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외모규제에 대한 찬반입장이 대립되고 외모규제에 대한 학생들의 심리적인 저항이 거센 상황에서 학교에서의 외모규제를 위한 실질적인 지침을 마련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외모규제 준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 먼저 외모규제의 강도지각과 외모규제 중요도 지각이 외모규제 준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고 다음으로 외모규제 준수도와 자기존중감, 창의성, 학교적응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서울에 거주하는 남녀 고등학생 866명의 데이터가 사용되었고 신뢰도 분석, 회귀분석, t-검정을 사용하여 분석되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외모규제 강도를 크게 지각할수록, 그리고 외모규제의 중요성을 높게 지각할수록 외모규제 준수도가 높아졌다. 그러나 외모규제 중요도 지각의 회귀계수가 외모규제 강도 지각의 회귀계수보다 커서, 외모규범의 중요도 지각을 통한 자기통제가 더 큰 효과를 나타냄을 알 수 있다. 둘째, 외모규제 준수도가 높은 집단에서 자기존중감과 창의성이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외모규제를 준수함으로써 학교의 규범에 적절하고 조화 있는 행동을 할 수 있는 학생들이 자기존중감이 높고 창의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외모규제 준수도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교사적응, 수업적응, 규칙적응에서 더 높은 평균값을 나타내 외모규범 준수도가 높은 학생이 학교라는 집단의 규범에 적절하게 행동하고 학교생활을 원만히 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친구적응의 평균값은 외모규제 준수도가 낮은 집단에서 오히려 더 높았다.
본 연구는 외모규제에 대한 찬반입장이 대립되고 외모규제에 대한 학생들의 심리적인 저항이 거센 상황에서 학교에서의 외모규제를 위한 실질적인 지침을 마련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외모규제 준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 먼저 외모규제의 강도지각과 외모규제 중요도 지각이 외모규제 준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고 다음으로 외모규제 준수도와 자기존중감, 창의성, 학교적응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서울에 거주하는 남녀 고등학생 866명의 데이터가 사용되었고 신뢰도 분석, 회귀분석, t-검정을 사용하여 분석되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외모규제 강도를 크게 지각할수록, 그리고 외모규제의 중요성을 높게 지각할수록 외모규제 준수도가 높아졌다. 그러나 외모규제 중요도 지각의 회귀계수가 외모규제 강도 지각의 회귀계수보다 커서, 외모규범의 중요도 지각을 통한 자기통제가 더 큰 효과를 나타냄을 알 수 있다. 둘째, 외모규제 준수도가 높은 집단에서 자기존중감과 창의성이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외모규제를 준수함으로써 학교의 규범에 적절하고 조화 있는 행동을 할 수 있는 학생들이 자기존중감이 높고 창의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외모규제 준수도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교사적응, 수업적응, 규칙적응에서 더 높은 평균값을 나타내 외모규범 준수도가 높은 학생이 학교라는 집단의 규범에 적절하게 행동하고 학교생활을 원만히 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친구적응의 평균값은 외모규제 준수도가 낮은 집단에서 오히려 더 높았다.
This research aimed at identifying the influential factors on high school students' dress code compliance. Specificall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erceived strength and importance of dress codes and dress code compliance,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dress code compliance and creativity, self es...
This research aimed at identifying the influential factors on high school students' dress code compliance. Specificall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erceived strength and importance of dress codes and dress code compliance,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dress code compliance and creativity, self esteem, and school adaptation were examined. For this purpose, reliability tests, multiple regressions, and t-tests were conducted using the data collected from 866 male and female students from six Co-Ed high schools located in Seoul.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more students perceived the school dress codes to be stronger and more important, they were more likely to comply to the dress codes. Second, compared to the low-compliance group, the high-compliance group had higher self-esteem and creativity. Third, compared to the low-compliance group, the high-compliance group showed better adaptation to their teachers, classes, and school rules. However, the two groups were not significantly different in terms of their adaptation to peer groups.
