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적 행위 지각에 있어 해석 효과: 관점에 따른 운동공명효과의 조절
Effect of Contruals on Social Action Perception: Modulation of Motor Resonance Effect by Perspectives 원문보기

인지과학 =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v.23 no.1, 2012년, pp.109 - 132  

이동훈 (부산대학교 심리학과) ,  신천우 (부산대학교 심리학과) ,  신현정 (부산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체화된 인지 접근에 따르면 행위의 이해는 추상적인 기호 처리가 아니라 그 행위와 관련된 감각-운동 정보의 심적 모사(mental simulation)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주장되고 있다. 이 주장을 지지하는 증거로서 제시된 운동공명효과(motor resonance effect)는 관찰되는 행위와 현재 수행하는 행위 사이의 유사성에 의해 행위자의 운동 반응에 일어나는 간섭 혹은 촉진 효과를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운동공명효과가 복잡한 사회적 행위를 지각하는 상황에서도 일어나는지 그리고 사회적 행위의 해석 관점에 따라 그 효과가 어떻게 달라지는 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어떤 행위자가 세 가지 신체 부위(팔, 발, 입)를 사용하여 다른 사람과 다투는 행위 장면을 그림으로 묘사하고, 각 그림을 행위자의 관점에서 기술하거나(예, 간호사가 의사를 때렸다/밟았다/물었다), 피행위자의 관점에서 기술하여(예, 의사가 간호사에게 맞았다/밟혔다/물렸다), 행위 사건 지각의 관점을 조절하였다. 실험 1에서는 실험참가자로 하여금 제시된 그림과 문장이 일치하면 페달을 밟거나 혹은 버튼을 누르는 행동 반응을 하도록 지시함으로써, 발 행위의 운동공명효과를 측정하였고, 실험 2에서는 마이크와 버튼을 이용하여 입 행위에 대한 운동공명효과를 측정하였다. 실험 1의 결과, 페달을 밟는 발 행동 반응이 발 행위 장면을 행위자의 관점에서 능동적으로 해석한 경우 다른 행위 지각 조건에 비해 빨라졌으며, 피행위자 관점에서 수동적으로 해석한 경우에는 오히려 느려졌다. 이와 유사하게, 실험 2에서는 마이크에 '합'이라는 소리를 내는 입 행동 반응이 입 행위 장면을 행위자가 상대방을 무는 행위로 능동적으로 해석한 경우 빨라졌으며, 같은 장면이라도 피행위자 관점에서 기술하였을 때는 오히려 느려졌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일상생활에서 사회적 행위를 지각하는 과정에서도 운동공명효과는 일어날 수 있다는 것과, 그러나 그 효과 또한 행위 사건을 해석하는 관점에 따라 조절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recent embodied cognition approach, understanding of actions is not based on abstract symbolic process but based on mental simulation of sensory-motor information related to those actions. As supporting evidence, motor resonance effect is a facilitation/interference effect of motor res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체화된 인지라는 관점에서 행위 지각과 수행의 유사성에 의해 일어날 수 있는 운동공명효과를 사회적 행동 지각 상황에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실험적으로 엄격히 통제된 상황에서 단순 반복 행동들을 지각할 때 관찰된 운동공명효과가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는 사회적 행동을 지각하는 과정에서는 어떻게 작용되는지, 그리고 같은 행위를 지각하더라도 다른 관점을 취함으로서 다르게 해석할 경우에는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 것이었다.
  • 이와 같은 행위 장면들을 목격할 때, 지각되는 물리적 운동 패턴은 동일함에도 불구하고, 이것을 보는 관점에 따라 완전히 다르게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감각-운동 경험에 미치는 관점, 혹은 해석의 효과를 사회적 행위의 지각 과정에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궁극적 목적은 감각-운동 경험에 미치는 관점 혹은 해석의 영향을 운동공명효과를 매개로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관점에 따라 모호한 두 사람의 상호작용적인 행위를 각각 행위자의 능동적인 관점과 피행위자의 수동적인 관점으로 지각하게 한 후, 특정 신체부위를 사용하는 단순 행동을 요구함으로써, 지각한 행위와 행동 반응의 유사성 그리고 그것에 미치는 관점의 효과를 검토하였다.
