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시설에서 CPTED 적용방안 및 원칙 따른 시뮬레이션 Application of CPTED Principles for School Facilities : With Simulations from Field Survey in Noen New-town, Daejeon Korea원문보기
최근 학교폭력 등 청소년범죄의 증가에 따라 안전한 학교공간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학교공간의 안전은 CCTV 등의 물리적 요소, 순찰 등의 관리적 요소 외에 CPTED 원리 등 공간계획적 요소가 함께 적용되어야 효과적으로 달성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및 주변지역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 학교시설 및 주변지역의 공간계획 현황을 CPTED적 관점에서 조사하여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 공간계획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대전 노은택지개발지구 내에 위치한 7개 초 중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CPTED의 5대 원칙에 기반한 체크리스트에 따라 현장조사를 시행하였다. 현장조사에서 분석된 문제점들을 CPTED의 5가지 원리에 따라 분류하고 각각의 항목에 대해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CPTED 적용을 위한 디자인적 기본구상과 이를 적용한 컴퓨터 그래픽 시뮬레이션 사례를 제시하였다. 학교가 범죄로부터 안전한 공간이 되기 위해서는 CPTED 적용을 위한 기본 환경디자인 원칙과 이에 기반한 가이드라인을 수립하여 적용함으로써 자연적 감시, 영역성의 확보 그리고 유지관리 등 CPTED 원리에 기반을 둔 안전한 공간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학교폭력 등 청소년범죄의 증가에 따라 안전한 학교공간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학교공간의 안전은 CCTV 등의 물리적 요소, 순찰 등의 관리적 요소 외에 CPTED 원리 등 공간계획적 요소가 함께 적용되어야 효과적으로 달성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및 주변지역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 학교시설 및 주변지역의 공간계획 현황을 CPTED적 관점에서 조사하여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 공간계획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대전 노은택지개발지구 내에 위치한 7개 초 중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CPTED의 5대 원칙에 기반한 체크리스트에 따라 현장조사를 시행하였다. 현장조사에서 분석된 문제점들을 CPTED의 5가지 원리에 따라 분류하고 각각의 항목에 대해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CPTED 적용을 위한 디자인적 기본구상과 이를 적용한 컴퓨터 그래픽 시뮬레이션 사례를 제시하였다. 학교가 범죄로부터 안전한 공간이 되기 위해서는 CPTED 적용을 위한 기본 환경디자인 원칙과 이에 기반한 가이드라인을 수립하여 적용함으로써 자연적 감시, 영역성의 확보 그리고 유지관리 등 CPTED 원리에 기반을 둔 안전한 공간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s to the increase of crime against children, the importance of safety in school area is more emphasized ever. Safety in school area can be achieved by the well-organized combination of physical, managemental and spatial planning factor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the spatial plann...
As to the increase of crime against children, the importance of safety in school area is more emphasized ever. Safety in school area can be achieved by the well-organized combination of physical, managemental and spatial planning factor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the spatial planning direction to prevent crimes for the schools and their surroundings on the viewpoint of CPTED(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Field survey using checklist drawn up with 5 major CPTED principles was conducted for 7 schools(primary, middle and high schools) located at Noen New-town, Daejeon Korea. Problems derived from field survey were categorized to 5 CPTED principles and countermeasures were suggested together with computer graphic simulation. CPTED design principles and guidelines for spatial planning can make school area safer because these can assure natural surveillance, territoriality, natural access control, etc.
