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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로 내원한 노인교통사고 환자의 손상과 손상중증도계수의 상관관계 분석
Correlation between injury and the injury severity score in geriatric traffic accident patients transported by 119 rescue services 원문보기

한국응급구조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20 no.3, 2016년, pp.7 - 19  

박유진 (춘해보건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김병우 (한국교통대학교 응급구조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orrelation between injury and injury severity score (ISS) in geriatric traffic accident patients transported by 119 emergency medical technicians (EMTs). Methods: The subjects were 240 traffic accident patients over 65 years old transported 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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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 소재의 일개 대학병원 응급실에 119로 내원한 노인환자 중 교통사고 환자의 일반적 특성, 교통사고 요인특성, 손상부위 특성을 조사하고 중증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병원 전 구급대원이 노인 교통사고 환자 평가 시 환자의 중증도 예측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며 구급대원의 환자평가 및 응급처치수준과 손상중증도계수와의 관계를 파악하여 병원단계에서 환자의 중증도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부산시 소재 일개 대학병원 응급실에 119를 이용하여 내원하는 외상환자 중 교통사고의 손상기전을 가진 노인환자를 대상으로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고 교통사고 요인 특성, 손상부위 특성과 구급대원이 평가한 의식상태 및 활력징후와의 손상중증도계수를 분석하고 노인 교통사고시 병원 전 구급대원 및 병원단계에서 환자의 중증도를 예측할 수 있는데 도움을 제공하고자 하는 후향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부산시 소재 일개 대학병원 응급실에 내원한 노인 교통사고 환자의 손상과 손상 중증도 계수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Lee 등[9]의 연구에 따르면 손상 중증도 계수는 중증의 노인외상환자에 서의 사망예측요소에서 환자의 중증도를 판가름할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으므로 이를 활용하여 환자의 손상기전 및 교통사고 특성 등과 비교하였다.
  • 본 연구는 외상 환자 중 교통사고의 손상기전을 가진 노인 환자를 대상으로 중증도를 나누어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119 EMT에 의한 환자평가와 중증도간의 상관관계를 밝혀 향후 병원 전 단계에서 구급대원에 의한 노인 교통사고 환자평가 시 도움을 제공하기 위한 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 조수석 승객, 그 외 동승객, 보행자 등 전반적인 교통사고를 손상기전으로 가진 만 65세 이상 환자에서 119 EMT의 응급 처치, 119 EMT의 의식수준 평가, 활력징후 측정, 손상부위 등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노인 교통사고 환자의 중증도를 예측하는데 도움을 줄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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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령화 사회에서 고령인구의 비율이 어떻게 됩니까? 현대 사회는 의학의 발달과 경제적 향상으로 인간의 평균 수명이 점점 노령화가 되어가고 있으며 각종 교통수단 사용의 증가 및 고령화 사회의 진입으로 노인 외상 환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제연합이 정한 기준에 따르면 한 국가에서 65세 이상 고령인구의 비율이 7∼14% 미만 사회를 고령화 사회라고 하는데[1], 2013년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65세 이상의 인구는 613 만 명으로 총 인구의 12.2%를 차지하여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였고 2020년이면 808만 명으로 총인구의 15.
노인 외상 환자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는? 현대 사회는 의학의 발달과 경제적 향상으로 인간의 평균 수명이 점점 노령화가 되어가고 있으며 각종 교통수단 사용의 증가 및 고령화 사회의 진입으로 노인 외상 환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제연합이 정한 기준에 따르면 한 국가에서 65세 이상 고령인구의 비율이 7∼14% 미만 사회를 고령화 사회라고 하는데[1], 2013년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65세 이상의 인구는 613 만 명으로 총 인구의 12.
노인을 배려하지 않은 교통관련 안전 정책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노인인구가 점점 증가함에 따라 여가생활 등 노인의 사회적 활동이 증가되면서 이에 따른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였는데 이중 대표적인 문제가 노인을 배려하지 않은 교통관련 안전 정책에 의한 교통사고 문제이다[2]. 노인인구의 증가로 노인의 사회적 활동 참여가 많아졌으나 청년 및 장년층에 비해 신체적 노화현상으로 외상의 위험성이 높고 이는 외상의 빈도율과 사망률을 높이는 원인이며 한국 도로교통공단에서 제공하는 2015년판 교통사고 통계요약에 의하면 2013년 전체교통사고 발생건수 215354건에서 2013년 만 65세 이상 노인교통사고의 발생건수는 30283건으로 전체 교통사고 중 14%에 해당하며, 2014년 전체교통 사고 발생건수 223552건에서 만 65세 이상 노인 교통사고는 33170건으로 전체 교통사고 중 14.8% 로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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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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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Baker SP. O' Neil B, Haddon W Jr, Long WB. The severity score : A method for describing patients with multiple injury and evaluating emergency care. J Trauma and Acute Care Surgery 1974;14(5):187-96. 

  9. Lee SY, Lee KH, Hwang SO, Lee JW, Moon JB, Ahn HC. Severe geriatric trauma : predictive factor of mortality. J Korean Soc Traumatol 2001;14(2):9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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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Shabot MM, Johnson CL. Outcome from critical care in the "oldest old" trauma patients. J Trauma and Acute Care Surgery 1995;39(2):254-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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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Jeong JS, Hong KJ, Shin SD, Suh GJ, Song KJ. Evaluation of the appropriateness of prehospital emergency care by 119 rescue services in Seoul metropolitan area. J Korean Soc Emerg Med 2008;19(3):233-44. 

  19. Kim SC, Lee JH, Lee EJ, Kim KS, Kim YJ, Shin SD, Suh GJ. A Pilot Study on the Effect of hospital based emergency medical technician training on improving the quality of prehospital assessment and intervention. J Korean Soc Emerg Med 2006;17(6):52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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