  • 본 연구는 체화된 인지라는 관점에서 행위 지각과 수행의 유사성에 의해 일어날 수 있는 운동공명효과를 사회적 행동 지각 상황에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실험적으로 엄격히 통제된 상황에서 단순 반복 행동들을 지각할 때 관찰된 운동공명효과가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는 사회적 행동을 지각하는 과정에서는 어떻게 작용되는지, 그리고 같은 행위를 지각하더라도 다른 관점을 취함으로서 다르게 해석할 경우에는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실험 1에서는 페달을 이용하여 발 행위에 대한 운동공명효과를, 실험 2에서는 음성 반응키에 ‘합’이라는 소리를 내는 입 행동을 요구하여 입 행위에 대한 운동공명효과를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 흥미로운 점은 실험 1, 2 모두에서 각 실험의 관심 행위인 발 행위 혹은 입 행위에 배타적으로 운동공명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그 효과가 적지만 적어도 행위 방향성에서 유사한 다른 조건에서도 어느 정도 나타났다는 점이다. 이러한 실험 결과를 종합하여 운동공명효과의 수준과 구체성을 논의하고 이를 체화된 인지적 접근 외에 다른 기존의 이론적 체계로 설명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를 전개하였다. 최종적으로 체화된 인지에서 감각운동 경험 외에 주의, 관점, 언어, 사고 패턴과 같은 하향적 정보처리의 역할을 논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동공명효과(motor resonance effect)는 무엇을 말하는가? 최근 체화된 인지 접근에 따르면 행위의 이해는 추상적인 기호 처리가 아니라 그 행위와 관련된 감각-운동 정보의 심적 모사(mental simulation)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주장되고 있다. 이 주장을 지지하는 증거로서 제시된 운동공명효과(motor resonance effect)는 관찰되는 행위와 현재 수행하는 행위 사이의 유사성에 의해 행위자의 운동 반응에 일어나는 간섭 혹은 촉진 효과를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운동공명효과가 복잡한 사회적 행위를 지각하는 상황에서도 일어나는지 그리고 사회적 행위의 해석 관점에 따라 그 효과가 어떻게 달라지는 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체화된 인지를 뒷받침하는 여러 증거들 중 거울뉴런의 특징은? 체화된 인지가 주목받는 이유는 그 주장을 뒷받침하는 여러 증거들이 제시되었기 때문인데, 대표적인 예로 Rizzolatti와 동료들이 원숭이의 전운동피질 일부 영역에서 발견한 거울뉴런(mirror neuron)을 들 수 있다[21]. 거울뉴런은 짧은꼬리 원숭이의 전운동피질의 일부분인 F5 영역에서 처음 발견된 것으로, 원숭이 자신이 먹이를 집어먹는 행위를 수행할 때뿐만 아니라 다른 원숭이 혹은 실험자가 먹이를 집어먹는 모습을 바라 볼 때도 발화하는 특징을 보인다. 더욱 놀라운 것은 관찰하는 행위들이 물리적으로 유사하더라도 행위의 의도(intention)가 분명히 파악되는 경우에만(즉, 단순한 팔운동을 관찰할 때에는 발화하지 않고, 먹이를 집어먹는 행위를 관찰할 때만) 발화하는 경향성을 보였다[22]. Ramachandran(2008)[23]은 이러한 거울뉴런의 발견이 21세기 과학의 역사를 바꿀만한 놀라운 일이라 평하면서, 거울뉴런이 언어이해, 공감, 모방, 자폐증 등과 관련하여 수많은 인지과학 영역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체화된 인지(embodied cognition)를 주장하는 학자들의 몸을 통한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주목해야 한다는 주장을 개괄적으로 정리하면? 이들의 주장을 개괄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철학적으로는 몸과 마음의 분리를 내세웠던 데카르트의 심신이원론(mind-body dichotomy)에 심각한 오류가 있다고 주장하며, 몸과 마음의 긴밀한 관계성을 주장했던 스피노자, 훗설, 메를로퐁티와 같은 현상학적 사조를 강조한다[8][9][10][11]. 둘째, 마음의 정보처리모형의 기초를 이루는 '정보'의 형태, 즉 심적 표상과 관련된 문제에 관한 기존의 계산론적 논박(상징주의 대 분산표상)을 넘어서, 보다 본질적 문제인 기호의 근거 문제(symbol grounding problem)1)가 핵심적인 문제라고 주장한다[12][13][14][15][16]. 셋째, Jerry Fodor(1975)[17]가 마음의 단원성(modularity of mind) 이론에서 주장했던 정보처리의 영역 특수성(domain specificity)과 정보의 캡슐화(informational encapsulation) 등과 같은 가정들은 최근 인지신경과학적 증거를 볼 때 성립되지 않으며, 감각 입력과 운동 출력이 단계적이고 독립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실시간적으로 끊임없이 상호작용한다고 주장한다[18][19][2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