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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마케팅에서 사회적 라포와 프렌드십의 조절적 역할
The Moderate Roles of Social Rapport and Friendship in Relationship Marketing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1 no.4, 2012년, pp.139 - 165  

안진우 (영남이공대학교 경영계열) ,  김윤환 (영남이공대학교 경영계열) ,  강명주 (동의대학교 유통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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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서비스 분야의 관계마케팅에서 간과되어 왔던 고객-기업 간의 감정적인 결속으로 대변되는 사회적 라포와 프렌드십의 역할을 조명해 보는 것이다. 연구의 결과, 사회적 라포와 프렌드십은 관계적 선행변수와 매개변수 사이에서 긍정적인 조절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관계의 형성과 발전의 단계에서 감정적 결속이 더욱 관계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관계적 매개변수에서 관계적 결과변수에 이르는 흐름에서는 사회적 라포와 프렌드십이 오히려 부정적으로 조절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관계적 매개변수와 사회적 라포 및 프렌드십이 개별적으로 관계적 결과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사회적 라포와 프렌드십이 형성되어 있다면 관계적 매개변수의 역할이 없이도 관계적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기업의 관계마케팅 노력은 단순히 관계적 선행변수, 매개변수, 결과변수에 한정될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고객의 기업에 대한 강력한 감정적인 결속의 형성에 주안점을 둘 필요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amine the roles of social rapport and friendship which are the representative variables of strong emotional bonds between customers and firms in service relationship marketing. As results, social rapport and friendship were confirmed as positive moderators between a relational anteced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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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사회적 라포와 프렌드십은 관계마케팅관련 변수들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으면서도 여전히 관계마케팅에서의 그 효과에 대한 영향관계 확인이 부족한 실정이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관계마케팅의 효과를 증폭시키기 위해 이들 변수들의 역할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 이러한 내용을 살펴볼 때, 사회적 라포는 고객만족 및 충성도와 직접적인 영향관계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라포가 관계발전과정에서 조절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지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관계적 선행변수, 매개변수, 결과변수의 영향관계에서 사회적 라포가 긍정적인 조절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라포가 관계발전과정에서 조절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지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관계적 선행변수, 매개변수, 결과변수의 영향관계에서 사회적 라포가 긍정적인 조절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것은 사회적 라포가 직접적으로 관계발전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지의 여부와 별개로 관계마케팅 상황에서 관계의 발전에 분명한 역할이 존재하는 지를 확인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 그러나 이러한 고객의 감정적 결속과 관련된 요소들의 실질적인 관계발전의 성과에 대해서는 확인된 바가 없다. 다시 말해서, 사회적 라포와 프렌드십의 관계발전과정에서의 긍정적인 조절 역할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살펴보고자 한다.
  • 왜냐하면, 관계마케팅 관련 연구에서 고객의 감정적인 결속의 중요성을 확인하였고, 이러한 요소들의 관계발전의 기여에 대해 확인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론적으로 관계마케팅 연구에서의 고객의 강력하고 안정적인 감정적인 결속의 역할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 본 연구는 관계마케팅의 핵심적인 변수들을 중심으로 기업과 고객 간의 강력한 감정적인 결속으로 여겨지는 사회적 라포(social rapport)와 프렌드십 (friendship)을 중심으로 이들이 관계마케팅의 효과를 어떻게 조절할 수 있는 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사회적 라포는 신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감정적인 요소로 언급이 되고 있다(Gremler and Gwinner 2000).
  • 본 연구는 서비스 분야의 관계마케팅에서 간과되어 왔던 고객-기업 간의 감정적인 결속으로 대변되는 사회적 라포와 프렌드십의 관계마케팅에서의 역할을 조명해 보았다. 이것은 관계의 형성뿐만 아니라 발전을 위해서 고객의 기업에 대한 강력한 감정적인 결속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 본 연구는 전체적인 관계마케팅 관련 변수들의 흐름(관계적 선행변수 - 관계적 매개변수 - 관계적 결과변수)에서 사회적 라포와 프렌드십의 조절적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사회적 라포와 프렌드십이 관계적 매개변수 및 관계적 결과변수와 직접적인 영향관계가 있다는 연구들은 있는 편이다(Price and Arnould 1999; Gremler and Gwinner 2000, Grayson 2007).