This research aimed at identifying the influential factors on high school students' dress code compliance. Specificall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erceived strength and importance of dress codes and dress code compliance,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dress code compliance and creativity, self esteem, and school adaptation were examined. For this purpose, reliability tests, multiple regressions, and t-tests were conducted using the data collected from 866 male and female students from six Co-Ed high schools located in Seoul.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more students perceived the school dress codes to be stronger and more important, they were more likely to comply to the dress codes. Second, compared to the low-compliance group, the high-compliance group had higher self-esteem and creativity. Third, compared to the low-compliance group, the high-compliance group showed better adaptation to their teachers, classes, and school rules. However, the two groups were not significantly different in terms of their adaptation to peer grou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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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와 같이 외모규범의 준수는 학교의 기타 규범과는 달리 교사와 또래집단에게 다르게 받아들여질 수 있기 때문에(정용교, 1998) 학교생활의 여러 측면에 대하여 서로 다른 효과를 가질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적응을 교사적응, 친구적응, 수업적응, 규칙적응으로 구분하여 외모규범 준수가 각각과 어떠한 관련을 가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외모규제 준수도에 따라 자기존중감 및 창의성에 차이가 있는지, 청소년들의 외모규제 준수도와 학교적응과는 어떠한 관련을 갖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자기존중감과 창의성 배양은 학교교육의 중요한 목표이며 학교적응은 청소년기 학생들의 중요한 과제인데, 이들 변수와 외모규제 준수도와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외모규제에 대한 찬성과 반대 주장 중 어느 주장이 설득력을 갖는지를 판단할 실증적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외모규제에 대한 찬반입장이 첨예하게 대립되고 외모규제에 대한 학생들의 심리적인 저항이 거센 상황에서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외모규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효과 있는 외모규제를 위한 지침을 마련하고자 고등학교 학생 들을 대상으로 외모규제 준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 먼저 외모규제에 대한 외적강제로서 외모규제 강도지 각과 외모규범의 내면화로서 외모규제 중요도 지각이 외모규제 준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고 다음으로 외모규제 준수도와 자기존중감, 창의성, 학교적응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학교에서의 외모규제에 대한 인식이 외모규제에 대한 준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창의성, 자기존중감에 따라 외모규제 준수도가 달라지는지, 또한 청소년들의 외모규제 준수도와 학교적응과는 어떠한 관련을 갖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학생들의 외모규제 준수도에 미치는 학교의 외부 규제와 학생의 내부규제의 효과를 살펴봄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학교의 외모규제 방안을 마련하는 데 시사점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학생들의 외모규제 준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교의 외적규제의 강도도 효과를 가지나 외모규범의 내면화를 통해 스스로 규제하도록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연구문제 1: 학교의 외모규제에 대한 청소년들의 강도 지각, 중요도 지각이 외모규 제 준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연구문제 2: 청소년들의 자기존중감, 창의성이 외모규제 준수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연구문제 3: 청소년들의 외모규제 준수도에 따라 학교적응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외모규제에 관한 찬반입장이 대립하고 있고, 외모규제의 인권침해 가능성과 청소년들의 심리적 반발이 거센 상황에서 본 연구는 먼저 청소년들의 학교에서의 외모규제에 대한 인식이 외모규제에 대한 준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즉 고등학교에서 행해지고 있는 강압적 외모규제가 학생들의 외모규범 준수에 효과가 있는지 혹은 학생들 스스로가지각하는 외모규범의 중요성에 대한 동의가 외모규범 준수에 효과가 있는지 밝히고자 한다.
외모규제와 이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찬반논쟁이 있어왔고 자기존중감과 창의성의 교육적 중요성에 비추어 본 연구에서는 자기존중감 및 창의성과 외모규제 준수도와의 관계를 실증하여 외모규제 관련 논란을 결론지을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외모규제 준수도가 높을수록 자기존중감과 창의성이 높다는 본 연구의 결과는 학교에서의 외모규제를 찬성하는 입장에 논리적 근거를 제공한다.
