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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5, 2012년, pp.2054 - 2062
차윤석 (숙명여자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센터)
The performance of organizational culture effectiveness has been supported by several researchers. Since Peters & Waterman acclaimed that the excellent companies have their unique culture type, the effectiveness of organization culture have been practically supported. Organization culture is close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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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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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문화와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 것은? | 우수기업들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문화적 특성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확인한 Peters & Waterman[47]의 연구 이후, 동서양을 막론하고 수많은 연구들에서 조직문화는 조직의 효과성에 기여하는 것으로 실증되고 있다. 조직문화는 조직 구성원의 만족이나 몰입 등의 개인 수준의 조직유효성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으며[1,2,6,14,15,25,34,40,42], 개인성과뿐만 아니라 조직 수준의 주관적 성과 및 재무적 성과에도 기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4,27,30,32,34,40,63]. 이와 같이, 조직문화는 조직의 성과에 기여하는 가치 있는 자원일 뿐만 아니라 희소하며, 인과적으로 모호하여 다른 조직이 모방하기 어렵기 때문에 조직의 지속적인 경쟁우위의 원천으로 간주되고 있다[20]. | |
실무관점에서 조직문화 관리에 관한 기존 연구의 한계점은? | 실무관점에서 기존 연구의 한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를 형태로 구분하고 형태별 성과와의 관련성을 확인하였다. 특히, 많은 연구들에서 자주 다루어지는[10], Cameron & Quinn[22]의 경쟁가치 모형은 한 조직에서 서로 모순되는 4개의 문화 특성이 동시에 나타날 수 있음을 가정하고 있다. 이러한 포괄적인 문화의 형태적 접근방법은 측정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고 특정 문화 특성에 따라 영향을 받는 성과 기준도 각기 다를 수 있기[27] 때문에 문화의 어떤 특성을 변화시켜야 하는 지에 대한 분명한 메시지를 주지 못하고 있다. 둘째, 조직문화의 어떤 요소를 관리해야 될지 명확히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기존 연구들은 조직문화를 구성하는 요소 간에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차이를 고려한 분석적인 문화 평가를 하지 않았다. 비록 문화와 성과간의 관련성을 확인하였다 하더라도 문화의 어떤 요소를 변화시키고 관리해야 되는지에 대한 의문은 항상 남아 있게 된다. | |
조직문화가 조직의 지속적인 경쟁우위의 원천으로 간주되는 이유는? | 조직문화는 조직 구성원의 만족이나 몰입 등의 개인 수준의 조직유효성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으며[1,2,6,14,15,25,34,40,42], 개인성과뿐만 아니라 조직 수준의 주관적 성과 및 재무적 성과에도 기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4,27,30,32,34,40,63]. 이와 같이, 조직문화는 조직의 성과에 기여하는 가치 있는 자원일 뿐만 아니라 희소하며, 인과적으로 모호하여 다른 조직이 모방하기 어렵기 때문에 조직의 지속적인 경쟁우위의 원천으로 간주되고 있다[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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