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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의학교육에 대한 전공 대학생들의 교육만족도 조사
A Survey of Students' Satisfaction with Education in Traditional Korean Medicine 원문보기

大韓韓醫學會誌 = Journal of Korean Oriental Medicine, v.33 no.1, 2012년, pp.1 - 11  

권상우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한의학과) ,  신상우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한의학과) ,  임병묵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한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evaluated students' satisfaction with education in traditional Korean medicine. We included analysis of the factors affecting students' satisfaction. Methods: The questionnaires were developed and distributed to Korean medicine students asking students' satisfaction in seven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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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후)교육만족도에">교육 만족도에 대한 통합적인 조사는 없었다. 따라서 연구자는 한의학 교육에 대한 한의과대학생들의 교육 만족도를 조사하여 우리나라 한의학 교육의 질적 수준을 평가하고 더 나아가 한의학 교육 과정 개선 및 개발에 사용될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교육 만족도를 ‘학생들이 경험했던 교과 과정, 교육자, 강의 및 실습, 성적평가, 학생활동, 시설․환경에 대한 반응결과 및 바람직한 기대 방향’으로 설정하여, 학생이 단순히 현재 이루어지는 교육을 받아들이기만 하는 소극적 수요자가 아니라 원하는 바를 능동적으로 요구하는 적극적 수요자임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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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한의학교육기관의 양적성장은? 우리나라 한의학교육기관은 1980년대 초까지 5개에 불과하였으나 30년이 지난 현재 11개의 한의과대학과 1개의 한의학전문대학원이 설립되는 등 양적으로 크게 성장하였다. 그러나 그 동안 양적 성장을 이루어온 한의과대학 교육이 새롭게 변화하는 환경에 적절하게 대처하고 우수한 의료 인력에 대한 사회의 기대에 부응하고 있는 지 등 질적인 면의 성장에 대한 평가는 아직 본격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대학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요인 중 투입요인은 무엇인가? 대학 교육의 질(quality)에 대한 개념은 연구자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지만, 질을 결정하는 요인들은 접근 방법에 따라 투입(혹은 구조, input/structure), 과정(process), 결과(혹은 산출, output/product)로 구분할 수 있다1). 투입요인으로는 대학의 정책과 목표, 교육과 연구 및 재정적 자원과 같은 대학교육 여건이 해당하고, 과정요인으로는 사회 심리적 환경, 교수의 질, 학생노력의 질과 같은 교육의 과정에 관한 요인이 포함되며, 결과요인으로는 학생의 인지적, 정의적, 심체(心體)적 성취도의 변화를 포함한다2).
대학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요인들은 어떻게 되는가? 대학 교육의 질(quality)에 대한 개념은 연구자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지만, 질을 결정하는 요인들은 접근 방법에 따라 투입(혹은 구조, input/structure), 과정(process), 결과(혹은 산출, output/product)로 구분할 수 있다1). 투입요인으로는 대학의 정책과 목표, 교육과 연구 및 재정적 자원과 같은 대학교육 여건이 해당하고, 과정요인으로는 사회 심리적 환경, 교수의 질, 학생노력의 질과 같은 교육의 과정에 관한 요인이 포함되며, 결과요인으로는 학생의 인지적, 정의적, 심체(心體)적 성취도의 변화를 포함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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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Park JR. Search for evaluation model of University academic categori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000; 18(3): 2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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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Guilbert JJ. Educational Handbook for Health Personnel. 6th ed. Geneva: WHO. 1987: 4.15 

  4. Foldevi M. Undergraduate medical students' rating of clerkship in general practice. Family Practice. 1995; 12: 207-13. 

  5. Astin AW. What matters in college?:Four critical years revisited. San Francisco(CA): Jossey-Bass.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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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Lee YH. Research on curriculum satisfaction studies of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s thesis]. Seoul: Korea University. 2009 

  11. Korea college of korean medicine Deans and Conveners Association. Korea college of korean medicine education status version 5. Seoul: Korea college of korean medicine Deans and Conveners Association. 2011 

  12. Campbell A. Subjective measures of wellbeing. Am Psychol. 1976; 31: 117-24 

  13. Oliver RL. Satisfaction: A Behavior Perspective on the Consumer. McGrraw-Hill International Editions. New York: McGrraw-Hill companies Inc. 1997 

  14. Oliver RL, Desarbo WS. Processing of the Satisfaction Response in Consumption A Suggested Framework and Research Proposition. Journal of Consumer Satisfaction, Dissatisfaction and complaining Behavior. 1989; 2: 1-16. 

  15. Hwang BJ, Kim JY. Research on quality evaluation of college education services and enhancing education satisfaction of the students. BER. 2002: 27; 1-26 

  16. Kim CY, Kim SM, Seo JD, Earm YE, Ahn YO, Kim SW, et al. A Survey of Students' Satisfaction on Medical Education. Korean J Med Ed. 1996; 8(3): 16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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