As to the increase of crime against children, the importance of safety in school area is more emphasized ever. Safety in school area can be achieved by the well-organized combination of physical, managemental and spatial planning factor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the spatial planning direction to prevent crimes for the schools and their surroundings on the viewpoint of CPTED(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Field survey using checklist drawn up with 5 major CPTED principles was conducted for 7 schools(primary, middle and high schools) located at Noen New-town, Daejeon Korea. Problems derived from field survey were categorized to 5 CPTED principles and countermeasures were suggested together with computer graphic simulation. CPTED design principles and guidelines for spatial planning can make school area safer because these can assure natural surveillance, territoriality, natural access control,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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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동안의 CPTED 관련 연구가 사용자의 범죄 불안감 등에 대한 설문조사나 해외의 CPTED가이드라인을 소개하는 것에 그쳤다. 본 연구는 도시계획측면에서 충실히 검토되어 최근에 건설된 신도시를 대상으로 CPTED원리에 따른 적용여부의 현황분석과 문제점 해결을 위한 디자인적 기본구상 제시 및 CPTED적용방향, 그에 의거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비록 단순한 연구방식이라 할 수 있지만 CPTED의 인식이 되어 있지 않은 현 상황에서는 보다 안전한 학교공간 및 주변지역을 계획하는데 기초적 연구로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선진국들이 학교 및 주변지역의 안전을 위해 CPTED를 통해 범죄예방 및 커뮤니티 계획의 핵심 사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대전의 신도시인 노은1지구를 중심으로 공간계획 현황을 CPTED적 관점에서 조사하여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 공간계획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분석한 5 가지의 CPTED 원리별 현장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의 대규모 택지개발사업지구인 노은 1지구 내 초 · 중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공간의 CPTED 요소를 파악하기 위해, [표 1]의 5가지 원칙에 근간하여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고 CPTED 현황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공간 및 주변지역을 중심으로 공간계획 현황을 CPTED적 관점에서 조사하여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 공간계획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그동안의 CPTED 관련 연구가 사용자의 범죄 불안감 등에 대한 설문조사나 해외의 CPTED가이드라인을 소개하는 것에 그쳤다.
제안 방법
CPTED의 5가지 원칙인 자연적 감시, 자연적 접근통제, 영역성의 강화, 활용성의 증대, 유지관리를 근간으로 체크리스크 작성과 현장조사를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학교시설의 CPTED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동시에 시뮬레이션을 통해 연구결과를 명확히 하였고, 종합적인 측면에서 범죄 기회 및 범죄 공포를 감소시키고, 자연적 감시 및 안전을 강화하는 환경시설물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계되는 학교안전을 위한 CPTED 적용 환경시스템 구상도를 제작하였다.
유괴 등의 범죄 발생 시 각 상황에 맞는 실시간 범죄예상 상황 판단기술을 기반으로 교내 통합안전관리실로 자동 통보되고 사건 파악 후 학교 주변에서 등교를 돕는 학부모·선생님들이 소지한 단말기로 비상 호출하여 GPS 기반의 어린이 현재 위치를 파악하여 가까운 인력이 어린이를 구조할 수 있다. 개방되어 외부인 통제가 어려운 학교 교문에 얼굴인식 지능형 CCTV를 설치하여 교내로 유입되는 학생, 선생님, 학부모 얼굴 데이터를 인식시키고, 이를 제외한 외부인 얼굴이 감지될 경우 교내 관리통제실로 통보되어 상황을 점검할 수있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또한 아동 성범죄자에게 적용되는 전자발찌를 학교 보안장치에서 센서를 통한 인식이 가능하도록 하여 전자발찌를 착용한 범죄자가 학교주변에 접근했을 때 알람 경보 또는 긴급 호출할 수 있도록 하여 위기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다.
