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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학업중단의 가족 및 사회환경적 요인 분석 연구
An Analysis Study on Family and Socio-environmental Factors of Adolescents' School Dropou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6, 2012년, pp.2504 - 2513  

손충기 (원광대학교 교육학과) ,  배은자 (원광대학교 교육학과) ,  김영태 (원광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가족요인과 사회환경적 요인이 청소년의 학업중단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밝혀 청소년의 학업중단 행동을 예방 혹은 해결하기 위한 시사점을 찾으려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J시 상담센터에 접수된 120명의 위기청소년을 대상으로 관련 변인을 측정한 후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가족 구조적 요인으로서 가정경제수준과 결손가정은 가족유대감과 일탈친구 요인을 매개로 학업중단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가족심리적 요인으로서 가족갈등은 학업중단의 직접적인 요인은 아니며, 가족유대감은 일탈친구와 무단결석 요인과 결합되어 학업중단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사회환경적 요인으로서 무단결석은 가족유대감과 일탈친구, 일탈친구는 가족유대감과 무단결석 요인을 매개로 학업중단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청소년의 학업중단 행동은 주로 가족심리적 요인으로서 가족유대감과, 사회환경적 요인으로서 일탈친구 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시켜 주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요인의 개선 혹은 관련 프로그램의 개발 운영이 청소년의 학업중단 행동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what is the path that family and socio-environmental factors of adolescents lead to school dropout called educational crisis behavior. To investigate these research problems, the path was analyzed on the basis of the related data and variations after intervie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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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문제의식과 연구의 필요성에 바탕하여 학교폭력, 가출, 비행 등 위기행동을 하는 청소년들을 면담 조사하여 위기청소년의 가족 요인인 결손가정과 가족유대감 요인에 주목하여 위기청소년이 학업중단이라는 교육적 위기행동으로 이어지는 영향력의 경로를 밝히려는 것이다. 또 다른 연구의 목적은 이로 인해 위기가정이 처한 위험 요인이 청소년의 학업중단으로 이어지는 진행경로를 파악하여 청소년의 학업중단 예방과 대처전략 개발의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시사점을 찾아보려는 것이다.
  • 이 연구의 목적은 가족요인과 사회환경적 요인이 청소년의 학업중단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밝혀 청소년의 학업중단 행동을 예방 혹은 해결하기 위한 시사점을 찾으려는 것이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문제의식과 연구의 필요성에 바탕하여 학교폭력, 가출, 비행 등 위기행동을 하는 청소년들을 면담 조사하여 위기청소년의 가족 요인인 결손가정과 가족유대감 요인에 주목하여 위기청소년이 학업중단이라는 교육적 위기행동으로 이어지는 영향력의 경로를 밝히려는 것이다. 또 다른 연구의 목적은 이로 인해 위기가정이 처한 위험 요인이 청소년의 학업중단으로 이어지는 진행경로를 파악하여 청소년의 학업중단 예방과 대처전략 개발의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시사점을 찾아보려는 것이다.
  • 이 예비조사 면접결과를 근거로 전문가회의를 열고 위기행동 경로를 파악할 수 있는 내용을 적절하게 포함하는지를 검토하였다. 문항의 타당성을 10점의 척도로 평가하여 8점 이상의 척도 문항만을 채택하여 사전조사를 실시하였다.
  • 청소년의 가족구조적 요인과 가족심리적 요인 및 사회환경적 요인과 위기행동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가족요인으로서 가족유대감과 위기행동 간에 유의한 부적 상관이 있으며, 사회환경적 요인에 해당하는 일탈친구와 무단결석이 청소년의 위기행동과 유의한 상관이 있음을 알 수 있다[표 3]. 특히 가족 요인에 해당하는 가족유대감과 위기행동 간, 사회환경적 요인에 해당하는 일탈친구가 가족유대감 간에 높은 상관이 있어 이것이 본 연구의 청소년 위기유형(학업중단)으로 이어지는 경로를 밝히는 기초가 된다.

