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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공간구조와 탄소배출량간 상관관계 실증 분석
An Empirical Analysis on Correlation between Carbon Emission and Urban Spatial Structure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v.28 no.3, 2012년, pp.273 - 281  

유윤진 (성균관대학교 U-City 공학과) ,  손세형 (성균관대학교 건축학과) ,  김도년 (성균관대학교 U-City 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vernment is carrying forward a sustainable development which reduces green-house gas and environmental pollution by preparing 'Low Carbon Green Development' policy basis as a new paradigm of national development.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the status of atmosphere contamination which Seou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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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를 가장 잘 대변하는 변수(사회경제적요인, 교통요인, 경제적 요인 등)와 탄소배출량과의 상관관계 연구를 통하여 현재 서울시가 가지고 있는 대기오염의 위상을 파악하고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개발된 영향모형을 바탕으로 향후 탄소배출량에 영향을 주는 사회경제적 여건의 시사점을 제시한다.
  • 연구 과제 본 연구는 기후변화의 대표적 지표인 탄소배출량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도시의 사회경제적 여건을 분석하기 위하여 영향모형을 개발하였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탄소배출량에 대한 실증분석이 다소 미흡하였다는 것을 바탕으로 서울시 25개 구의 탄소배출량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도출하였으며, 그 결과 그림 3과 같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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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상이변의 직접적인 원인은 무엇인가? 최근 들어서는 2009년 말~2010년 초 북반구에는 기록적인 폭설과 한파가 발생하였으며 남반구에는 폭우가 쏟아지는 등 전 세계적으로 기상이변이 급속히 증가하였으며 한국도 기상이변의 피해가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기상이변은 대기 중의 온실가스 증가에 의해 발생하는 기후변화가 직접적인 원인이며 2009년 말부터 2010년 초의 전 세계적인 기상이변은 기후변화에 따른 극단기후현상의 전형적인 사례라고할 수 있다(Ha, 2011).
도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기후변화와 관련된 도시정책분야로는 어떠한 것이 있나? OECD (2009)에서는 도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기후변화와 관련된 도시정책분야로 토지이용계획, 교통, 자연자원, 건축물, 재생가능에너지, 쓰레기 및 수자원 등이 있으며 이들 분야는 상호 보완관계가 긴밀하여 연쇄효과가 두드러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고 하였다. 또한, 녹색성장위원회(2011)에서는 기후변화의 원인이 탄소배출과 에너지 소비라고 나타내고 있듯이, 기후변화로 인한 탄소배출은 도시의 구조와 상호연관성이 있으며 기후변화의 원인으로 대기 중의 탄소로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서울시가 가지고 있는 대기오염에 관한 연구방법은? 첫째, 서울시 행정구역별 측정 탄소배출량 자료와 도시 여건을 대변할 수 있는 변수를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하였다. 둘째, 구축된 자료를 중심으로 기술통계분석을 하여 탄소배출량과 도시 여건을 해석하였다. 셋째, 종속변수(CO배출량, Log-transformation)와 독립변수(도시공간구조요소)의 1차 변수선정을 위해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1차 변수를 토대로 변수들 간에 일관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요인을 추출하기 위해 베리맥스 회전(Varimax rotation)을 이용한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넷째, 탄소배출량에 영향을 미치는 도시 여건 간의 인과관계 규명을 위하여 단계별 변수투입을 기반으로 하는 다중회귀분석(Stepwise Regression)을 실시 하여 도시형태요소와 탄소배출량 영향요인 모형을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개발된 영향모형을 바탕으로 향후 탄소배출량에 영향을 주는 사회경제적 여건의 시사점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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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hn, K.H. (2000) A study on the corelation between variables of urban form and energy consumption, Korea Planners Association, 35(2), 9-17. 

  2. Baek, K.H. and J.H. Kim (2011) Analysis of characteristics of satellite-derived air pollutant over southeast asia and evaluation of tropospheric ozone using statistical methods, J. KOSAE, 27(6), 650-662. 

  3. Competitive Cities and Climate Change (2000), Lamia Kamal-Chaui, Alexis Robert. OECD. 

  4. Green Growth Korea (2011) Export Green City, 12-B552462-000012-01, 24-25. 

  5. Ha, K.W. (2011) Carbon Emission Characteristic and Mitigation Mesures for Multi-regional Water Supply System, A master's thesis Chungbuk University. 

  6. Kim, H.G., Y.S. Lee, C.M. Koo, and Y.N. Ko (2006) Development of atmospheric environmental sensitivity index by Socio-Statistical Survey, J. KOSEA, 22(4), 421-430. 

  7. Ko, C.J. (2005) The Effect of the Urban Form on Air Pollution, A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8. Lee, Y.J. (2002) Understanding of factor analysis, Suksung, 33-59. 

  9. Moon, T.H. (1996) Study on Establishing Environmental Indicators for a Sustainable Development, Research Industrial Management Chung-Ang University, 5, 137-163. 

  10. Newman, P. and J. Kenworthy (1989) Gasoline consumption and cities-acomparison of US cities with a global survey, Journal of the American Planning Association, 55, 24-37. 

  11. Sim, K.E. (2001) Study on the effect of city size, density and the central place distribution pattern on the transportation energy consumption: the cases of madium and small-sized cities in Korea, Seoul Nationa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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