박성철(2011)은 CPTED 적용을 위한 학교공간 우선 순위를 설정하기 위하여 CPTED의 구성요소를 공간계획적 요소와 물리적 요소 그리고 관리적 요소로 구분하였다. 공간계획적 요소는 학교 외부와 내부로 구분하였으며, 물리적 요소는 울타리나 조명 등의 건축재료 요소와 CCTV 등의 기계적 요소로 구분하였다. 이와 같은 구분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데, 공간계획적 요소는 한 번 설계 및 시공이 이루어지면 다시 수정하기 매우 어려운 반면, 물리적 요소 중 특히 기계적 요소들은 필요시 추가로 설치/시공하기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그림 16. 학교안전을 위한 CPTED 적용 환경시스템 구상도
구상안에서는 초등학생의 경우 개개인이 소지할 수있는 GPS 보안장치를 통해 집에서 학교까지의 동선을 미리 저장시켜 곳곳의 네트워크 CCTV의 행동 감지를 통해 목적지 이탈 경보를 실시간 추적 가능하도록 제안하였다
. 유괴 등의 범죄 발생 시 각 상황에 맞는 실시간 범죄예상 상황 판단기술을 기반으로 교내 통합안전관리실로 자동 통보되고 사건 파악 후 학교 주변에서 등교를 돕는 학부모·선생님들이 소지한 단말기로 비상 호출하여 GPS 기반의 어린이 현재 위치를 파악하여 가까운 인력이 어린이를 구조할 수 있다.
끝으로 종합적인 측면에서 현재의 IT기술과 학교 및 주변지역의 특정조건, 시설의 권고사항 하에 가장 적합한 환경시설물 디자인을 적용하여 범죄 기회 및 범죄 공포를 감소시키고, 자연적 감시 및 안전을 강화하는 체계적인 환경시스템을 도출하고자 환경시설물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계되는 학교안전을 위한 CPTED 적용 환경시스템 구상을 제작하였다[그림 16].
CPTED의 5가지 원칙인 자연적 감시, 자연적 접근통제, 영역성의 강화, 활용성의 증대, 유지관리를 근간으로 체크리스크 작성과 현장조사를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학교시설의 CPTED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동시에 시뮬레이션을 통해 연구결과를 명확히 하였고, 종합적인 측면에서 범죄 기회 및 범죄 공포를 감소시키고, 자연적 감시 및 안전을 강화하는 환경시설물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계되는 학교안전을 위한 CPTED 적용 환경시스템 구상도를 제작하였다.
또한, 현장조사에서 분석된 문제점들을 파악함과 동시에 개선점을 모색하고 좀 더 구체적인 방향 제시를 위해 디자인적 기본구상 토대아래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학교 공간의 CPTED 적용방향을 제시하였다.
학교시설의 CPTED 적용방안에 대해 좀 더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 디자인적 수단을 담는 CPTED의 디자인적 기본구상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CPTED가이드라인 작성의 사전작업으로서 CPTED적용을 위한 기본디자인 원칙을 [그림 14]와 같이 10가지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앞서 제시된 학교시설 CPTED 적용방안을 적용하여 구체화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첫째로 학교에 대한 자연적 감시를 증대시키기 위한 학교내 편의시설의 시뮬레이션, 둘째로 학교주변과의 영역성 및 유지관리 강화를 나타내는 시뮬레이션이다.
첫째로 학교에 대한 자연적 감시를 증대시키기 위한 학교내 편의시설의 시뮬레이션, 둘째로 학교주변과의 영역성 및 유지관리 강화를 나타내는 시뮬레이션이다. 셋째로 자연적 감시를 확보할 수 있는 학교출입구의 시뮬레이션을 시행하였다. 시뮬레이션에서는 학교시설 경계의 불분명함, 기준없는 개방 등의 문제점 해결로 영역성의 확보를 위해서는 도로 등으로 구분되어 분명한 경계선을 인식할 수 있는 설계가 반영되었다.
학교시설의 CPTED 적용방안에 대해 좀 더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 디자인적 수단을 담는 CPTED의 디자인적 기본구상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CPTED가이드라인 작성의 사전작업으로서 CPTED적용을 위한 기본디자인 원칙을 [그림 14]와 같이 10가지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전 노은택지개발지구 내에 위치한 7개 초 · 중 ·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CPTED의 5대 원칙인 자연적 감시, 접근 통제, 영역성 확보, 활용성 증대 및 유지관리 측면의 현장조사를 시행하였다. 현장조사결과는 2010년 12월 중 6일부터 17일의 2주간에 걸쳐 시행되었으며, 7인의 조사원에 의한 체크리스트 방식으로 정리되었다.
