기농식품의 구매경험여부에 따라 구매자들을 비교, 검토하여 연구해나가야 필요성이 제기된다.
Well-being is a reflection of current sociocultural trends that focus on the quality of life based on economic growth. Furthermore, organic food is believed to help people maintain good health and therefore leads to increased consumption of organic foods. Therefore, consumer interest in organic food...
Well-being is a reflection of current sociocultural trends that focus on the quality of life based on economic growth. Furthermore, organic food is believed to help people maintain good health and therefore leads to increased consumption of organic foods. Therefore, consumer interest in organic food is increasing, causing its market to grow, and this trend will be maintained in the future. The abuse of agricultural pesticides, gene manipulation, and bovine spongiform encephalopathy has caused consumers to worry about food safety. The well-being trend has also contributed to consumers' growing interest inorganic food and organic agricultural products. A consumer's choice offood is a complex processes affected by various factors. In particular, organic food is considered an individualistic merit good, considering the consumers' preferences related to certification policies. Therefore, various factors such as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sense of value could affect consumers' decisions. This research focused on an analysis of the factors influencing consumers' purchasing intention for organic food on the basis of an increase in organic food consumption. The research method was based o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TPB). Factors such as consumer characteristics regarding food consumption, purchasing frequency, and other factors affecting purchasing intention were presented. The hypothesis was set using advanced research and stated that it is easier to forecast purchasing intentions by combining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of consumer. The results show that two dimensions, attitude and perceived behavioral control, have statistically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purchasing intention. It can be said that a positive attitude toward organic foods in particular increases the possibility of purchasing intention. In addition, consumers who consume more organic food products are more likely to have positive attitudes, and, in the past, purchasing frequency has positively influenced purchasing intention of organic foods. Consumers' negative feelings about the non-purchase of organic foods also showed a negative influence on purchasing intentions. In other words, even though consumers feel uncomfortable when not consuming organic food products, they do not try to purchase such products because of this feeling of discomfort. Furthermore, the subjective norm and the behavioral control of food-related involvement do not hav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purchasing intention or attitudes. This research verified the influence of factors related to purchasing intention. This study has several limitations: (1) even though consumers' responses can change based on the type of food, the types of food were not classified in this study; (2) future studies are necessary to analyze the attitudes of consumers on the basis of their purchasing experiences with organic foods.
Well-being is a reflection of current sociocultural trends that focus on the quality of life based on economic growth. Furthermore, organic food is believed to help people maintain good health and therefore leads to increased consumption of organic foods. Therefore, consumer interest in organic food is increasing, causing its market to grow, and this trend will be maintained in the future. The abuse of agricultural pesticides, gene manipulation, and bovine spongiform encephalopathy has caused consumers to worry about food safety. The well-being trend has also contributed to consumers' growing interest inorganic food and organic agricultural products. A consumer's choice offood is a complex processes affected by various factors. In particular, organic food is considered an individualistic merit good, considering the consumers' preferences related to certification policies. Therefore, various factors such as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sense of value could affect consumers' decisions. This research focused on an analysis of the factors influencing consumers' purchasing intention for organic food on the basis of an increase in organic food consumption. The research method was based o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TPB). Factors such as consumer characteristics regarding food consumption, purchasing frequency, and other factors affecting purchasing intention were presented. The hypothesis was set using advanced research and stated that it is easier to forecast purchasing intentions by combining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of consumer. The results show that two dimensions, attitude and perceived behavioral control, have statistically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purchasing intention. It can be said that a positive attitude toward organic foods in particular increases the possibility of purchasing intention. In addition, consumers who consume more organic food products are more likely to have positive attitudes, and, in the past, purchasing frequency has positively influenced purchasing intention of organic foods. Consumers' negative feelings about the non-purchase of organic foods also showed a negative influence on purchasing intentions. In other words, even though consumers feel uncomfortable when not consuming organic food products, they do not try to purchase such products because of this feeling of discomfort. Furthermore, the subjective norm and the behavioral control of food-related involvement do not hav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purchasing intention or attitudes. This research verified the influence of factors related to purchasing intention. This study has several limitations: (1) even though consumers' responses can change based on the type of food, the types of food were not classified in this study; (2) future studies are necessary to analyze the attitudes of consumers on the basis of their purchasing experiences with organic foo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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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둘째, 점차로 계획적 행동모델의 설명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요인들을 포함하는 모델의 확장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 향후 구매행동의 강력한 예측자인 구매의도에 추가적인 요인들의 영향력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즉, 본 연구에서 식품구매에 관련된 특성인 식품관여도와 저항감, 과거 구매행동 빈도 및 예기된 부정적 감정반응 등의 변수들을 계획적 행동모델에 추가하여 소비자들의 반응을 설명하고자 하였다는데 커다란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구매의도 형성과 관련된 선행 요인을 설명하는 주된 이론인 계획적 행동모델을 바탕으로 식품 관련 및 식품소비관련 소비자의 개성특성, 과거 구매행동 빈도 등의 요인들을 추가적으로 포함하여 유기농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구체적인 영향요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구매의도에 있어서 태도, 규범 및 지각된 행동통제변수의 영향력을 설명하는 계획적 행동모델을 토대로 소비자의 성격 특성, 과거 경험 등의 영향요인들을 포함할 경우 모델의 예측력을 높일수 있다는 연구결과(Chen, 2007; Conner & Abraham, 2001; Eertmans et al.
