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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양육태도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정책적시사점 도출을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Parenting Attitudes on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Focused on the Deduction of the Political Implication-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7 no.5, 2012년, pp.127 - 136  

기성진 (조선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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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학교생활적응에 있어 개인적 특성의 조절효과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실증적 자료의 분석을 통하여 구조방정식에 의한 경로계수를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양육태도의 경우에 사회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특히 애정 수용적 태도의 경우에 학업적응과 사회적응에 매우 높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양육태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성별의 경우 여자의 경우에 남자보다 애정수용적 양육태도가 높을수록 학업적응, 사회적응, 환경/일반적응에서 보다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연구의 시사점으로 청소년의 부모양육태도가 학교생활적응에 있어 개인적 특성과의 조절작용을 통해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을 고취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d which influence the moderating effect of individual characteristics has on adolescents' perceived parenting attitude and school life adjustment. The results showed that parenting attitude positively affected social adjustment; particularly, affection and acceptance h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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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연구는 부모의 양육태도가 학생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으나 본 연구에서는 문헌 및 선행연구를 통해 부모양육태도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성별, 출생순위의 조절효과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강의식 교육보다는 청소년과의 친밀도 향상 프로그램등을 마련해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교생활적응을 중심으로 청소년기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찾아 청소년에 대한 소극적 복지보다는 청소년을 성장동력으로 여겨,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에 전문성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지원과, 취약한 상황과 위기에 처한 청소년들이 차별받지 않고 모두 건강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가족·학교·지역사회가 함께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해 내는데 연구목적을 두고 있다.
  • 본 연구에서 중학교3학년을 대상으로 부모의 양육태도가 학교생활적응에 개인적 특성인 성별과 출생순위에 따라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부모양육태도를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을 제공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 부모의 양육태도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알아 보기위해 성별, 출생순위, 부모 학력, 결혼상태, 동거여부, 경제력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부모양육태도, 학교생활적응에 성별, 출생순위가 조절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 첫째, 본 연구가 시사하는 가장 큰 의의는 부모의 양육태도가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과 성별과 출생순위의 조절변수들의 구조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청소년기의 학교생활적응에 체계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는데 있다. 둘째, 성별 중심의 변인들을 통하여 남녀에 대한 부모 양육태도의 요인을 추출하여 부모양육태도를 설명하는 보호 요인을 구체화 하였다.

가설 설정

  • “3. 부모의 양육태도가 학교생활적응에 출생순위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의 경우에 가설이 채택되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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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이 중요한 이유는? 청소년은 자기주도적 역량을 바탕으로 꿈을 키우고 실현하기 위해서 학교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 청소년들에게 가족, 학교, 지역사회가 함께 청소년을 지원·보호하는 정책을 구현함으로써 또한 저소득층, 학업중단, 다문화, 가출 청소년 등 취약·위기 청소년들이 처한 상황에 맞는 대상별 맞춤형 서비스를 실시 할 수 있다. 그래서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은 중요한 영향 요인으로 주목받고 있다.
Fisbein이 규정한 양육태도란? Fisbein[8]은 양육태도란 ‘하나의 문화, 양식으로 부모가 자녀의 성장 발달을 위해 기르고 가르치는 양태이며 행동에 대한 경향성과 반응 양식으로서 가족구성이나 가정 분위기,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사회의 문화적 배경, 부모나 자녀의 개인적 요소와 깊은 관계를 가진다.“고 규정하였다.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학교생활적응에 있어 개인적 특성의 조절효과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는?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실증적 자료의 분석을 통하여 구조방정식에 의한 경로계수를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양육태도의 경우에 사회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특히 애정 수용적 태도의 경우에 학업적응과 사회적응에 매우 높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양육태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성별의 경우 여자의 경우에 남자보다 애정수용적 양육태도가 높을수록 학업적응, 사회적응, 환경/일반적응에서 보다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연구의 시사점으로 청소년의 부모양육태도가 학교생활적응에 있어 개인적 특성과의 조절작용을 통해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을 고취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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