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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농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도 영향요인 분석 계획적 행동이론을 중심으로
A Study of the Factors Influencing Behavioral Intention for Organic Food: Using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10 no.2, 2012년, pp.53 - 62  

최화선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Kyungdong University) ,  이광근 (College of Health Industry, Eulj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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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의 구매의도 형성과 관련된 선행요인을 설명하는 주된 이론인 계획적 행동모델을 토대로 식품 관련 및 식품소비관련 소비자의 개성특성, 과거 구매행동 빈도 등의 요인들을 포함하여 유기농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구체적인 영향요인을 제시하고자 이루어졌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계획적 행동모델에서 주관적 규범을 제외한 태도, 지각된 행위통제(비용)는 구매의도에 유의하게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유기농식품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수록 구매의도가 증가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식품에 대한 관심이 많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일수록 유기농식품에 대하여 호의적인 태도를 가지게 될 확률이 증가하며, 과거에 유기농식품을 구매한 빈도가 유기농식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기농식품을 이용하지 않을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소비자의 부정적 감정이 유기농식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주관적 규범은 구매의도에, 식품 관련 개성특성(저항감)은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연구결과는 점차적으로 계획적 행동모델의 설명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요인들을 포함하는 모델의 확장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향후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에 있어 구매의도에 추가적인 요인들의 영향력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식품의 종류를 구분하지 않고 조사하였기 때문에 식품의 종류에 따라 소비자의 반응이 다를 수 있기에 향후에는 이점을 보완해 나가야할 것이며, 또한 구매경험여부에 따라 군집을 나누어 연구하지 않았기 때문에 유기농식품의 구매경험여부에 따라 구매자들을 비교, 검토하여 연구해나가야 필요성이 제기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ll-being is a reflection of current sociocultural trends that focus on the quality of life based on economic growth. Furthermore, organic food is believed to help people maintain good health and therefore leads to increased consumption of organic foods. Therefore, consumer interest in organic foo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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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점차로 계획적 행동모델의 설명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요인들을 포함하는 모델의 확장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 향후 구매행동의 강력한 예측자인 구매의도에 추가적인 요인들의 영향력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즉, 본 연구에서 식품구매에 관련된 특성인 식품관여도와 저항감, 과거 구매행동 빈도 및 예기된 부정적 감정반응 등의 변수들을 계획적 행동모델에 추가하여 소비자들의 반응을 설명하고자 하였다는데 커다란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구매의도 형성과 관련된 선행 요인을 설명하는 주된 이론인 계획적 행동모델을 바탕으로 식품 관련 및 식품소비관련 소비자의 개성특성, 과거 구매행동 빈도 등의 요인들을 추가적으로 포함하여 유기농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구체적인 영향요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구매의도에 있어서 태도, 규범 및 지각된 행동통제변수의 영향력을 설명하는 계획적 행동모델을 토대로 소비자의 성격 특성, 과거 경험 등의 영향요인들을 포함할 경우 모델의 예측력을 높일수 있다는 연구결과(Chen, 2007; Conner & Abraham, 2001; Eertmans et al.
  • 본 연구는 수도권 지역에서 식품 구매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유기농식품에 관한 소비자 반응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2011년 10월 마지막 주부터 11월 첫째 주까지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이 중 220부가 회수되었으며, 불성실한 응답자와 잘못 조사된 응답자를 제외한 208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가설 설정

  • 가설1 : 유기농식품에 대한 태도는 유기농식품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 유기농식품에 대한 주관적 규범은 유기농식품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 유기농식품에 대한 지각된 비용은 유기농식품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1 : 소비자의 식품관련 개성특성을 반영하는 식품관여도는 유기농식품의 구매에 있어서 소비자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2 : 소비자의 식품관련 개성특성을 반영하는 식품저항감은 유기농식품의 구매에 있어서 소비자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 유기농식품에 대한 과거 구매행동 빈도는 유기농식품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6 : 식품안전성과 관련하여 일반식품의 이용으로부터 경험할 수 있는 예기된 부정적 감정 반응은 유기농식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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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기농산물과 유기농가공식품을 포함하는 유기농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진 이유는? 이처럼, 유기농산물과 유기농가공식품을 포함하는 유기농식품에 대해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는 농산물에 대한 과도한 농약사용과 유전자조작, 광우병 등에 대한 걱정 등으로 인해 식품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건강을 생각하는 웰빙트렌드 또한 유기농식품의 소비에 기여하고 있기 때문이다(배경근, 2006; 유소이, 박재홍, 2005; Chen, 2007).
유기농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는 동시에 제기된 문제점은 무엇인가? 특히, 식품의 경우 유기농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으며, 현재 이 분야의 시장규모가 약 3521억 원에 달하고 있다(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9). 이처럼 유기농 식품의 시장규모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나 가격 측면에서 일반식품보다 높은 가격으로 구매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문제점으로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해 높은 가격을 지불하더라도 유기농식품을 구입 하겠다는 소비자와, 기업의 마케팅활동 등으로 인하여 유기농식품이 건강에 유익한 바람직한 제품으로 인식되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가격이 너무 높다고 지각하는 소비자 등이 공존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지만 소비자들의 유기농식품에 대한 관심은 계속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배경근, 2006).
웰빙트렌드로 인해 부각되는 것은? 오늘날 경제수준의 증가에 따라 삶의 질이 향상되면서 이에 집중하는 사회문화를 반영하는 것으로 웰빙트렌드가 거론되고 있으며, 이러한 웰빙트렌드가 진행됨에 따라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건강한 삶을 위한 소비 생활을 유지해 나가는데 있어 대표 적인 관련 상품으로 유기농 제품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 식품의 경우 유기농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으며, 현재 이 분야의 시장규모가 약 3521억 원에 달하고 있다(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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