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스프레드시트에 기초한 자연수 수열의 극한 연구
Exploring the Limit of Natural Number Sequences Using Spreadshee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6 no.2, 2012년, pp.205 - 220  

김진환 (영남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수렴하는 자연 수 수열의 사례를 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특별한 패턴의 자연수 수열을 찾아 연구하였다. 자연수 수열의 수렴과 관련하여 다음 두 가지를 조사 분석하였다. 첫째, 극한에 대한 일상의 언어지만 수학적 의미를 내포한 고등학교 직관적 정의를 자연수 수열의 수렴성에 대한 이해의 토대가 되는 상수 수열을 포함한 기본적인 수열들에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수학교육전공의 대학생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둘째, 자명하지 않으며 특수한 패턴을 가진 수렴하는 자연수 수열의 사례로 전자항의 각 자릿수의 제곱의 합이 후자항을 결정하는 자연수 수열들에서 찾았다. 이 수열들의 탐구를 위해 꼬리의 개념을 사용하였고, 지필의 환경에서 이 수열들의 극한과 관련된 속성들이 쉽게 관찰되지 않아 원활한 탐색을 위해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하였다. 여기서 스프레드시트는 실험과 관찰을 도모하고 수학적 패턴의 발견을 도울 뿐 아니라 추론과 증명을 뒷받침하는 자료 추출의 도구가 될 수 있다는 시사점올 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article convergent sequences with natural number terms are investigated and the behaviors of tails and limits of these natural number sequences are explored. Firstly this study showed how the pre-service teachers response to the intuitive limit definition using "getting closer" for constant ...

주제어

참고문헌 (31)

  1. 권성룡.김남균.류성림.박성선 (2006). 테크놀로지와 함께하는 수학교육. 서울 : 경문사. 

  2. 교육부 (1997). 수학과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별책 8).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3. 교육인적자원부 (2007).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 

  4. 김남희. 나귀수. 박경미. 이경화. 정영옥. 홍진곤 (2006). 예비교사와 현직 교사를 위한 수학교육과정과 교재연구. 서울 : 경문사. 

  5. 박선화 (1998). 수학적 극한 개념의 이해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6. 박임숙 (2002). 고등학교에서의 극한 개념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7. 손홍찬.류희찬 (2005). 함수 지도와 수학적 모델링 활동에서 스프레드시트의 활용. 수학교육학연구. 15(4) 505-522. 

  8. 우정호 외 (2007). 고등학교 수학 I 교사용 지도서. 서울 :두산동아. 

  9. 장경윤 (1997).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한 수학교육 활동. 청람수학교육, 6, 143-158. 

  10. Artigue, M. (2002). Learning mathematics in a CAS environment: The genesis of a reflection about instrumentalization and the dialectics between technical and conceptual work.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s for Mathematical Learning, 7, 245-274. 

  11. Bartle, R. G., & Sherbert, U-C. (1982), Introduction to real analysis. John Wiley & Sons. 

  12. Borwein, J. M. (2005). The experimental mathematics: The pleasure of discovery and the role of proof.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s for Mathematical Learning, 10, 109-134. 

  13. Devlin. K. (1997). Mathematics: The science of Patterns. Scientific American Library. New Youk. 

  14. Fredenthal, H. (2007). Revisiting mathematics education: China lectures 프로이덴탈의 수학교육론(우정호, 정은실, 박교식, 유현주, 정영옥, 이경화 역). 서울: 경문사. (영어원작은 1991년 출판). 

  15. Hoffman, P. (1999). 우리 수학자 모두는 약간 미친 겁니다. (신현용 역). 서울: 승산. (영어원작은 1998년 출판). 

  16. Kortenkamp, U. (2004). Experimental Mathematics and Proofs in the Classroom. ZDM, 36(2), 61-66. 

  17. Kutzler, B. (2003). CAS ans pedagogical tools for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In J. T. Fey, A. Cuoco, C. Koeran, L. McMullin, R. M. Zbiek (Eds.), Computer algebra systems in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education, Reston, VA: NCTM. 

  18. Lave, J., & Wenger, E. (1991). Situated learning: Legitimate peripherical participation. Cambridge, MA: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 Lewis, Pamela & Niess, Margaret L. (2002). Spreadsheets Magic. Learning & Leading with Technology. 30(3), 36-41. 

  20. NCTM (1989). The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1. NCTM (2000). Principle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2. Niess, Margaret L. (2005). Scaffolding Math Learning with Spreadsheets. Learning & Leading with Technology. 32(5), 24-25 and 48. 

  23. Roh, K. H. (2008). Students' images and their understanding of definitions of definitions of the limit of a sequenc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73, 263-279. 

  24. Roh, K. H. (2010). An empirical study of students' understandings of a logical structure in the definition of limit via the e-strip activi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9, 217-233. 

  25. Schoenfeld, A. H. (1992). Learning to thinking mathematically: Problem solving, metacognition, and sense making in mathematics. In D. A. 

  26. Grouws (Ed.), Handbook of reaserch on teaching and learning, 334-370. 

  27. Tall, D., & Vinner, S. (1981). Concept Image and Concept Definition in Mathematics with particular references to Limit and Continui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2, 151-169. 

  28. Tall, D. (2003). 고등 수학적 사고 (류희찬, 조완영, 김인수 역). 서울: 경문사. (영어원작은 1991년 출판). 

  29. Verillion, P., & Rabardel, P. (1995). Cognition and artifacts: A contribution to the study of thought in relation ti instrumented activity.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in Education, 9, 77-101. 

  30. Vogel, R. (2005). Patterns-a fundamental idea of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ZDM, 37(5), 445-449. 

  31. Weigand, H-G. (2004). Sequences-Basic Elements for Discrete Mathematics. ZDM, 36(3), 91-9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