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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1 no.4, 2012년, pp.83 - 108
신기혁 (고신대학교 광고홍보학과) , 조경섭 (동의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광고공모전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매우 높아 수업과의 연계 속에서 진행되는 공모전이 있을 정도이다. 기업들 역시 이러한 공모전을 통해 기업 활동에 도움을 받고 있는 입장이지만, 아직까지 광고나 마케팅커뮤니케이션 관련 공모전을 주제로 하는 학술적인 연구는 연구 현재의 시점에서 5편에 불과하다. 이들의 연구 내용을 분석한 결과 주로 공모전 참여 활성화 측면, 기업 윤리적인 측면, 산학협력 측면 등에서 활용 가치를 찾을 수 있었다. 하지만 이것은 여전히 불충분 하며 때문에 기존 연구들이 제시한 시사점들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후속 연구의 필요성이 강력히 제기되고 있다.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제시하는 분야는 투자 대비 광고공모전의 효과 분석, 선행 연구들에 대해 면밀한 실험 연구를 통한 이론적 정립, 공모전 형태에 따른 비교 연구, 개인 성향이 공모전 주최 기업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등이며, 이 밖에도 기업의 필요와 관련되었거나 학생들의 필요 충족과 관련하여 보다 많은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College students show keen interest in advertising contest, and some contests link with class so that students participate the contest as a class assignment. But the interest is not just limited to students but to businesses. Until now five studies was made on this subject, and major findings of th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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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광고 공모전이 처음 시작된 것은 몇 년도인가? | 한국에서 광고 공모전이 처음 시작된 것은 일본 식민지 시대였던 것으로 보인다. 신인섭(1987)에 따르면 1926년 동아일보가 주최한 ‘광고도안현상투표’가 그것으로, 국내 광고 공모전의 역사는 일반적인 생각보다는 오래된 것을 알 수 있다. 신인섭은 당시 공모전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이 높았다고 기록하고 있다. | |
현재 한국에서 시행되고 있는 광고 혹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과 관련된 공모전 중 참여 규모나 수상 규모가 가장 큰 것은 무엇인가? | 먼저 한국광고협회가 매년 주최하고 있는 대학생 광고경진대회(KOSAC, 이하 KOSAC 표기)는 현재 한국에서 시행되고 있는 광고 혹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과 관련된 공모전 가운데 학생들의 참여 규모나 수상 규모가 가장 큰 것으로 추측된다. 여기에는 한국광고학회와 한국광고홍보학회가 공동 후원으로 참여하면서 각 대학의 광고홍보학과 혹은 광고홍보 전공 수업과 연계하여 행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광고 혹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공모전 가운데 학생들의 참여 숫자가 국내 최대일 것으로 보는 것이다. | |
한국에서 대학원생을 포함하여 대학생들을 상대로 하는 공모전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 오늘 날 한국에서 대학원생을 포함하여 대학생들을 상대로 하는 공모전은 그 수를 헤아리기가 어려울 정도이다. 종류도 많아 어느 공모전 관련 사이트를 조사해 보니 논문, 기획이나 아이디어 분야, 디자인, 마케팅, 문학, 캐릭터나 만화, 건축 및 인테리어, 취업이나 창업, 네이밍, 슬로건, 광고, 체험이나 참여, 게임, 음악, 미술, 무용, 과학, 공학 등 분류 자체도 쉽지 않을 정도였다. 그리고 주최자도 기업뿐만이 아니라 지방 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상업적 목적에서 진행되는 공모전 외에 공익성을 지닌 것도 많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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