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몰입에 기반한 학습이 과학 학업성취도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Learning Based Flow Theory on Scientific Achievement and Attitude toward Science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5 no.3, 2012년, pp.225 - 234  

배훈 (낙동초등학교) ,  유병길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searching the effect of the flow level increasing by using flow learning on scientific achievement and attitude toward science in 4rd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ientific learning factors, and the better way to approach scientific institude than now in used. Part...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몰입 이론에 기반하여 과학 학습프로그램을 구안․적용해 본 후 몰입수준의 향상 정도를 파악해 보고, 학업성취도와 과학에 대한 태도의 변화를 알아냄으로써, 현행 과학 수업의 개선 방향을 모색하려는 데 있다.
  • 본 연구는 몰입학습의 기반한 과학학습을 실시한 집단과 교사용 지도서에 근거한 과학수업을 실시한 집단 간의 몰입수준, 과학학업성취도, 과학에 대한 태도에 있어 사전 사후 검사의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과학 학습에서의 몰입에 기반한 과학학습이 과학 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사전검사로 4학년 1학기 부산광역시교육청 학업 성취도 평가의 과학 학업성취도, 몰입수준,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 이는 몰입학습이 연구 교과목이 같지 않기 때문에 차이가 생겼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실제 식물과 지층을 관찰하는 활동을 통해 자기스스로 목적을 세우고 시간이 가는지 못 느끼는 경향이 나타나는 등을 과학공책 정리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몰입이론에 근거한 과학 수업 적용을 통하여 학생들의 몰입수준을 향상시키고 그에 따른 과학 학업성취도와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몰입이란 무엇인가? 몰입이론의 대표적인 학자 Csikszentmihalyi(1975)는 몰입이란 어떤 일을 하다가 거기에 푹 빠져 시간 감각도 잃어버리고 주변 상황에 전혀 의식하지 못할 정도로 그 일에 완전히 몰두하는 상태를 말하며 외적 보상이 없더라도 일 자체를 즐기는 상태로 정의하고 있다. Csikszentmihalyi가 몰입이라는 용어를 소개한 이래로 일상생활, 운동, 스포츠, 여가활동, 컴퓨터, 경영학, 교육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몰입이 연구되었다(Csikszentmihalyi, 1975; Csikszentmihalyi, 1988; Csikszentmihalyi & Rathunde, 1993; Gunderson, 2003; Hektner, 1996; Jackson & Marsh, 1996, 1999; Massimini & Carli, 1988; Mowday, et al.
본 연구에서 확인한 몰입이 가져다주는 과학 학업성취도와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의 세 가지 결과는 무엇인가? 첫째, 초등학교 4학년 과학과 식물의 세계와 지층 과 화석 단원의 학습요소와 관련지어 구안한 몰입 학습프로그램을 수업에 적용한 결과 학생들의 몰입 수준이 향상되었다. 또한 몰입의 하위 영역인 명확한 목표, 도전과 기능의 조화, 자기목적적인 경험, 자의식의 상실, 시간감각의 왜곡에서 p<.05수준의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몰입에 근거한 과학 학습이 과학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또한 하위 영역인 생명 영역, 지구와 우주 영역의 학업 성취도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몰입에 근거한 과학 학습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러나 하위 영역인 과학 탐구에 대한 태도(p<.001), 과학적 태도의 수용(p<.05), 과학 관련 직업의 선호(p<.01)영역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길러주는 효과적인 학습법은 무엇인가?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길러주는 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여러 학자들이 몰입(flow) 이론에 근거한 학습법을 들고 있다. 학습을 하는데 몰입을 경험할 수 있다면 수업시간이 대단히 즐거울 것이며 학습에 주체가 되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