  • 통신, 보험, 유통, 외식 등과 같은 대부분의 서비스 산업의 경우에는 서비스의 이용 및 교체주기가 짧고, 서비스제공자와의 상호작용도 상대적으로 활발하게 나타남으로써(Lovelock 1983), 관계마케팅을 위한 방법이 필연적으로 고려될 수밖에 없었다. 이런 이유로, 본 연구에서도 서비스마케팅 분야를 중심으로 관계마케팅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사용된 모든 변수들은 기존 연구들에서 이미 타당성과 신뢰성이 확보된 변수들이므로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이러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변수를 정제하고 Cronbach's α 값을 기준으로 신뢰성을 확인하였다. 전체변수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중 관계만족 1문항(역겨운/만족한), 사회적 라포 1문항(상호작용을 즐김), 그리고 프렌드십의 1문항(진정으로 나에게 마음을 씀)을 수정지수와 잔차지수 등을 고려하여 모형의 적합도 개선을 위해 정제하였다. 최종적인 분석의 결과, 전체적인 모형의 적합도(χ2=94.
  • 이것은 관계의 형성뿐만 아니라 발전을 위해서 고객의 기업에 대한 강력한 감정적인 결속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관계발전의 단계에서 사회적 라포와 프렌드십의 조절적 역할을 살펴봄으로써 관계발전에 이러한 감정적 결속이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 지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 : 사회적 라포는 관계의 발달과정(관계효익→관계만족→고객충성도)에서 긍정적인 조절적 역할을 할 것이다.
  • H2 : 프렌드십은 관계의 발달과정(관계효익→관계만족→고객충성도)에서 긍정적인 조절적 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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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효과적인 관계마케팅 노력은 무엇을 기반으로 하여 강력한 기업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는가 고객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고객의 충성도를 확립해 나가는 것은 현재 마케팅의 중요한 패러다임 중의 하나이다. 기업의 효과적인 관계마케팅 노력은 고객과의 관계를 기반으로 한 강력한 기업성과를 만들어내고 있다고 판단된다(강명주 2004; Morgan and Hunt 1994). 따라서 현재까지도 관계마케팅 연구는 그 중요성과 필요성이 동시에 요구되는 마케팅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연구 부분이라고 말할 수 있다.
잘 알려져 있는 관계마케팅의 긍정적인 효과는 무엇인가 실제로, 관계마케팅은 거래적인 서비스와 구분되는 신뢰와 몰입을 형성하게 하고(Berry 1995), 고객으로 하여금 호의적인 구전(Verhoef et al. 2002)을 만들어 내고, 나아가 판매와 수익의 증가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Palmatier et al. 2006), 시장을 넓히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매우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실무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Cannon and Homburg 2001; Rindfleisch and Moorman 2001). 이처럼, 기존의 연구결과들을 살펴보면, 관계마케팅의 긍정적인 효과는 이미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현재 마케팅의 중요한 패러다임은 무엇인가 ‘한 번 온 고객을 다시 오게 하는 것’은 학문적 연구를 지향하지 않는 평범한 사람에게도 사업을 위한 중요한 원칙 중의 하나라고 인식되고 있을 정도이다. 고객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고객의 충성도를 확립해 나가는 것은 현재 마케팅의 중요한 패러다임 중의 하나이다. 기업의 효과적인 관계마케팅 노력은 고객과의 관계를 기반으로 한 강력한 기업성과를 만들어내고 있다고 판단된다(강명주 2004; Morgan and Hunt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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