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하지 통합 PNF패턴이 부정렬증후군을 가진 20대 성인자세 정렬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Combined PNF Patterns of Upper and Lower Extremities on 20's Generation with Malalignment Syndrome 원문보기

대한고유수용성신경근촉진법학회지 = Journal of Korea Proprioceptive Neuromuscular Facilitation Association, v.10 no.4, 2012년, pp.65 - 69  

최재원 (경북전문대학교 물리치료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effects of trunk inclination, side deviation using combined PNF patterns of upper and lower extremities on 20's generation with malalignment syndrome. Methods : 15 subjects with malalignment syndrome participated this study. We measured 2 factors(tr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경상북도 소재의 K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 중 부정렬 증후군을 가진 20대 성인을 대상으로 하여 통합PNF패턴을 적용하였을 때 신체정렬에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대상자는 총 15명으로 연구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 실험 내용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대상자의 동의를 받아 실시하였다.
  • 이러한 부정렬증후군을 가진 대상자들에게 다양한 치료적 방법이 적용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국내ㆍ외적으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부정렬증후군에 다양한 치료적 방법으로 사용되는 통합 PNF패턴(combined PNF patterns of upper and lower extremities)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부정렬증후군은 신체의 정렬이 양측이 맞지 않은 경우이므로 바로 선 자세에서 체간 기울기와 한쪽으로 치우치는 정도를 통해 자세변화를 측정하여 치료적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부정렬증후군에 다양한 치료적 방법으로 사용되는 통합 PNF패턴(combined PNF patterns of upper and lower extremities)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부정렬증후군은 신체의 정렬이 양측이 맞지 않은 경우이므로 바로 선 자세에서 체간 기울기와 한쪽으로 치우치는 정도를 통해 자세변화를 측정하여 치료적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통합 PNF패턴을 적용하였을 때 부정렬증후군을 가진 대상자들의 자세변화의 변화를 연구하여 부정렬증후군을 가진 대상자에게 적절한 치료적 방법을 제공하고자 연구를 실시하였다.
  • 부정렬증후군을 가진 대상자에게 6주간 통합 PNF 패턴 실시에 따른 자세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본 실험을 실시하였다. 15명의 대상자들에게 6주간의 통합 PNF 패턴을 실시하였을 때 체간기울기와 측편위의 변화는 긍정적으로 효과를 나타내었다.
  • 부정렬증후군은 신체의 정렬이 양측이 맞지 않은 경우이므로 바로 선 자세에서 체간 기울기와 한쪽으로 치우치는 정도를 통해 자세변화를 측정하여 치료적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통합 PNF패턴을 적용하였을 때 부정렬증후군을 가진 대상자들의 자세변화의 변화를 연구하여 부정렬증후군을 가진 대상자에게 적절한 치료적 방법을 제공하고자 연구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대상자는 총 15명으로 연구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 실험 내용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대상자의 동의를 받아 실시하였다. 대상자는1) 부정렬증후군을 가진 자, 2) 현재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하고 있는 자, 3) 하지와 체간의 신경계 및 근 골격계의 외상이나 과거병력이 없는 자, 4) 시각, 청각, 전정감각에 문제가 없는 자로 선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세를 바로 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자세를 바로 한다는 것은 표준자세로써 척추가 정상적인 곡선을 이루며, 하반신에서 체중을 잘 유지하는 이상적인 정렬상태를 말한다(Kendall 등, 1993). 좋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근육과 관절 등에 필요치 않은 스트레스를 가하지 않고 균형을 잡거나 운동을 하는 동안 에너지를 가장 적게 이용하여 세련된 동작과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만든다.
부정렬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은 무엇인가? 현재까지 부정렬증후군에 대한 의학분야에서의 연구와 문제점에 대한 인식은 크지 않았다. 골반, 몸통, 사지의 비대칭적인 정력, 척추 정렬 이상 등의 정적인 불균형과 더불어 머리, 목, 골반, 상지와 하지, 각 관절의 비대칭적 운동범위와 근육, 건, 인대의 비대칭적 긴장, 근육량과 근력의 비대칭, 다리길이와 체중부하 패턴의 차이 등은 부정렬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이러한 증상을 가진 부정렬증후군은 8-12세 사이에서 정상적 정렬형태를 벗어나면서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이는 원인이 다양할 수 있지만 척수로나 두개골 수준에서 결정된 근긴장도의 작은 비대칭성 때문에 생기는 발육상의 문제인 경우가 크다.
부정렬증후군은 척수로나 두개골 수준에서 결정된 근긴장도의 작은 비대칭성이 있는데 이는 무엇 때문인가? 이러한 증상을 가진 부정렬증후군은 8-12세 사이에서 정상적 정렬형태를 벗어나면서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이는 원인이 다양할 수 있지만 척수로나 두개골 수준에서 결정된 근긴장도의 작은 비대칭성 때문에 생기는 발육상의 문제인 경우가 크다. 사람은 누구나 우측이나 좌측 중 어느 한쪽으로의 운동이 더 우세하기 때문이다(Wolf, 200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