가설 설정

  • 학업중단 청소년은 학교 중도탈락이므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박탈당하고, 소속감 욕구의 불충족으로 인해 사회적 지지망이 약해져 위험상황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1]. 그러므로, 가정은 인간의 인격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환경이다. 청소년은 가족의 일원이며 가족은 청소년 성장의 지원체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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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족요인과 사회환경적 요인이 청소년의 학업중단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밝힌 결과는?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J시 상담센터에 접수된 120명의 위기청소년을 대상으로 관련 변인을 측정한 후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가족 구조적 요인으로서 가정경제수준과 결손가정은 가족유대감과 일탈친구 요인을 매개로 학업중단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가족심리적 요인으로서 가족갈등은 학업중단의 직접적인 요인은 아니며, 가족유대감은 일탈친구와 무단결석 요인과 결합되어 학업중단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사회환경적 요인으로서 무단결석은 가족유대감과 일탈친구, 일탈친구는 가족유대감과 무단결석 요인을 매개로 학업중단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청소년의 학업중단 행동은 주로 가족심리적 요인으로서 가족유대감과, 사회환경적 요인으로서 일탈친구 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시켜 주는 것이다.
학생시절 학업중단 행위가 초래하는 문제는? 청소년의 학업중단은 그들의 발달과업의 해결에 커다란 저해 요인이 될 뿐만 아니라 정서적 불안정감과 학습된 무기력감으로 이어져 적응기제에 큰 어려움을 가중시킬 가능성이 크다. 학생시절에 학업을 포기하고 학교를 떠나는 학업중단 행위는 정상적인 학습기회로부터 이탈됨으로써 건전하게 성장 발달할 수 있는 기회의 박탈, 진로 개발과 선택 및 사회성 기술의 계발 기회의 차단 등 자연스런 성인생활의 준비과정을 정상적으로 거치지 못하게 만들게 된다. 또한 비정상적인 학업중단은 청소년의 정상적인 조류로부터 이탈하는 것이므로 성장과 발달의 결정적 시기를 놓치는 것이어서 이후의 성장과 발달에 커다란 장애요인이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우리사회는 빈곤이나 부모의 이혼 등으로 인한 가족해체, 학교 활동에의 소극적인 참여, 학습부진이나 학업수행의 어려움, 학교생활에 대한 주변환경의 급변, 그리고 각종 스트레스로 인한 학업중단으로 보호와 지원이 필요한 청소년이 증가하고 있다.
청소년 성장발달의 일차적인 관계망을 제공하는 환경은? 청소년은 가족의 일원이며 가족은 청소년 성장의 지원체계이다. 따라서 가정은 청소년 성장발달의 일차적인 관계망을 제공하는 환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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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Keum, M. J., Kwon, H. S., Lee, J. Y., & Lee, H. W., Youth Counseling Program for Unification Studies, Seoul: Korea Youth Counseling Institute, pp. 1-106, 2004. 

  2. Yang, K. S.,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Protective Factors for School Dropout Adole scents' School Resilience, Graduate School, Catholic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1. 

  3. Jang, S. J., A Relationship Psychological Growth Environment, Resilience of Adjustment and Characteristics of Juvenile Delinquency Tendencies, Graduate School, Wonkw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3. 

  4. Jeong, S. W., A Study on attachment style and peer relationship of adolescents in out-of-home care VS adolescents in their home, Korean Association for Social Welfare Studies,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24, pp. 149-172, 2002. 

  5. Min, W. H., A study of recidivism among adolescents during two years of probation,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6. 

  6. Yee, S. Y., Assessment and Intervention Strategies in Cognitive-Behavioral Therapy for Depression, Korean Academy of Social Welfare,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4, pp. 189-218, 1999. 

  7. O, S. H., A Comparative Study on Determinants of Adolescents' Adaptation in Broken Family, Korean Association for Social Welfare Studies,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17(1), pp. 99-125, 2001. 

  8. Cho, S. Y., Lee, M. R., & Park, E. M., The School-Dropout Adolescent, The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30(6), pp. 391-403, 2009. 

  9. The Commission on Youth Protection., Crisis(possibly) Youth Support model Development, Seoul: The Commission on Youth Protection, 2005. 

  10. Lee, S. M., Gender Differences of Delinquent Processes across Developmental Stage, Korean Sociological Association, Korean Journal of Sociology, 39(4), pp. 162-197, 2005. 

  11. Koo, B. Y., Crisis(possibly) Youth Support model Development, Seoul: Korea Youth Counseling Institute, pp. 79-80, 2005. 

  12. Bae, Y. T., Causal model of middle/high school students' dropout and development of discriminant measurement tool, Graduate School,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Ph.D Thesis, 2003. 

  13. Khu, B. Y., & Yoo, J. M., The neural network model of risk and protective factors on school drop out, Korean Health Psychological Association,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8(1), pp. 133-146, 2003. 

  14. Yun, Y. K., Park, C. N., Jeon, B. Y., & Jin, M. S., Survey on school dropout youth and alternative education, Seoul: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2. 

  15. Lee, S. Y., & Nam, S. I., Dropout study of the social adaptation policy development consultation, Seoul: Korea Youth Counseling Institute, 1997. 

  16. Keum, M. J., Korean society and educational achievement: The flipside of achievement-delinquency among Korean adolescents : Comprehensive Understanding about Drop-Out Adolescents in Korea, Korean Health Psychological Association,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s, 14(1), pp. 299-317,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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