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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BIM을 활용한 학교시설 설계정보단계 설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Utilizing BIM Level of Architectural Design Information for School Facilities 원문보기

한국 디지털 건축·인테리어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Digital Architecture · Interior Association, v.12 no.4 = no.28, 2012년, pp.13 - 20  

김명근 (공주대학교) ,  고인룡 (공주대학교 건축학부) ,  김형은 (한국교육개발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cent advances in digital technology allow the use of BIM for integratively managing various information pertaining to an architectural structure. This can be the suitable tool for effectively utilizing the various requests of both the users and the administrators from the planning phase. In p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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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학교시설 프로젝트 수행 시 기획 단계부터 실시설계단계까지 이르는 일련의 설계 프로세스중 학교시설에 특화된 BIM프로세스 및 BIM적용 범위와 활용방안의 제시를 그 목적으로 한다. 특히 지금까지 행해지던 모델의 가시적인 상세정도의 증가가 아닌 모델에 담겨지는 정보의 활용을 바탕으로 정보의 단계별수준 정의를 통해 학교시설 설계 시 사용할 BIM정보의 수립, 공유는 물론 사용자 참여설계 과정, 시공 및 관리시 활용할 수 있는 모델 구축을 위한 프로세스를 연구 제안하여 현실적 BIM적용을 도모하였다.
  • 본 연구의 범위는 학교건축과 관련된 건축성능 및 평가 등의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BIM데이터의 정의와 학교건축과 관련된 통합 DB의 정보사용을 고려하여 이를 위한 학교시설관령 사용정보들로 하였다. 또한 모든 단계의 건물정보를 각 요구 단계별로 정보의 수준정의를 적용하여 작업의 단계를 설정하고 정보중심의 단계별 작업 모델을 제시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였다.

가설 설정

  • -건물동의 배치는 균형을 이루며 전체 건물들이 서로 조화롭게 배치되었는가?
  • -교실은 될 수 있는 대로 남향을 배치하고, 건물사이 간격은 충분히 확보하였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IM을 활용한 학교시설 설계정보단계 설정에 관한 본 연구에서 PILOT PROJECT 수행을 통해 분석된 내용은? ① 기 수행된 BIM모델링 프로세스를 검토하고 발견된 문제점을 바탕으로 해결 방안 및 대안이 될 수 있는 방법고찰 ② 프로젝트의 시작단계부터 원활한 정보의 흐름을 유도할 수 있는 모델링 지침수립 ③ 주요 구조부재의 간섭 및 구조와의 정보의 연계성 가부여부 검토를 통한 구조모델 작업지침 ④ 각 부재의 정보관리 및 원활한 협업작업을 위한 방법고찰 ⑤ 활용 가능한 데이터의 입출력 내용 및 일람표 추출
BIM을 이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은? 최근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건축물과 관련된 여러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 BIM의 사용이 늘어 너고 있다. BIM이용의 기본적인 이점은 기획단계에서부터 사용자 및 관리자의 다양한 요구를 통합 하여 활용하는데 적합한 도구가 된다는데 있다. 공공 건축물 특히 학교시설은 학생들이 일정시간 생활 및 학습하는 중요한 시설로 기획단계부터 설계, 시공 및 관리에 이르기까지 사용자 및 시설에 관련된 다양한 관계자의 의견이 모아지고 꾸준히 반영되어야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학교시설의 특징은? BIM이용의 기본적인 이점은 기획단계에서부터 사용자 및 관리자의 다양한 요구를 통합 하여 활용하는데 적합한 도구가 된다는데 있다. 공공 건축물 특히 학교시설은 학생들이 일정시간 생활 및 학습하는 중요한 시설로 기획단계부터 설계, 시공 및 관리에 이르기까지 사용자 및 시설에 관련된 다양한 관계자의 의견이 모아지고 꾸준히 반영되어야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학교시설의 전 생애를 관리할 수 있는 데이터로서 BIM이 가진 건축통합정보의 지속성이라는 특징을 활용하는 학교시설에 특화된 BIM 프로세스의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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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고인룡.이광수.민영기.김명근, 공동주택 현상설계의 BIM프로세스 적용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디지털 건축인테리어학회, 제11권 3호, 2011 

  2. 고인룡.이광수, BIM기반 건축 설계 프로세스에 관한 기초 연구, 빌딩스마트협회, BIM Conference2010포스터 발표, 2010 

  3. 이광수, BIM기반 아파트 설계 프로세스 및 적용 방법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2 

  4. 고인룡.김명근.민영기.정태승, BIM기반 설계 프로세스 및 적용방법에 관한 연구, BIM학회 2012 정기학술대회, 2012 

  5. 고인룡, 김명근, 민영기, 정태승, BIM 기반 설계프로세스의 단계별 정보 수준에 관한 연구, 한국디지털 건축인테리어학회, 제12권 3호, 2012 

  6. 가상 건설 연구단, 건축 BIM 가이드 라인, 2010 

  7. 국토해양부, 건축분야 BIM 적용 가이드, 2010 

  8. 야마나시 토모히코 저.김명근 역, BIM건축혁명, 기문당, 2010 

  9. CHUCK EASTMAN, Paul Teicholz 저.이강 외 5인 공역, BIM HAND BOOK, 2009 

  10. 한국기술사, 개방형 BIM기반 설계 단계별 구조설계 지침서, 한국구조기술사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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