또한 외모규제 준수도에 따라 자기존중감 및 창의성에 차이가 있는지, 청소년들의 외모규제 준수도와 학교적응과는 어떠한 관련을 갖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자기존중감과 창의성 배양은 학교교육의 중요한 목표이며 학교적응은 청소년기 학생들의 중요한 과제인데, 이들 변수와 외모규제 준수도와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외모규제에 대한 찬성과 반대 주장 중 어느 주장이 설득력을 갖는지를 판단할 실증적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외모규제에 관한 찬반입장이 대립하고 있고, 외모규제의 인권침해 가능성과 청소년들의 심리적 반발이 거센 상황에서 본 연구는 먼저 청소년들의 학교에서의 외모규제에 대한 인식이 외모규제에 대한 준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즉 고등학교에서 행해지고 있는 강압적 외모규제가 학생들의 외모규범 준수에 효과가 있는지 혹은 학생들 스스로가지각하는 외모규범의 중요성에 대한 동의가 외모규범 준수에 효과가 있는지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외모규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실효성 있는 외모규제를 위한 지침을 마련하는데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외모규제에 대한 찬반입장이 첨예하게 대립되고 외모규제에 대한 학생들의 심리적인 저항이 거센 상황에서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외모규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효과 있는 외모규제를 위한 지침을 마련하고자 고등학교 학생 들을 대상으로 외모규제 준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 먼저 외모규제에 대한 외적강제로서 외모규제 강도지 각과 외모규범의 내면화로서 외모규제 중요도 지각이 외모규제 준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고 다음으로 외모규제 준수도와 자기존중감, 창의성, 학교적응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설문지는 외모규제 강도지각, 외모규제 중요도 지각, 외모규제 준수도, 자기존중감, 창의성, 학교적응, 그리고 인구통계 문항을 포함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16명의 남녀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예비조사에서 얻어진 서술형 응답과 중고등학교의 용의복장 규율을 참고하여 50개의 외모관련 규제항목을 추출하였고 그 내용은 <표 1>과 같다.
외모규제 강도를 측정하기 위해 “우리 학교의 규제나 처벌의 정도” 라는 문장을 제시하고 (1) 매우 약하다 (2) 약하다 (3) 보통이다 (4) 강하다 (5) 매우 강하다의 5점 리커트 척도에 답하게 하였다.
학교의 외모규제 준수도에 따른 자기존중감, 창의성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먼저 외모규제 준수도의 중위수(median)를 기준으로 3.46 이상이면 외모규제 준수도 고집단으로 3.46 미만 이면 외모규제 준수도 저집단으로 구분하였다. 외모규제 준수도 고집단은 437명, 외모규제 준수도 저집단은 426명이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두 차례의 예비조사를 걸쳐 2005년 8월 30일에서 9월 15일까지 본 조사가 실시되었다. 서울의 강남과 강북지역의 남녀공학 고등학교 3개교씩 총 6개 학교 1, 2학년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1,000부를 배부하여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총 866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16명의 남녀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예비조사에서 얻어진 서술형 응답과 중고등학교의 용의복장 규율을 참고하여 50개의 외모관련 규제항목을 추출하였고 그 내용은 과 같다.
본 연구는 두 차례의 예비조사를 걸쳐 2005년 8월 30일에서 9월 15일까지 본 조사가 실시되었다. 서울의 강남과 강북지역의 남녀공학 고등학교 3개교씩 총 6개 학교 1, 2학년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1,000부를 배부하여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총 866부를 분석하였다. 자료는 SPSS 18.
데이터처리
외모규제 준수도 고집단은 437명, 외모규제 준수도 저집단은 426명이었다. 외모규제 준수도가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이 자기존중감과 창의성에서 차이를 보이는지 t-검정을 통해 살펴보았다. 외모규제 준수도에 따라 자기존중감과 창의성은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각각 t=3.
서울의 강남과 강북지역의 남녀공학 고등학교 3개교씩 총 6개 학교 1, 2학년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1,000부를 배부하여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총 866부를 분석하였다. 자료는 SPSS 18.0을 사용하여 중회귀분석, t-검정으로 분석되었다.
학교의 외모규제 준수도에 따라 교사적응, 친구적응, 수업적응, 규칙적응에 차이가 있는지 t-검정을 통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교사적응(t=2.