본 연구는 수도권 지역에서 식품 구매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유기농식품에 관한 소비자 반응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2011년 10월 마지막 주부터 11월 첫째 주까지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이 중 220부가 회수되었으며, 불성실한 응답자와 잘못 조사된 응답자를 제외한 208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가설 설정
가설1 : 유기농식품에 대한 태도는 유기농식품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 : 유기농식품에 대한 주관적 규범은 유기농식품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3 : 유기농식품에 대한 지각된 비용은 유기농식품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4-1 : 소비자의 식품관련 개성특성을 반영하는 식품관여도는 유기농식품의 구매에 있어서 소비자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4-2 : 소비자의 식품관련 개성특성을 반영하는 식품저항감은 유기농식품의 구매에 있어서 소비자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5 : 유기농식품에 대한 과거 구매행동 빈도는 유기농식품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6 : 식품안전성과 관련하여 일반식품의 이용으로부터 경험할 수 있는 예기된 부정적 감정 반응은 유기농식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구체적으로는 구매의도에 있어서 태도, 규범 및 지각된 행동통제변수의 영향력을 설명하는 계획적 행동모델을 토대로 소비자의 성격 특성, 과거 경험 등의 영향요인들을 포함할 경우 모델의 예측력을 높일수 있다는 연구결과(Chen, 2007; Conner & Abraham, 2001; Eertmans et al., 2005; Rhodes & Courneya, 2003; van der Pligt & de Vries, 1996)에 근거하여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토대로 실증연구를 실시하였다.
그 밖에 소비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을 알기 위해서 성별, 연령, 결혼여부, 교육수준, 월평균 가구소득 등을 측정하였다.
즉 행동의 수행으로 인한 성과는 능력(지각된 행동적 통제)과 동기유발(행동적 의도)에 모두 의존한다는 가정에 기초하고 있다(이상배 외, 2004). 본 연구에서는 지각된 행동통제 중에서 비용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소비자 태도는 태도에 관련된 선행연구들에 근거하여(Ajzen, 1985, 1988, 1991; Fishbein & Ajzen, 1975) 유기농식품에 맞게 항목을 수정하였다.
예기되는 부정적 감정 반응은 건강 관련 행동에 관한 선행연구에 근거하여(Conner & Abraham, 2001) 유기농식품에 맞게 항목을 수정하였으며, '유기농식품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건강에 해가 될것 같아서 염려된다.
주관적 규범은 Chen(2007)의 유기농식품 선택 동기와 관련된 연구에서 이용한 항목을 유기농식품에 맞게 수정하여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예를 들어, '주위 사람들은 내가 유기농식품을 구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수도권 지역에서 식품 구매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유기농식품에 관한 소비자 반응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2011년 10월 마지막 주부터 11월 첫째 주까지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이 중 220부가 회수되었으며, 불성실한 응답자와 잘못 조사된 응답자를 제외한 208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식품 개성 특성(관여도, 저항감)이 유기농식품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유기농식품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예기된 부정적 감정반응, 과거 구매행동 빈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활용하였다. 또한 모형의 적합도 평가를 위해 p-value, F-value를 검정하였고, R2, 수정된 결정계수(adjusted R2)를검증하였다.
또한 모형의 적합도 평가를 위해 p-value, F-value를 검정하였고, R2, 수정된 결정계수(adjusted R2)를검증하였다. 더불어 다중공선성(multi-colinearity) 검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유기농식품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예기된 부정적 감정반응, 과거 구매행동 빈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활용하였다. 또한 모형의 적합도 평가를 위해 p-value, F-value를 검정하였고, R2, 수정된 결정계수(adjusted R2)를검증하였다. 더불어 다중공선성(multi-colinearity) 검증을 실시하였다.
