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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산 고추를 이용한 고추 케찹 개발 및 관능적 특성 평가
Development of Value-added Ketchup Products with Korean Chile Peppers(Capsicum annuum L.) and Their Sensory Evaluation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25 no.1, 2012년, pp.9 - 16  

이슬 (서울대학교 식품영양학과.생활과학연구소) ,  유경미 (숭의여자대학 식품영양과) ,  송순란 (서울대학교 식품영양학과.생활과학연구소) ,  박재복 (한국식품연구원) ,  황인경 (서울대학교 식품영양학과.생활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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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산 고추를 이용하여 미국인의 입맛에 맞는 고부가가치 액상 소스를 개발하기 위해 고추 케찹을 제조하였다. 국내산 고추 케찹은 토마토 페이스트(37.5%), 설탕(14.8%), 식초(14.1%), 고추 퓨레와 고춧가루(14.1%)를 주성분으로 하였고, 그 외 허브류, 올리고당, 매실엑기스, 청주, 레몬즙 등을 첨가하여 제조하였다. 고추 케찹의 이화학적 성분 분석 결과, 수분함량 $59.61{\pm}0.28%$, 조단백 함량 $2.18{\pm}0.11%$, 조지방 함량 $1.99{\pm}0.04%$, 조회분 함량 $9.26{\pm}0.13%$, 조탄수화물 함량 $26.97{\pm}0.48%$, 환원당 함량 $35.19{\pm}0.97%$, 염도 $3.04{\pm}0.04%$, 산도 $2.22{\pm}0.01%$, pH $3.7{\pm}0.01$, 당도 $36.3{\pm}0.14\;^{\circ}brix$로 미국산 경쟁 제품보다 조탄수화물, 환원당 함량은 높았고, 회분함량, 산도, 염도는 낮았다.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관능검사 결과, 국내산 고추 케찹은 미국의 유명 케찹 회사의 제품보다 단맛과 짠맛이 약하고, 매운맛은 비슷하다고 평가되었다. 기호도 조사에서는 국내산 고추 케찹이 미국 고추 케찹보다 높은 기호도를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고추 케찹은 외국인의 입맛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나, 해외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 국내산 고추의 새로운 가공식품으로 서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develop value-added sauce(ketchup) products with Korean advanced chile peppers (Capsicum annuum L.), determine their physicochemical characteristics, and conduct a sensory evaluation. American chile ketchup products were collected from American local favorites an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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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들이 평상시에 쉽게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는 국내산 고추 케찹을 개발하고자 하였고, 수출대상국의 케찹 소비 및 판매 형태를 분석하고, 국내산 고추를 기본으로 한 케찹을 제조한 후, 외국인을 대상으로 관능검사를 수행하여 액상소스로서의 가능성과 고추가공식품으로서의 이용가치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All values are means±S.D. and values are triplicate determin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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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추는 어떤 향신료인가? 추(Capsicum annuum L.)는 전 세계인이 즐겨 먹는 대표적인 향신료로 국내 고추 생산량은 건고추 기준으로 연간 13~15만 톤, 생산액은 1조 원 규모이며, 일인당 연간 소비량은 4 ㎏으로 세계 최고이다(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10). 고추는 국내에서 생산되는 농산물 중 높은 수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데 반해, 고추 소비 및 수출형태는 대부분 가공되지 않은 생고추와 고춧가루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어, 고추의 소비량을 증가시키고 수출량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고추를 이용한 고부가가치 식품가공품의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국내에서 소비 및 수출되는 고추의 형태는 어떠한가? )는 전 세계인이 즐겨 먹는 대표적인 향신료로 국내 고추 생산량은 건고추 기준으로 연간 13~15만 톤, 생산액은 1조 원 규모이며, 일인당 연간 소비량은 4 ㎏으로 세계 최고이다(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10). 고추는 국내에서 생산되는 농산물 중 높은 수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데 반해, 고추 소비 및 수출형태는 대부분 가공되지 않은 생고추와 고춧가루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어, 고추의 소비량을 증가시키고 수출량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고추를 이용한 고부가가치 식품가공품의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미국 레스토랑 협회에서 발간한 민족음식 보고서에서 아시아 음식인 태국음식과 한국음식은 어떤 음식이라 분류되고 있는가? 최근 들어 아시아 음식들이 건강한 음식으로 인식이 되기 시작하면서 아시아 각국의 전통음식을 상품화 한 제품들의 생산이 두드러지고 있다. 미국 레스토랑 협회에서 발간한 민족음식 보고서에 따르면 태국음식과 한국음식은 모험을 즐기는 식도락가에게 어울리나 집에서의 준비가 어렵고 독특한 맛의 매운맛이 특징이라고 분류하였다(NRA 2000). 태국이나 일본의 경우, 나라를 대표하는 소스들을 중심으로 자국의 음식문화를 세계화 하는데 성공한 대표적인 사례로서, 해외 시장의 소비 형태에 맞춘 다양한 소스와 이를 이용한 음식을 함께 제공하여 전반적인 식문화에 대한 홍보가 이루어질때 더욱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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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lvarez-Ordonez A, Fernandez A, Bernardo A, Lopez M. 2009. Comparison of acids on the induction of an acid tolerance response in Salmonella typhimurium, consequences for food safety. Meat Science 81:65-70 

  2. A.O.A.C. 2006. Official methods of analysis. 18th ed. Association of Official Analytical Chemists. Washington. DC.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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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NRA(National Restaurant Association). 2007. Chef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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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10. 건고추. 농업관측 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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