학교의 외모규제에 대한 강도 지각, 중요도 지각이 외모규제 준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강도 지각, 중요도 지각을 독립변수로 외모규제 준수도를 종속변수로 하는 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표 2>과 같이 외모규제 강도 지각, 외모규제 중요도 지각은 외모규제 준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론/모형
자기존중감은 자기존중감 척도로써 널리 사용되고 있는 Rosenberg(1965)의 척도 10문항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는데 자아긍정 5문항, 자아부정 5문항의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되었다. 자아부정 문항은 역산으로 처리하였다.
창의성은 최종인(1995)의 창의성 척도 9문항 중 중고등학생에게 적용가능한 5문항을 사용하여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사용된 문항은 ‘나는 모든 문제를 매우 혁신적인 시각으로 바라본다’, ‘나는 기존의 방식이나 도구를 새로운 분야에 적용한다’, ‘나는 친구들 사이에서 거의 맨 처음 아이디어를 낸다’, ‘나는 친구들로부터 위트가 있다는 말을 듣는다’, ‘나는 과업완수의 의지가 높다’ 이다.
학교적응은 유윤희(1994)가 학교적응 척도를 사용하여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되었다. 유윤희(1994)의 학교적응 척도는 교사적응, 친구적응, 수업적응, 규칙적응의 각각 8문항으로 이루어져 전체 32문항으로 구성된다.
성능/효과
첫째, 학생들이 외모규제 강도를 크게 지각할수록, 그리고 외모규제의 중요성을 높게 지각할수록 외모규제 준수도가 높아졌다. 고등학교에서 시행되는 강압적인 외모규제가 학생들의 외모규제 준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외모규제 중요도 지각의 회귀계수가 외모규제 강도 지각의 회귀계수보다 커서, 외모규범의 중요도 지각을 통한 자기통제가 더 큰 효과를 나타냄을 알 수 있다. 즉, 외모규제의 강도를 강화시키는 것보다는 외모규정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것이 학생들로 하여금 외모규제를 준수하게 하는 데 더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그 결과 과 같이 외모규제 강도 지각, 외모규제 중요도 지각은 외모규제 준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외모규제 준수도가 높은 집단에서 자기존중감과 창의성이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외모규제가 사소한 비행이기는 하지만 이를 준수함으로써 학교의 규범에 적절하고 조화 있는 행동을 할 수 있는 학생들이 자기존중 감이 높고 창의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 외모규범 준수도가 높은 집단에서 친구적응을 제외한 모든 학교적응의 하위범주들에서 적응을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외모규범 준수도가 높은 학생이 학교 규범에 적절하고 조화롭게 행동하며 학교생활을 원만히 하는 것을 의미한다. 허정아(1997)는 일탈집단이 학교생활에 대한 부적응을 의복으로 표현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였는데, 이와도 일관된 결과이다.
둘째, 외모규제 준수도가 높은 집단에서 자기존중감과 창의성이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외모규제가 사소한 비행이기는 하지만 이를 준수함으로써 학교의 규범에 적절하고 조화 있는 행동을 할 수 있는 학생들이 자기존중 감이 높고 창의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외모규제 준수도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교사적응, 수업적응, 규칙적응에서 더 높은 평균값을 나타냈다. 이는 외모규범 준수도가 높은 학생이 학교라는 집단의 규범에 적절하게 행동하고 학교생활을 원만히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01). 외모규제 준수도가 높은 집단에서 자기존중감과 창의성이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001)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외모규제 준수도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교사적응, 수업적응, 규칙적응에 더 높은 평균값을 나타냈다. 친구적응의 평균 값은 외모규제 준수도가 낮은 집단에서 높았는데 그 차이는 유의수준 5%에서는 유의하지 않았고 유의수준을 10%로 했을때 유의하였다.
첫째, 학생들이 외모규제 강도를 크게 지각할수록, 그리고 외모규제의 중요성을 높게 지각할수록 외모규제 준수도가 높아졌다. 고등학교에서 시행되는 강압적인 외모규제가 학생들의 외모규제 준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외모규제 중요도 지각의 회귀계수가 외모규제 강도 지각의 회귀계수보다 커서, 외모규범의 중요도 지각을 통한 자기통제가 더 큰 효과를 나타냄을 알 수 있다.
