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5 no.3, 2012년, pp.225 - 234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searching the effect of the flow level increasing by using flow learning on scientific achievement and attitude toward science in 4rd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ientific learning factors, and the better way to approach scientific institude than now in used. Par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몰입이란 무엇인가? | 몰입이론의 대표적인 학자 Csikszentmihalyi(1975)는 몰입이란 어떤 일을 하다가 거기에 푹 빠져 시간 감각도 잃어버리고 주변 상황에 전혀 의식하지 못할 정도로 그 일에 완전히 몰두하는 상태를 말하며 외적 보상이 없더라도 일 자체를 즐기는 상태로 정의하고 있다. Csikszentmihalyi가 몰입이라는 용어를 소개한 이래로 일상생활, 운동, 스포츠, 여가활동, 컴퓨터, 경영학, 교육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몰입이 연구되었다(Csikszentmihalyi, 1975; Csikszentmihalyi, 1988; Csikszentmihalyi & Rathunde, 1993; Gunderson, 2003; Hektner, 1996; Jackson & Marsh, 1996, 1999; Massimini & Carli, 1988; Mowday, et al. | |
본 연구에서 확인한 몰입이 가져다주는 과학 학업성취도와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의 세 가지 결과는 무엇인가? | 첫째, 초등학교 4학년 과학과 식물의 세계와 지층 과 화석 단원의 학습요소와 관련지어 구안한 몰입 학습프로그램을 수업에 적용한 결과 학생들의 몰입 수준이 향상되었다. 또한 몰입의 하위 영역인 명확한 목표, 도전과 기능의 조화, 자기목적적인 경험, 자의식의 상실, 시간감각의 왜곡에서 p<.05수준의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몰입에 근거한 과학 학습이 과학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또한 하위 영역인 생명 영역, 지구와 우주 영역의 학업 성취도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몰입에 근거한 과학 학습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러나 하위 영역인 과학 탐구에 대한 태도(p<.001), 과학적 태도의 수용(p<.05), 과학 관련 직업의 선호(p<.01)영역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길러주는 효과적인 학습법은 무엇인가? |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길러주는 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여러 학자들이 몰입(flow) 이론에 근거한 학습법을 들고 있다. 학습을 하는데 몰입을 경험할 수 있다면 수업시간이 대단히 즐거울 것이며 학습에 주체가 되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