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wear problem of wheel flange occurs at sharp curves of rail. This paper proposes a procedure for optimum design of a wheel profile wherein flange wear is reduced by improving an interaction between wheel and rail. Application of optimization method to design problem mainly depends on characteri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곡선구간 주행시 차륜 플랜지의 마모를 저감하기 위한 차륜답면 형상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차륜답면 형상 설계문제에 적용할 최적화 방법을 선택하기 위하여 전역최적화 방법으로서 여러 공학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어 그 유용성이 증명된 유전자 알고리즘(Genetic Algorithms, GA)6 과 국소최적화 방법인 순차이차계획 알고리즘(Sequential Quadratic Programming, SQP)7을 비교하였다.
  • 도유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는 곡선반경 R350 구간에서 가혹한 차륜의 마모가 발생하였다. 본 논문은 유전자 알고리즘과 SQP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곡선부에서 차륜의 플랜지 마모 저감을 위한 차륜답면 형상 설계방법을 연구하였다. 곡선부의 차륜 플랜지 마모를 저감시키기위한 차륜답면 형상 최적화는 비선형성이 크기 때문에 초기 설계값에 대한 경험적 지식이 부족한 경우 SQP 알고리즘을 이용하는 것 보다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하는 것이 타당함을 확인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륜-레일 접촉 특성 해석 시 전역최적화 방법을 이용했을 때의 특징은 무엇인가? 국소최적화 방법을비선형성이 매우 강한 설계 공간에 적용할 경우 국소최적해를 그 최적해로 예측할 가능성이 있다. 반면 전역최적화 방법은 많은 계산 비용을 필요로하지만 설계 공간에서 전역 최적해를 찾아 낼 수 있다.
철도 산업에 있어서 차륜과 레일의 마모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철도 차륜과 레일의 마모는 철도산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문제중의 하나다. 마모는 차륜과 레일의 수명을 제한하고 철도 차량의 주행 안정성이나 곡선 주행 성능과 같은 철도차량의 동적 성능에도 영향을 미친다.
차륜과 레일의 기하학적 형상은 차륜과 레일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어떤 중요한 역할을 하는가? 차륜과 레일의 기하학적 형상은 철도차량의 차륜과 레일 접촉시 차륜과 레일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기하학적 인자는 차륜과 레일의 접촉위치와 접촉형상을 변화시키고, 차륜-레일 마모에 영향을 준다. 특히 곡선선로에서 차륜 플랜지(flange)와 레일 게이지(gauge)사이의 접촉압력은 직선선로 보다 더 크게 발생하기때문에 차륜과 레일의 마모와 피로 등의 손상 증가와 삭정 및 교체주기 감소, 소음 증가, 승차감 저하 등이 발생한다. 과도한 차륜 플랜지 마모는 철도차량 유지보수 비용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탈선과 같은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초기에는 이 문제들을 저감하기 위해서 차륜답면 형상 설계를 주로 철도 운영자들의 경험을 토대로 하였으나 최근에는 최적화 방법을 사용하여 유용한 결과를 얻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John, F. L., Stephen, N. H., and Britto, R., "Development of freight car wheel profiles -a case study," Wear, Vol. 144, No. 1-2, pp. 353-362, 1991. 

  2. Shevtsov, I. Y., Markine V. L., and Esveld, C., "Optimal design of wheel profile for railway vehicles," Wear, Vol. 258, No. 7-8, pp. 1022-1030, 2005. 

  3. Cui, D., Li, L., and Jin, X., "Optimal design of wheel profiles based on weighed wheel/rail gap," Wear, Vol. 271, No. 1-2, pp. 218-226, 2011. 

  4. Persson, I. and Iwnicki, S. D., "Optimisation of railway Wheel profiles using a genetic algorithm," Vehicle Sys. Dynamics, Vol. 41(Suppl.), pp. 517-526, 2004. 

  5. Hur, H. M., You, W. H., Park, J. H., and Kim, M. S., "Design Method of Railway Wheel Profile with Objective Function of Eqivalent Conicity," J. of KSPE, Vol. 27, No. 8, pp. 13-19, 2010. 

  6. Goldberg, D. E., "Genetic Algorithms in Search Optimization, and Machine Learning," Addison-Wesley, 1989. 

  7. Fletcher, R., "Practical methods of optimization," John Wiley and Sons, 1987. 

  8. AEA TECHNOLOGY Rail, "VAMPIRE User Manual," 2001. 

  9. Lewis, R. and Olofsson, U., "Wheel-rail interface handbook," CRC Press, 2009. 

  10. Railroad Safety Law, "Rule about safety level of rolling stocks,"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Notification No. 280, 2010. 

  11. Fritsch, F. N. and Carlson, R. E., "Monotone Piecewise Cubic Interpolation," SIAM J. Numerical Analysis, Vol. 17, No. 2, pp. 238-246, 198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