대상 데이터
[그림 1]과 같이 노은지구 내에는 초등학교 4개소, 중학교 2개소 그리고 고등학교 2개소가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노은중학교를 제외한 총 7개의 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현황을 조사하였다. 체크리스트는 [표 1]의 CPTED 5가지 원칙에 맞추어 [그림 2]와 같이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전 노은택지개발지구 내에 위치한 7개 초 · 중 ·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CPTED의 5대 원칙인 자연적 감시, 접근 통제, 영역성 확보, 활용성 증대 및 유지관리 측면의 현장조사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의 대규모 택지개발사업지구인 노은 1지구 내 초 · 중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공간의 CPTED 요소를 파악하기 위해, [표 1]의 5가지 원칙에 근간하여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고 CPTED 현황을 분석하였다. 분석대상지인 대전 노은1지구는 택지개발 촉진법에 의하여 조성된 신도시로서 1,968천㎡의 면적에 34,756명의 인구를 수용할 수 있도록 계획되었다. 주거지역이 전체의 68.
성능/효과
반면, 활용성의 측면에서는 7개 학교 중 4개 학교가 방과 후 활용이 가능한 것으로 조사되어 범죄 예방 측면에서 의미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설의 설계과정 등에 참여한 경우는 없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마지막으로 유지관리 측면에서는 공적 공간의 유지 보수는 상대적으로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시설의 사용방법 및 행동규칙에 대한 관리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영역성 측면은 특정시설에 대한 펜스/담장 등의 구획이 명확한 우리나라 설계의 특성상 모든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반면, 활용성의 측면에서는 7개 학교 중 4개 학교가 방과 후 활용이 가능한 것으로 조사되어 범죄 예방 측면에서 의미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설의 설계과정 등에 참여한 경우는 없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마지막으로 유지관리 측면에서는 공적 공간의 유지 보수는 상대적으로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시설의 사용방법 및 행동규칙에 대한 관리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대상지 내에 위치한 학교시설 실태조사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 점은 주로 학생 보호 측면보다 학교시설 위주의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었으며, 이에 따라 학생 대상의 범죄 예방을 위한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도시의 특성상 대부분의 학교가 주거지역과 10분 이내의 거리에 근접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주변 주민들의 자연적 감시성을 활용하는 등 다양한 CPTED 적용방안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연구대상지에 위치한 7개 학교시설을 대상으로 2010년 12월 6일부터 17일까지 연구진의 현장조사에 의해 분석한 결과,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자연적 감시 측면에서는 도로변 등하굣길과 조경 배치의 가시성은 비교적 잘 확보된 반면, 시설 입구에 대한 명확한 표시와 관리인에 의한 감시 기능은 매우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자연적 접근통제 부문에서는 지리적 위치와 문/창문의 견고성 그리고 공적 공간 구획에 의한 접근통제는 대체로 잘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시설에 대한 접근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종합하여 살펴 볼 때, 건물 입구의 안내소와 안내인의 역할, 주민들이나 장래 이용자의 설계과정 참여, 그리고 시설의 사용방법 및 행동규칙의 명확화 등은 잘 이루어지지 않는 반면, 영역성과 접근통제 등에 대해서는 대부분 잘 지켜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조사 결과인 [표 4]을 시설별로 살펴보면, 총 20점 만점 중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대부분 14~15점을 취득한 반면, 초등학교 4개소 중 2개소는 12점~13점을 취득하여 상대적으로 CPTED 적용이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대상지에 