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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산·연속선택모형을 이용한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지원정책이 에너지 소비와 CO2 배출에 미치는 영향 분석 원문보기

자원·환경경제연구 = Environmental and resource economics review, v.21 no.2, 2012년, pp.237 - 269  

권오상 (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 농업.자원경제학 전공, 농업생명과학연구원) ,  김용건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기후대기연구실) ,  정재호 (서울대학교 대학원 농경제사회학부 농업.자원경제학 전공)

초록

본 연구는 수송부문 $CO_2$ 배출량 저감을 목표로 하는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지원정책의 효과를 예측하고 정책성공의 결정요인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자동차 이용에서 발생하는 $CO_2$ 배출량은 자동차의 유형을 선택하는 이산선택행위와 이미 선택한 유형의 자동차를 어느 정도나 운행하는지를 결정하는 연속선택행위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본 연구는 이산 및 연속 선택을 결합분석하는 이산 연속선택모형을 구축한 후, 한국 소비자들의 자동차 선택 및 운행거리 자료에 적용하여 자동차의 연료효율에 따라 보조금 부과금을 차등 적용하는 정책을 시행할 때 발생하는 두 가지 선택의 변화를 동시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보조금 부과금이 도입되는 방식이나 상대적 크기에 따라 전기자동차나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같은 새로운 유형의 친환경자동차의 예상보급률이 달라지며, $CO_2$ 배출량 저감 수준에 있어서도 상당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또한 보조금 부과금을 적절히 선택할 경우에만 정부의 세입중립성을 유지하면서도 정책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 결과도 도출되었다. 따라서 연비에 따라 차등 적용되는 보조금 부과금 형태 정책의 성공 여부는 정책이 새로운 유형의 친환경자동차의 점유율에 실질적인 차이를 유발하도록 설계되었는지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pplies a discrete-continuous choice model to a national survey data set of automobile uses to investigate the potential impacts of a bonus-malus system for new cars in Korea. Not only the impacts on the discrete choice of automobile type and class but also those on the continuous decisi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가 국제 에너지 가격변동에 취약한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에너지 다소비형 산업구조로 에너지의 96.4%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국제 에너지 가격변동에 취약하고, 에너지의 83%를 화석연료에 의존하고 있어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많은 전 세계 상위 10개국에 포함되는 등, 에너지 위기와 기후변화라는 두 가지 커다란 과제에 직면해 있다. 국내 최종에너지 소비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산업부문은 지속적으로 에너지 절감 활동을 추진해 왔기 때문에 온실가스 감축잠재량이 많지 않고 감축비용도 많이 드는 반면에, 국내 에너지 소비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는 수송부문은 다른 부문에 비해 화석에너지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는 하지만,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온실가스 감축이 가능하기 때문에 향후 에너지 위기 및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위한 노력이 수송부문에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기도 한다.
개인별 자료를 이용해 모두 분석하는 이산․연속선택모형의 2가지 방법이 있는데 각각의 특징은? 각 개인별 선택자료를 이용해 내구재의 선택과 그 이용 정도를 개인별 자료를 이용해 모두 분석하는 이산․연속선택모형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질 수 있다.1) 첫 번째 방법은 Farrell(1954), Lave and Train (1979), Dubin (1985), Dubin and McFadden(1984), Hausman(1979), Mannering and Winston(1985), Train(1986) 등이 개발하고 최근에도 Bourguignon et al.(2004), Newey(2007), Nesbakken (2001), Mansur et al.(2005), Reiss and White (2002) 등이 확장시킨 바 있는 이산․연속선택모형이다. 이들 연구들은 내구재 혹은 있을 수 있는 내구재의 모든 결합을 선택대안으로 나열했을 때 그 중 하나를 선택하는 이산선택행위와 이미 선택된 내구재를 운영하는 정도를 선택하는 연속선택행위를 모두 분석하는 모형을 제안하여 앞에서 언급하였던 내구재 선택․이용과 관련된 3단계 모두 혹은 일부를 분석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두 번째 방법은 Hanemann (1984), Phaneuf et al.(2000), Bhat(2005, 2008), Bhat and Sen (2006) 등이 개발해온 방법으로서, 수요행위에 일종의 KuhnTucker 조건을 적용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선택 가능한 차종 중 일부를 선택하여 운행하되, 선택되지 않는 차종의 경우 운행거리가 0이라는 선택, 즉 구석 해(corner solution)가 선택된다고 보는 분석법이다. 이 모형은 앞의 Dubin and McFadden (1984) 류의 이산․연속선택모형과 비교할 때 분석에 포함될 선택대안의 수를 많이 줄여줄 수 있는 장점을 가지지만, 효용함수의 설정에 따라 분석 결과가 민감하게 변하고, 특히 선택 차량이 하나일 경우만 분석할 때에는 모형이 통상적인 이산선택모형으로 단순화 되어 버리는 단점도 가져 본고가 사용할 자료에 적용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Bhat, 2008).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위한 노력이 수송부문에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는? 4%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국제 에너지 가격변동에 취약하고, 에너지의 83%를 화석연료에 의존하고 있어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많은 전 세계 상위 10개국에 포함되는 등, 에너지 위기와 기후변화라는 두 가지 커다란 과제에 직면해 있다. 국내 최종에너지 소비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산업부문은 지속적으로 에너지 절감 활동을 추진해 왔기 때문에 온실가스 감축잠재량이 많지 않고 감축비용도 많이 드는 반면에, 국내 에너지 소비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는 수송부문은 다른 부문에 비해 화석에너지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는 하지만,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온실가스 감축이 가능하기 때문에 향후 에너지 위기 및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위한 노력이 수송부문에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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