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사람의 언어를 발성하는 개의 사례를 수동성, 능동성으로 구분하여 음원특징과 발성 원인 등을 연구하였다. 사람의 말을 발성하는 기존 사례들을 분석한 결과, 일부 개는 주인 음성의 음향특성을 이해하고 그것을 자신의 발성기관을 통해 일시적인 소리모방이 가능하다. 이것은 언어적 소통의 기능이 없는 수동적 발성 사례이다. 반면 최근 보고된 /엄마/, /누나야/ 발성을 하는 개는 기존 사례들과 확연히 구별되는 특징을 보인다. 해당 개는 상황에 따라 해당 단어를 능동적으로 반복 발성하며, 주인과 기초적 소통과 교감 기능을 수행한다. 개가 사람의 말을 능동적으로 발성할 수 있는 이유는 두뇌가 우수하고 주인과의 친밀도가 매우 높은 점, 해당 발음에 따른 사람들의 적극적인 반응 등이 원인으로 판단된다. 해당 결과는 동물의 발성 가능 소리와, 언어 학습 가능성 연구에 활용될 수 있다.
본 논문은 사람의 언어를 발성하는 개의 사례를 수동성, 능동성으로 구분하여 음원특징과 발성 원인 등을 연구하였다. 사람의 말을 발성하는 기존 사례들을 분석한 결과, 일부 개는 주인 음성의 음향특성을 이해하고 그것을 자신의 발성기관을 통해 일시적인 소리모방이 가능하다. 이것은 언어적 소통의 기능이 없는 수동적 발성 사례이다. 반면 최근 보고된 /엄마/, /누나야/ 발성을 하는 개는 기존 사례들과 확연히 구별되는 특징을 보인다. 해당 개는 상황에 따라 해당 단어를 능동적으로 반복 발성하며, 주인과 기초적 소통과 교감 기능을 수행한다. 개가 사람의 말을 능동적으로 발성할 수 있는 이유는 두뇌가 우수하고 주인과의 친밀도가 매우 높은 점, 해당 발음에 따른 사람들의 적극적인 반응 등이 원인으로 판단된다. 해당 결과는 동물의 발성 가능 소리와, 언어 학습 가능성 연구에 활용될 수 있다.
This paper studies characteristics and causes of sound, and many others by distinguishing passivity and activity of the cases of a dog vocalizing human's words. As a result of the previous cases of vocalization of human's words, the dog was able to understand characteristics of a host's voice and im...
This paper studies characteristics and causes of sound, and many others by distinguishing passivity and activity of the cases of a dog vocalizing human's words. As a result of the previous cases of vocalization of human's words, the dog was able to understand characteristics of a host's voice and imitate the sound using his own vocal organs. This is the case of passive vocalization accompanied by temporary voice imitation without a function of communication. On the contrary, as a consequence of the recently reported case in which a dog vocalizes such words as "Um-ma" and "Nu-na-ya," it shows the vocalization pattern clearly distinguished from the prior cases. The given dog repeatedly vocalizes pertaining words in an active manner according to circumstances and plays a role of fundamental communication and interaction with its host. The reason why the dog can vocalize the man's words actively is determined to be that the dog has a high level of intelligence and intimacy with its host, that people react actively to its pertaining pronunciation, and so forth. The following results can be used for the study that investigates animals' sound with vocalization possibility and language learning feasibility.
This paper studies characteristics and causes of sound, and many others by distinguishing passivity and activity of the cases of a dog vocalizing human's words. As a result of the previous cases of vocalization of human's words, the dog was able to understand characteristics of a host's voice and imitate the sound using his own vocal organs. This is the case of passive vocalization accompanied by temporary voice imitation without a function of communication. On the contrary, as a consequence of the recently reported case in which a dog vocalizes such words as "Um-ma" and "Nu-na-ya," it shows the vocalization pattern clearly distinguished from the prior cases. The given dog repeatedly vocalizes pertaining words in an active manner according to circumstances and plays a role of fundamental communication and interaction with its host. The reason why the dog can vocalize the man's words actively is determined to be that the dog has a high level of intelligence and intimacy with its host, that people react actively to its pertaining pronunciation, and so forth. The following results can be used for the study that investigates animals' sound with vocalization possibility and language learning feasi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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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은 최근 사람의 단어를 능동적으로 발성하는 개의 사례가 발견되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구성은 2장에서 일반적인 개의 발성 특성을 설명하였으며, 3장을 통해 개의 수동적 단어 발성 사례를 분석하였다.
사람의 말을 따라하는 개의 사례는 예전부터 꾸준히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사례들의 공통점과 음향, 언어적으로 어떠한 특징을 가지는지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본 논문은 최근 사람의 단어를 능동적으로 발성하는 개의 사례가 발견되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구성은 2장에서 일반적인 개의 발성 특성을 설명하였으며, 3장을 통해 개의 수동적 단어 발성 사례를 분석하였다. 4장은 개의 능동적 단어 발성 사례 분석이며, 5장에서 실험 결과 및 기존 연구사례와 비교를 하였다.