위치한 7개 학교시설을 대상으로 2010년 12월 6일부터 17일까지 연구진의 현장조사에 의해 분석한 결과,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자연적 감시 측면에서는 도로변 등하굣길과 조경 배치의 가시성은 비교적 잘 확보된 반면, 시설 입구에 대한 명확한 표시와 관리인에 의한 감시 기능은 매우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자연적 접근통제 부문에서는 지리적 위치와 문/창문의 견고성 그리고 공적 공간 구획에 의한 접근통제는 대체로 잘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시설에 대한 접근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종합하여 살펴 볼 때, 건물 입구의 안내소와 안내인의 역할, 주민들이나 장래 이용자의 설계과정 참여, 그리고 시설의 사용방법 및 행동규칙의 명확화 등은 잘 이루어지지 않는 반면, 영역성과 접근통제 등에 대해서는 대부분 잘 지켜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조사 결과인 [표 4]을 시설별로 살펴보면, 총 20점 만점 중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대부분 14~15점을 취득한 반면, 초등학교 4개소 중 2개소는 12점~13점을 취득하여 상대적으로 CPTED 적용이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육체적 성장이 미비하여 최근 성범죄의 장소로 자주 선택되는 초등학교에 대한 CPTED 적용이 더욱 필요함을 나타내는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더욱이 초·증등교육법 개정(2012.01.26, 제30조의8 학생 안전대책 등)에 의해 법적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학교 담장허물기사업의 재검토가 이루어져 할 것이며, 항상 예산부족에 허덕였던 전국 초중고 배움터지킴이 및 청원경찰배치, CCTV 및 경비실 설치문제도 해결될 것으로 보여 연구의 현실성도 제고될 것이다.
최근 많은 지자체들이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공공디자인사업에 CPTED가 적용된다면, CCTV처럼 프라이버시를 침해한다는 지적을 받아온 기존 범죄예방시설의 단점을 보완하는 한편, 디자인을 적극 활용한 환경설계를 통해 도시경관을 개선하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CPTED에 디자인 접목은 커뮤니티의 안전을 확보함과 동시에 도시경관개선 및 도시의 활력을 불러오는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도시의 브랜드를 한층 높이는 가치 지향적인 요소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연구결과를 토대로 구체적인 CPTED 가이드라인을 작성하여 학교 및 주변지역의 공간계획은 이루어진다면, 범죄유발 공간을 최소화하고 범죄와 범죄피해에 대한 공포심을 사전에 차단하거나 감소시켜 궁극적으로 안전한 학교환경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도시계획측면에서 충실히 검토되어 최근에 건설된 신도시를 대상으로 CPTED원리에 따른 적용여부의 현황분석과 문제점 해결을 위한 디자인적 기본구상 제시 및 CPTED적용방향, 그에 의거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비록 단순한 연구방식이라 할 수 있지만 CPTED의 인식이 되어 있지 않은 현 상황에서는 보다 안전한 학교공간 및 주변지역을 계획하는데 기초적 연구로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연구결과 조속히 증가되고 있는 학교안전문제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CPTED의 원칙 중 영역성의 강화차원에서 학교부지의 경계를 확실히 해주는 다양한 연구가 좀 더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더욱이 초·증등교육법 개정(2012.
26, 제30조의8 학생 안전대책 등)에 의해 법적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학교 담장허물기사업의 재검토가 이루어져 할 것이며, 항상 예산부족에 허덕였던 전국 초중고 배움터지킴이 및 청원경찰배치, CCTV 및 경비실 설치문제도 해결될 것으로 보여 연구의 현실성도 제고될 것이다. 향후 연구과제로서, 선진국과 같이 CPTED가이드라인이 제정되어 도시개발사업 등에 적용시 민간에서 경제적으로 학교안전을 위해 어느 정도 지불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으로 CPTED 적용의 실효성을 제고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학교시설에서 CPTED 적용은 학교안전과 지역커뮤니티 안전을 확보함과 동시에 도시경관개선 및 도시의 활력을 불러옴으로써 도시의 경쟁력을 한층 높여줄 수 있는 요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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