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품종을 달리한 오디즙 첨가 샐러드 드레싱의 품질특성
Quality Characteristics of Salad Dressing Added with Mulberry Fruit Juice from Different Breeds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8 no.2, 2012년, pp.216 - 227  

이정애 (호원대학교 식품외식조리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품종이 다른 오디즙(청일뽕, 과상2호)을 샐러드 드레싱에 첨가(0, 10, 20, 30%)하여 품질특성을 평가하였다. 샐러드 드레싱의 pH는 오디즙 첨가량이 증가할수록 감소하였고 과상 2호 첨가군이 높게 나타났다. 점도와 당도는 오디즙 첨가량이 많을수록 증가하였다. DPPH 전자공여능은 대조군이 15.60%였으며 오디즙 첨가군이 19.73~50.83%으로 더 높았으며 과상 2호 첨가군이 청일뽕 첨가군보다 DPPH 전자공여능이 더 높았다. 오디즙 첨가량이 증가할수록 명도 L값과 황색도 b값은 낮아졌으나 적색도 a값은 높아졌다. 관능검사 결과 오디즙 30% 첨가군이 가장 높게 평가되었으며 샐러드와의 조화도에서도 30% 첨가군이 가장 좋게 평가되었다. 이상으로 과상2호 오디즙 30%첨가군이 가장 높게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mulberry fruit juice was added with a salad dressing to compare and analyze the effect of different amounts of mulberry fruit juice(0, 10, 20, and 30%) and different breeds($Cheongilppong$ $and$ $Gwasang$ $2$) on the physicochemical qualiti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반면 대성뽕, 용뽕 및 과상1호는 과실이 작고 즙이 부족하며 당도가 낮아가공용으로 적합하지 않으나 안토시아닌 색소, 플라보노이드, resveratrol 및 moracin 유도체와 같은 항암, 항당뇨, 항고혈압 및 항산화성 생리활성 물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기능성식품 및 화장품 소재로 사용할 수 있다(Kim EO et al 2010)고 하여 오디 품종에 따른 이용방법의 차이를 시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일뽕과 과상 2호의 오디열매를 이용하여 샐러드 드레싱을 제조한 다음 오디즙 첨가 비율이 샐러드 드레싱의 품질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두 품종간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샐러드에 곁들이는 드레싱의 역할은 무엇인가? 채소류는 체액을 알칼리성으로 유지하고 항산화, 항암 효과와 더불어 건강 유지 및 증진에 뛰어난 생리활성을 가진 식품으로서 주로 샐러드 형태로 먹게 된다(Choi SN & Chung NY 2009). 이러한 이유로 샐러드에 곁들이는 드레싱의 소비도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드레싱은 샐러드의 맛을 조절하며 풍미와 향미를 증진시키고, 식욕을 돋우는 역할을 한다(Yang JS 2008). 드레싱의 종류로는 식용유와 식초의 혼합 드레싱, 마요네즈가 들어간 드레싱, 조리된 드레싱의 3가지 종류가 있고 재료의 질에 따라 그 풍미와 물성이 좌우된다(Yang JS 2008).
드레싱의 종류는 무엇인가? 이러한 이유로 샐러드에 곁들이는 드레싱의 소비도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드레싱은 샐러드의 맛을 조절하며 풍미와 향미를 증진시키고, 식욕을 돋우는 역할을 한다(Yang JS 2008). 드레싱의 종류로는 식용유와 식초의 혼합 드레싱, 마요네즈가 들어간 드레싱, 조리된 드레싱의 3가지 종류가 있고 재료의 질에 따라 그 풍미와 물성이 좌우된다(Yang JS 2008). 최근 드레싱도 기능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지방이 적은 식재료, 양파, 파프리카 같은 채소류와 딸기, 키위, 파인애플과 같은 과일류를 사용하여 많이 개발되어지고 있다(Kim YL & Lee KH 2011).
오디를 건조한 한약재는 한방에서 무엇이라 불리는가? )의 열매로서 5월부터 6월에 걸쳐 과실의 색이 검은색 또는 자홍색을 나타낼 때 채취하여 식용하거나 건조한 후 한약재로 사용하고 있다. 한방에서는 '상심자'로 백발을 검게 하고 소갈을 덜어주며 오장을 이롭게 하는 자양 강장제로서 또한 빈혈, 고혈압, 관절통 및 대머리 치료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Kim IS et al 2004, Kim AJ et al 2007). 오디는 다량의 glucose와 fructose를 함유하고 있으며 구연산, 사과산, 주석산 및 초산을 지니고 있고 일반과실에 비해 영양성분이 전반적으로 높다(Kim HR et al 200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