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0 no.2, 2012년, pp.219 - 230
These days, getting a gob is emerging as a hot social issue, and specialized sites offering job information are rapidly increasing. On the contrary of quantitative increase, job information sites have lots of problems with respect to satisfying customer's needs. This study is designed to explore web...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고객만족이란? | 고객만족은 고객의 실제 경험과 기대간의 불일치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감정과 구매경험 전의 감정이 결합하여 발생하는 종합적인 심리상태를 의미한다(Oliver, 1980). 고객만족을 설명하려는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어 왔으나 가장 일반적인 모델은 기대-성과 불일치 패러다임으로서 고객만족을 결정하는 변수가 무엇인가를 규명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사전기대와 제품성과간의 불일치가 고객만족 또는 불만족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 | |
취업정보사이트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 취업정보에 대한 사회적 욕구가 다양해지면서 취업정보사이트들도 수적으로 증가하고 다양해지고 있고 있다. 취업정보사이트는 정보제공의 지역적 범위에 따라 전국구와 지역구로 구분되며, 제공되는 정보에 따라크게 포털과 전문 사이트로 구분될 수 있다. 포털은 단순한 취업정보 제공 차원을 넘어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작성법, 직업 트렌드 분석, 일자리 박람회, 창업정보 등 광범위한 자료를 제공하는 반면에 전문사이트는 대부분 미디어·의료·게임 등 특정 분야에 대한 취업정보를 주로 제공한다. | |
취업정보사이트의 고유한 웹서비스품질 요소 발견과 관계품질 역할 연구의 구체적 목적은? | 본 논문의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취업정보사이트의 고유의 웹서비스품질 요인을 탐색하고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들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둘째, 취업정보사이트의 웹서비스품질, 고객만족, 관계품질 및 재이용의도의 구성개념들을 추출하여 이들 간의 인과관계를 검정함과 더불어 매개변수로서 관계품질의 중요성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취업정보사이트를 운영하는 관련 기관에 운영전략과 관련한 유용한 시사점과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강병서, 조철호(2006), "P2P파일공유에서 신뢰가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품질경영학회 지 , 34권, 2호, pp. 33-47.
강병서, 조철호(2010), "인터넷 쇼핑몰의 평가요인이 관계품질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고객만족경영연구 , 12권, 1호, pp. 87-108
김정욱(2008), "온라인게임에서 게이머의 개인적 특성과 환경적 특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 36권, 3호, pp. 87-101.
김희섭, 박용재(2004), "정보시스템의 이용자 만족지수 모형개발 및 측정", 한국정보관리학회지 , pp. 153-171.
박성현, 이은미(1999), "관계마케팅 실현을 위한 고객 만족과 고객몰입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영논총 , 17권, 2호, pp. 126-138.
염창섭, 홍재범(2004), "인터넷뱅킹의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 IE interfaces , 17권, 3호, pp.305-313.
이혜정(2003), "WML기반의 Mobile 학생취업정보서비스 시스템",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재봉(2006),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을 위한 취업자료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금오공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문규, 이재용, 김해룡(2001), "온라인 증권서비스품질에 대한 투자자평가 측정도구", Information System Review , 2001.12.
이문규(2002), "e-SERVQUAL: 인터넷 서비스품질의 소비자평가측정도구", 마케팅연구 , 17권, 1호, pp. 73-95.
윤정한, 박만곤(2009), "웹기반 취업정보시스템의 통합에 관한 연구",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 12권, 2호, p.446-448.
정경희, 김형래(2008), "국내 취업정보 사이트의 서비스 발전 방향을 위한 품질현황 비교 및 분석",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 13권, 5호, pp. 211-218.
Anderson, J. C. and Gerbing, D. W.(1988), "An Updated Paradigm for Scale Development Incorporating Unidimensionality and Its Assessment",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25 May, pp. 186-192.
Anderson, E. and Weitz, B. A.(1989), "Determinants of Continuity in Conventional Industrial Channel Dyads", Marketing Science, Vol. 8(Fall), pp. 310-323.
Achrol and Ravi(1991), "Evolutions of the Marketing Organization; New Forms for Turbulent Environment", Journal of Marketing, Vol. 55, No. 4, pp. 77-93
Bentler, P. M.(1978), "The Interdependence of Theory, Methodology and Empirical Data: Causal Modeling as an Approach to Construct Validation. In James C. Anderson and David W. Gerbing", Psychological Bulletin, Vol. 103, No. 3, pp. 411-423.
