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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학적-경험적 콘크리트 포장설계 프로그램의 누적피로손상 민감도 비교분석
Comparative Analysis in Sensitivity of Cumulative Fatigue Damage of Mechanistic-Empirical Concrete Pavement Design Program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3 = no.53, 2012년, pp.15 - 24  

박주영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정우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코오롱건설주식회사) ,  김상호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STX건설 기술영업팀) ,  유주호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세화종합엔지니어링) ,  정진훈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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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학적-경험적 포장설계 프로그램 중에서, 미국 AASHTO 설계법을 기초로 개발된 MEPDG는 교통량, 기상, 재료물성, 포장구조 등을 입력변수로 하여 기술자가 최적의 대안을 찾도록 한다. 하지만 MEPDG에서 기술적 문제가 발견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여 프로그램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한편, 국내에서도 KPRP 연구과제에서 역학적-경험적 포장설계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왔다. 이 한국형 포장설계 프로그램을 더욱 합리적으로 개발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이미 사용되고 있는 MEPDG를 분석하여 서로 비교할 필요가 있다. 콘크리트 포장설계의 경우, 피로균열은 다른 공용성 인자와는 달리 매우 복잡한 로직을 통해 예측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MEPDG 버전 0.5, 버전 1.0, 그리고 버전 1.1의 피로균열 전이함수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버전별 MEPDG와 KPRP 입력변수들의 누적피로손상에 대한 민감도를 서로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EPDG(Mechanistic-Empirical Pavement Design Guide) developed based on the AASHTO Design Guide helps engineers find optimal alternatives by using traffic volume, climate, material property, and pavement structure as its input parameters. However, because technical problems were found in the MEPD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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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의 전이함수 변화과정을 살펴보고, MEPDG 프로그램의 버전이 바뀌는 동안 다양한 입력변수들이 누적피로손상 예측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한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더불어 국토해양부에서 개발한 KPRP(Korea Pavement Research Program) 설계 프로그램(국토해양부, 2011)과의 비교를 통해 국내 프로그램의 현황과 개선해야 할 점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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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 AASHTO 설계법을 기초로 개발된 MEPDG는 무엇을 입력변수로 하여 기술자가 최적의 대안을 찾도록 하는가? 역학적-경험적 포장설계 프로그램 중에서, 미국 AASHTO 설계법을 기초로 개발된 MEPDG는 교통량, 기상, 재료물성, 포장구조 등을 입력변수로 하여 기술자가 최적의 대안을 찾도록 한다. 하지만 MEPDG에서 기술적 문제가 발견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여 프로그램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콘크리트 포장설계의 경우 피로균열은 다른 공용성 인자와는 달리 무엇을 통해 예측되는가? 이 한국형 포장설계 프로그램을 더욱 합리적으로 개발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이미 사용되고 있는 MEPDG를 분석하여 서로 비교할 필요가 있다. 콘크리트 포장설계의 경우, 피로균열은 다른 공용성 인자와는 달리 매우 복잡한 로직을 통해 예측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MEPDG 버전 0.
MEPDG는 무엇을 통해 설계대상 지역의 공용성을 예측하는가? MEPDG는 기존 AASHTO 포장설계법이 공용성 회귀모형 내지는 노모그래프로 포장두께를 결정하던 것과는 달리, 교통량, 기상, 물성, 포장구조 등을 입력변수로 하여 구조해석을 수행하고 포장의 공용기간 동안 누적되는 피로손상을 계산한다. 그리고 누적피로손상과 현장의 공용성 자료를 연계하는 전이함수를 통해 설계대상 지역의 공용성을 예측한다. AASHTO 2002 설계법이라는 명칭으로 처음 선보인 미국의 MEPDG는 수많은 내부 로직의 오류 및 모형의 변화 등에 따라 개선작업이 아직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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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국토해양부(2011). "2011 도로포장 구조 설계 프로그램 사용자 매뉴얼 ", 한국형 포장 설계법 최종보고서 

  2. Beam, S. (2003). "AASHTO 2002 Pavement Design Guide Design Input Evaluation : JPCP Pavement.", M.S Thesis, University of Arkansas, Fayetteville, Ark. 

  3. Guclu, A., Ceylan, H., Gopalakrishnan, K., and Kim, S. H. (2009) "Sensitivity Analysis of Rigid Pavement Systems Using the Mechanistic-Empirical Design Guide Software",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ASCE, Vol. 135, No. 8, pp. 555-562. 

  4. Hall, K. D., and Beam, S. R. (2005) "Estimation of sensitivity of design input variables for rigid pavement analysis using mechanistic empirical design guide.",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919,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pp. 65-73. 

  5. Kannekanti, V., and Harvey, J. (2006)" Sensitivity analysis of 2002 design guide JPCP distress prediction models",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947,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pp. 91-100. 

  6. NCHRP (2004). "Guide for mechanistic-empirical design of new and rehabilitated pavement structures.", Final Report, NCHRP 1-37A,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7. NCHRP (2006a)". Independent review of the mechanistic-empirical pavement design guide and software."Research results digest, Vol. 307,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8. NCHRP (2006b). "Changes to the mechanistic-empirical pavement design guide software through version 0.900." Research results digest, Vol. 308,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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