0이 사용되었으며, 소비자 들의 유기농식품 구매행동과 관련한 모든 항목을 대상으로 요인을 추출하기 위한 요인분석이 실시되었고, 이렇게 추출된 요인은 요인분석 결과와 신뢰도 분석을 통해 타당성과 신뢰성이 검증되었다. 또한 요인분석 결과에 따라 추출된 변수들 사이에 유의적인 영향관계를 설명하기 위하여 선형회귀분석이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식품 개성 특성(관여도, 저항감)이 유기농식품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유기농식품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예기된 부정적 감정반응, 과거 구매행동 빈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탐색적 요인분석에 있어서 요인추출은 정보의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요인 수를 줄이기 위한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방식을 사용하였으며, 요인의 회전에는 직각회전(varimax)방식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의 분석에는 SPSS 18.0이 사용되었으며, 소비자 들의 유기농식품 구매행동과 관련한 모든 항목을 대상으로 요인을 추출하기 위한 요인분석이 실시되었고, 이렇게 추출된 요인은 요인분석 결과와 신뢰도 분석을 통해 타당성과 신뢰성이 검증되었다. 또한 요인분석 결과에 따라 추출된 변수들 사이에 유의적인 영향관계를 설명하기 위하여 선형회귀분석이 실시되었다.
식품 개성 특성인 관여도, 저항감을 독립변수로 유기농식품에 대한 태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모델의 회귀식은 F = 5.
유기농식품에 관련한 계획적 행동 이론의 변수들을 독립변수로, 유기농식품 구매의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표 6>과 같다.
추출된 요인의 내적 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신뢰성 계수(Cronbach’s Alpha) 값이 .6이상이면 신뢰성을 확보한 것으로 보았다(Hair et al., 2006).
이론/모형
다음으로 식품저항감은 Pliner와 Hoban(1992)의 연구를 토대로 유기농식품에 적용한 Chen(2007)의 연구에서 활용된 항목을 활용 하였으며, '나는 새로운 음식을 신뢰하지 않는다.
지각된 행동통제란 어떤 행동을 수행 하는데 따르는 지각된 용이함을 의미하는 것으로, 계획적 행동이 론은 지각된 행동통제가 행동목표 달성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고려하는 모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상에서 제시한 계획적 행동이론 모형(Theory of Planned Behavior Model)을 사용하여 소비 자의 유기농식품에 대한 태도와 주관적 규범이외에 지각된 행동통제 (Perceived Behavioral Control)에 관한 가설을 설정하여 이러한 요인들이 유기농식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측하였다.
성능/효과
가설 검증 결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참조), 유기농식 품에 대한 ‘태도’, ‘지각된 행위통제(비용)’, ‘식품 관련 개성특성 (관여도)’, ‘과거 구매행동 빈도’, ‘예기된 부정적 감정반응’의 요인들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계획적 행동모델에서 주관적 규범을 제외한 태도, 지각된 행위통제(비용)는 구매의도에 유의하게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특히 유기농식품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록 구매의도가 증가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추가적인 요인으로써, 식품에 대하여 관심이 많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일수록 유기농식품에 대하여 호의적인 태도를 가지게 될 확률이 증가하며, 과거에 유기농식품을 구매한 빈도가 유기농식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기농식품을 이용하지 않을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소비자의 부정적 감정이 유기농식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다음으로 추가적인 요인으로써, 식품에 대하여 관심이 많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일수록 유기농식품에 대하여 호의적인 태도를 가지게 될 확률이 증가하며, 과거에 유기농식품을 구매한 빈도가 유기농식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기농식품을 이용하지 않을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소비자의 부정적 감정이 유기농식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는 유기농식품을 이용하지 않았을때 불안 또는 염려를 느끼지만 그 이유로 유기농식품을 구매하려고 하지는 않는다고 볼 수 있다.