Campbell, D. T. and Fiske, D. W.(1959), "Convergent and Discriminant Validation by the Multitraitmultime Matrix", Psychological Bulletin, Vol. 56, pp. 81-105
Carmines, E. G. and Mciver, J. P.(1981), Analyzing Models with Unobserved Variables, In Bohrnstedt, G. W. and E. F. Borgatta(eds.), Social Measurement: Current Issue, Sage, Bervery Hills.
Cronin, J., Joseph, Jr. and Steven, A. Taylor(1992),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Vol. 56, pp. 55-68.
Cheskin Research(1999), eCommerce Trust Study, A Joint Research Project by Cheskin and Studio Archetype/Sepient(january), http://www.studiorchetype.com/cheskin/.
Crosby, Lawrence A., Evans, Kenneth R. and Cowles, Deborah(1990). "Relationship Quality in Services Selling: an Interpersonal Influence Perspective", Journal of Marketing, Vol. 54, No. 7, pp. 68-81.
Doney, P. M. and Cannon, J. P.(1997), "An Examination of the Nature of Trust in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 61, pp. 35-51.
Debholkar, P. A., Thorpe, D. I. and Rentz, J. O. (1996), "A measure of service Quality for Retail Stores: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24, No. 1, pp. 3-16.
Fornell, C. and Larcker, D. F.(1981),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Algebra and Statistic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 No. 3, pp. 382-388.
Furnell, S. M. and Karweni, T.(1999), "Security Implications of Electronic Commerce: a Survey of Consumer and Business", Internet Research, Vol. 9, No. 5, pp. 372-383.
Garbarino, E. and Johnson, M. S.(1999), "The Different Roles of Satisfaction, Trust, and Commitment in Custom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 63, No. 2, pp. 70-87.
Hair, J. F., Anderson, R. E., Tatham, R. L. and Black, W. C.(1995), Multivariate Data Analysis with Reading, Prentice Hall.
Hallowell, R.(1996), "The Relationship of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s Loyalty and Profitability: An Empiric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ies Management, Vol. 7, pp. 27-42.
Huang, K., Lee, Y. W. and Wang, R. Y.(1999), Quality Information and Knowledge,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 Hall.
Jo¨reskog, Karl G. and So¨rbom, Dag(1993), Lisrel 8 User's Reference guide, Scientific Software International.
Lee, Munkyu and Fracis M. Ulgado(1997), "Consumer Evaluation of Fast-food Services: a Cross-national Comparison", The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 11, No. 1, pp. 39-51
Liu, C. and Arnett, K. P.(2000), "Exploring the Factors Associated with Web Site Success in the Context of Electronic Commerce",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 38, No. 1, 23-33.
Madu, Christian N. and Madu, Assunpta A.(2002), "Dimension of e-Qua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 Reliability Management, Vol. 19, No. 3, pp. 246-258.
Morgan, Robert M. and Hunt, Shelby D.(1994).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 58, No. 1, pp. 20-38.
Moorman, C., Deshpande, R. and Zaltman, G.(1993), "Factors Affecting Trust in Marketing Research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 57, January, pp. 81-101.
Nannally, Jun C.(1967),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Hill.
Oliver, Richard L.(1980), "A Cognitive Model of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7(Nov), pp. 460-469.
Raymond, L.(1999),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and MIS success in the Context of Small Business", MIS Quarterly, Vol. 9, No. 1, pp. 37-52.
Woodside, A., Frey, L. and Daly, R.(1988), "Linking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Vol. 9(Dec), pp. 5-17.
Wulf, K. D., Odekerken-Schroder, G. and Iacobucci, D.(2001), "Investment in Customer Relationship: A Cross-country and Cross-industry Exploration," Journal of Marketing, Vol. 65(Oct), pp. 35-50.
Wong, Amy and Sohal, Amrik(2002).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rust, Commitment and Relationship Qua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Vol. 30, No. 1, pp. 34-50.
Zang. G. N. and Park, U. J.(2000), "Factors Influencing the Reliability of Electronic Commerce", Korean Institution of Industrial Engineers Conference, pp. 641-64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