표 2는 대학생 50명을 대상으로 실험에 사용된 말하는 개의 단어를 듣고 얼마나 알아듣는지 조사한 결과로서, 사전각인효과를 배재하기 위해 우선 단어를 전혀 알려주지 않은 상태에서 주관식으로 조사하고, 이후 단어를 미리 알려주고 같게 들리는지 재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개가 정말로 말을 한다고 느끼는지에 대한 MOS 평가를 하였다. 대부분 개가 발성하는 단어를 정확하게 인지하였다.
그림7 (b)는 주인과 말하는 개의 /엄마/ 발음을 같은 시간대에 놓고 포만트를 비교한 그래프이다. 모음인지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제1포만트와 제2포만트 주파수의 상대적인 비율이므로 주인의 제1포만트와 개의 제1포만트의 위치를 동일한 지점에 놓고 해당 비율을 비교하였다. 가장 긴 모음인 0.
표 2는 대학생 50명을 대상으로 실험에 사용된 말하는 개의 단어를 듣고 얼마나 알아듣는지 조사한 결과로서, 사전각인효과를 배재하기 위해 우선 단어를 전혀 알려주지 않은 상태에서 주관식으로 조사하고, 이후 단어를 미리 알려주고 같게 들리는지 재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개가 정말로 말을 한다고 느끼는지에 대한 MOS 평가를 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발성 표현에 다양성은 제한적이지만 능동적으로 발성하는 것이다. 앞의 4장에서 분석한 개가 여기에 포함된다.
본 논문의 주요 분석대상인 /엄마/라고 말하는 개와 /누나야/라고 말하는 개들은 모두 자신이 원하는 상황에서 능동적으로 단어를 발성하므로 지금까지의 사례와는 단어 발성의 동기와 목적에서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수동적 발성의 사례들을 분석한 결과 다양한 품종의 개가 사람 음성의 음향적 특성을 이해하고 발성 기관을 응용하여 모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언어의 소통적인 요소는 찾아볼 수 없다.
음절 시간은 상황별 차이가 크므로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기 힘들지만, 진폭과 피치변화 양상, 평균피치에서 일관성 있는 결과가 얻어졌다.
수동적 언어 발성 사례들은 종합하면 크게 3가지 의미를 가진다. 첫째 개가 음성의 음향적인 특징을 구체적으로 인지할 수 있다는 점, 둘째 자신의 발성 기관을 통하여 사람의 음성을 실제 소리로 표현 할 수 있다는 점, 셋째 이러한 발성이 특정한 개나 품종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의 말하는 코끼리 코식이가 어떻게 사람의 목소리를 발성하는가?
사람의 단어 발성은 아니지만, 케냐의 코끼리가 주변의 트럭소리를 인지하여 흉내 내는 것이 연구된 사례가 있으며 [4], 한국의 말하는 코끼리 코식이는 구조적인 조음기관의 한계를 뛰어 넘어 코를 도구화하고 입과 상호작용을 통해 악기를 다루듯이 사람의 목소리를 발성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2].
개의 발성 종류와 그 의미는 무엇인가?
첫째로 짖는 소리 (Barking)는 경계본능에 입각하는 소리로 낯선 사람이나 다른 개가 다가올 때 발성 한다. 둘째로 욕구불만일 때 /낑낑/과 유사한 비음 (Whining)을 내기도 하며 주로 춥다, 덥다 하는 지속적인 고통을 호소할 경우 잘 낸다. 셋째로 비명(Yelping)은 고통과 공포를 호소하는 고성으로, 급격한 고통을 받았을 때 내는 소리이다. 넷째로/으르렁/ 소리는 상대방을 위협할 때 내는 소리로 공격할 의사가 있다는 것을 알릴 때 내는 소리이다. 그 외로 다른 개들을 부르는 멀리 짖기 (Hocoling)와 사이렌의 고음에 반응하여 노래하듯이 짖는 공명(Singing), 사냥개가 사냥감을 발견하여 추적할 때 내는 쫓는 소리(Baying)등이 있다[6].
소통의 기능이 없는 수동적 발성 사례는 무엇인가?
본 논문은 사람의 언어를 발성하는 개의 사례를 수동성, 능동성으로 구분하여 음원특징과 발성 원인 등을 연구하였다. 사람의 말을 발성하는 기존 사례들을 분석한 결과, 일부 개는 주인 음성의 음향특성을 이해하고 그것을 자신의 발성기관을 통해 일시적인 소리모방이 가능하다. 이것은 언어적 소통의 기능이 없는 수동적 발성 사례이다.
Gabriel J. L. Beckers, Brian S. Nelson, and Roderick A. Suthers, "Vocal-tract filtering by lingual articulation in a parrot," Current Biology, vol. 14, pp. 1592-1597, 2004.
Joyce H. Poole, Peter L. Tyack, Angela S. Stoeger- Horwath, Stephanie Watwood, "Elephants are capable of vocal learning," Nature, vol. 434, pp. 455-456,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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