특히 외모규제 중요도 지각의 β값이 강도 지각의 β값보다 더 크게 나타났는데, 이는 외모규제의 내면화를 통한 자기통제가 외적 강제에 비하여 더큰 효과를 나타낸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교에서 시행되는 교문검열이나 벌점 등의 외모규제에 대해 학생들이 지각하는 강도가 클수록 외모규제 준수도에 긍정적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외모규제에 대한 내면화를 의미하는 학생들의 외모규제 중요도 지각이 외모규제 준수도에 미치는 효과도 정적이었다.
그 결과 <표 2>과 같이 외모규제 강도 지각, 외모규제 중요도 지각은 외모규제 준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이 외모규제 강도를 크게 지각할수록, 그리고 외모규제의 중요성을 높게 지각할수록 외모규제 준수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결과를 해석할 때 이러한 점에 유의해야 할 것이다. 또한 연구대상이 서울의 특정 학교의 학생들로 한정되었기 때문에 지방학생 및 농어촌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다면 결과는 다른 양상을 보일 수도 있을 것이다.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한계로는 학교에서 가해지는 외모규제 압력을 학생들이 지각하는 외모규제 강도로 측정하였는데 학생들의 지각이라는 측면에서 학교에서 실제로 가해지는 강도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이다. 결과를 해석할 때 이러한 점에 유의해야 할 것이다.
즉 고등학교에서 행해지고 있는 강압적 외모규제가 학생들의 외모규범 준수에 효과가 있는지 혹은 학생들 스스로가지각하는 외모규범의 중요성에 대한 동의가 외모규범 준수에 효과가 있는지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외모규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실효성 있는 외모규제를 위한 지침을 마련하는데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외모규범 준수와 창의성과의 명확한 관계를 밝히기 위한 더 많은 연구가 요청된다. 서울 및 대도시와 소도시 및 농어촌 학생들 간에 외모규범에 대한 인식과 준수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또한 학교의 외모규범이 학생들에게 어떤 과정을 거쳐 내면화되는 지에 관한 질적 연구도 흥미로울 것으로 여겨진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의 특징은?
청소년기는 신체상이 급격히 변화하고 그에 따라 새로운 자아상의 확립이 요구되는 시기이기 때문에(한준상, 이춘화, 유옥경, 2000) 의복과 외모로써 사회적으로 인정받고자 하는 경향이 생기고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다(위은하, 권유민, 2009). 청소년들의 외모에 대한 만족도는 자신이 갖고 있는 자기감과 관계되는데, 학교에서의 교복, 머리, 신발 등의 외모 활동에 대한 규제로 개성 표현에 제약이 심할 때 좌절감을 겪을 수 있다.
경기도 교육청의 학생인권조례제정이 된 연도는 언제인가?
현대 사회의 특징적인 변화 중 하나는 사회 집단 내에서 통제받고 억압 받는다고 생각하는 개인이 증가하고, 집단의 규제와 억압에 대해 반발하여 자신의 요구와 권리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이다(현택수, 2000). 학교에서도 학생들은 인권과 표현의 자유를 주장하고 있고, 이에 발맞추어 2011년 경기도 교육청의 학생인권조례제정을 시작으로 학생인권조례제정이 서울시, 광주광역시로 확대되는 등 사회의 분위기도 학생들의 자유와 권리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경기도 학생인권조례에는 학생들의 두발, 복장에 대한 규제 위반에 대해 징계를 못하도록 하고 있고, 서울시 학생인권조례에도 두발 및 복장의 자율화를 명시하고 있다.
학생 외모규제에 대한 찬성 이유는?
청소년들의 외모에 대한 만족도는 자신이 갖고 있는 자기감과 관계되는데, 학교에서의 교복, 머리, 신발 등의 외모 활동에 대한 규제로 개성 표현에 제약이 심할 때 좌절감을 겪을 수 있다. 그러나 다른 한 편에서는, 청소년은 학교에서 다양한 가치관과 규범을 배우며 미래 사회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행동양식을 습득하므로, 학교에서의 외모에 대한 어느 정도의 규제는 교육적 환경의 보장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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