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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전문점의 환경마케팅이 소비자 신뢰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Environmental Marketing on Consumer Trust and Loyalty at Coffee Stores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7 no.3, 2012년, pp.251 - 260  

김지응 (전주대학교 문화관광대학 외식산업학과) ,  박지양 (신성대학교 호텔조리제빵계열)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provide practical environmental marketing data by measuring the effect of environmental marketing on customer loyalty and trust at coffee stores. The results were obtained by empirical analysis and are summarized as follows. The first hypothesis, the effect of environment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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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소비자의 구매인식을 알아보고자 Morgan & Hunt(1994)의 연구를 토대로 고객의 신뢰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고객 충성도 부분은 Gremler(1995)의 연구를 바탕으로 커피전문점의 환경마케팅에 따라 소비자의 구매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 고객 충성도를 ‘제품에 대한 애착을 갖고 반복적 구매를 하는 행동’으로 정의하며 소비자 특히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환경에 대한 신뢰가 고객 충성도와의 관계를 선행연구를 통하여 규명하고자 한다.
  • 또한 소비자의 구매인식을 알아보고자 Morgan & Hunt(1994)의 연구를 토대로 고객의 신뢰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의 환경마케팅이 소비자 신뢰를 통한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커피전문점이 추후 소비자 신뢰를 바탕으로 한 환경마케팅의 실무 자료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커피전문점의 주도적 환경 마케팅이 소비자의 참여를 꾀한다고 하면 소비자들의 커피전문점 선택에 따른 평가가 신뢰를 통한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선행연구를 통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소비자의 행동적 측면에서 구매의도와 고객충성도는 서로 상반된 행위가 아니라 소비자의 태도적 측면으로 연속된 태도라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H1-1: 커피전문점의 환경마케팅의 가격요인은 소비자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커피전문점의 환경마케팅의 제품요인은 소비자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커피전문점의 환경마케팅의 시설요인은 소비자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커피전문점의 환경마케팅은 소비자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소비자 신뢰는 고객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환경마케팅의 가격요인은 소비자 신뢰를 통해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2: 환경마케팅의 제품요인은 소비자 신뢰를 통해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3: 환경마케팅 시설요인은 소비자 신뢰를 통해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환경마케팅은 소비자 신뢰를 통해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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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커피의 소비는 세계 몇 위며 일 인당 음용 양은 어떠한가?? 전 세계의 무역거래량 1위가 석유라면 그 다음 무역거래량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바로 커피로 우리나라 커피의 소비는 세계 11위로 일인당 연 300잔을 음용으로 매년 80,000톤의 원두를 수입하며 2008년에는 10만 2,000톤이 수입 되었다. 커피시장의 규모는 1조 2,00억 원으로 추정되며, 2015년에는 일인당 400잔 이상을 소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Jung 2009).
우리나라의 커피전문점에는 무엇들이 있는가? 커피시장의 규모는 1조 2,00억 원으로 추정되며, 2015년에는 일인당 400잔 이상을 소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Jung 2009). 이러한 커피시장의 성장으로 스타벅스, 엔젤리너스, 카페베네, 탐앤탐스, 할리스, 파스쿠치 등 커피전문점이 커피시장에서 경쟁적 우위를 차지하고자 치열한 경쟁을 보이고 있다(Asia Business Daily 2010).
2015년 일 인당 커피의 소비는 어떠할 것으로 전망되는가? 전 세계의 무역거래량 1위가 석유라면 그 다음 무역거래량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바로 커피로 우리나라 커피의 소비는 세계 11위로 일인당 연 300잔을 음용으로 매년 80,000톤의 원두를 수입하며 2008년에는 10만 2,000톤이 수입 되었다. 커피시장의 규모는 1조 2,00억 원으로 추정되며, 2015년에는 일인당 400잔 이상을 소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Jung 2009). 이러한 커피시장의 성장으로 스타벅스, 엔젤리너스, 카페베네, 탐앤탐스, 할리스, 파스쿠치 등 커피전문점이 커피시장에서 경쟁적 우위를 차지하고자 치열한 경쟁을 보이고 있다(Asia Business Daily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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