분석결과, 계획적 행동모델에서 주관적 규범을 제외한 태도, 지각된 행위통제(비용)는 구매의도에 유의하게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특히 유기농식품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록 구매의도가 증가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추가적인 요인으로써, 식품에 대하여 관심이 많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일수록 유기농식품에 대하여 호의적인 태도를 가지게 될 확률이 증가하며, 과거에 유기농식품을 구매한 빈도가 유기농식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 개성 특성의 하위 차원인 관여도, 저항감이 유기농식품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계수를 통해 조사한 결과 관여도는 유의수준(p<0.01)에서 유기농식품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 되었으며, 저항감은 유의수준(p<0.05)에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명은 각각 유기농식품에 관련한 ‘식품개성특성’,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비용)’, ‘예기된 부정적 감정반응’, ‘구매의도’, ‘과거 구매행동 빈도’로 명명되었다. 요인들의 신뢰성 계수는 최저 .69(관여도), 최고 .91(태도)로, 추출된 모든 요인들의 신뢰성 계수가 .6을 넘어 신뢰 도가 확보되었다. 다음의 <표 4>는 설문응답자의 유기농식품 구매 행동과 관련한 요인분석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729%로 나타났다. 요인분석 결과 식품개성특성의 하위 요인 관여도, 저항감 2개와 유기농식품에 대한 태도, 구매의도를 포함한 총 8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요인명은 각각 유기농식품에 관련한 ‘식품개성특성’,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비용)’, ‘예기된 부정적 감정반응’, ‘구매의도’, ‘과거 구매행동 빈도’로 명명되었다.
첫째, 본 연구결과는 지금까지 소비자행동 분야에서 태도와 행동을 설명하는데 널리 받아들여져 왔던 이론으로 간주되는 계획적 행동이론을 재조명함으로써 태도와 행동간의 연구에 대한 이론적 발전에 기여함과 동시에 이를 유기농식품에 적용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회귀분석 결과 수정된 결정계수 값이 0.045로 설명력이 나타났고, 종속변수인 유기농식품에 대한 태도가 독립변수들 간에 공선성 통계량을 보면 공차한계가 0.996으로 기준치 0.1보다 크며, 분산팽창요인(VIF)의 값은 1.004로 10보다 매우 작아 공선성의 문제는 없다고 볼 수 있다.
후속연구
끝으로, 본 연구에서는 구매경험여부에 따라 군집을 나누어 연구하지 않았다. 따라서 연구의 결과를 심도 있게 분석하여 유기농 식품의 구매 및 소비확대를 위한 자료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유기 농식품의 구매경험여부에 따라 구매자들을 비교 검토하는 연구가 진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식품에 있어서 종류를 구분하지 않고 조사가 이루어졌으나 농산물이나 가공식품 등 식품의 종류에 따라 소비자의 반응이 다소 상이할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서울과 수도권의 일부 거주자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본 연구의 결과를 우리나라의 전체 소비자로 일반화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조사 대상자의 상당 부분을 학생이 차지하고 있어 유기농식품의 가격대비 소득수준과 관련하여 유기농식품에 대한 구매의도가 구매행동으로 이어지기 어려운 점이 제기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본 연구에서는 지각된 행동통제요인에서 지각된 비용만 측정하였기 때문에 비용 외에도 다른 요인들이 지각된 행동통제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향후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는 구매경험여부에 따라 군집을 나누어 연구하지 않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기농산물과 유기농가공식품을 포함하는 유기농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진 이유는?
이처럼, 유기농산물과 유기농가공식품을 포함하는 유기농식품에 대해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는 농산물에 대한 과도한 농약사용과 유전자조작, 광우병 등에 대한 걱정 등으로 인해 식품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건강을 생각하는 웰빙트렌드 또한 유기농식품의 소비에 기여하고 있기 때문이다(배경근, 2006; 유소이, 박재홍, 2005; Chen, 2007).
유기농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는 동시에 제기된 문제점은 무엇인가?
특히, 식품의 경우 유기농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으며, 현재 이 분야의 시장규모가 약 3521억 원에 달하고 있다(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9). 이처럼 유기농 식품의 시장규모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나 가격 측면에서 일반식품보다 높은 가격으로 구매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문제점으로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해 높은 가격을 지불하더라도 유기농식품을 구입 하겠다는 소비자와, 기업의 마케팅활동 등으로 인하여 유기농식품이 건강에 유익한 바람직한 제품으로 인식되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가격이 너무 높다고 지각하는 소비자 등이 공존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지만 소비자들의 유기농식품에 대한 관심은 계속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배경근, 2006).
웰빙트렌드로 인해 부각되는 것은?
오늘날 경제수준의 증가에 따라 삶의 질이 향상되면서 이에 집중하는 사회문화를 반영하는 것으로 웰빙트렌드가 거론되고 있으며, 이러한 웰빙트렌드가 진행됨에 따라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건강한 삶을 위한 소비 생활을 유지해 나가는데 있어 대표 적인 관련 상품으로 유기농 제품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 식품의 경우 유기농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으며, 현재 이 분야의 시장규모가 약 3521억 원에 달하고 있다(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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