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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스포츠여가활동 참여가 중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articipation in Family Leisure Activity on School Adjust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6, 2012년, pp.2690 - 2696  

이정주 (명륜여자중학교) ,  고의석 (대구대학교 스포츠레저학과) ,  한건수 (대구대학교 스포츠레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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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들의 가족스포츠여가활동 참여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수준의 차이, 둘째, 학년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수준의 차이, 셋째, 가족스포츠여가활동 참가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 M여자중학교와 대전의 K남자중학교에 재학중인 학생을 모집단으로 하였고, 유층집락무선표집법으로 총 587명을 선정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575부를 최종 분석자료로 이용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를 연구목적에 따라 분석하기 위해 적용된 통계적 기법으로 t 검증과 일원변량분석(one-way analysis of variance)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중학생들의 성별은 학교생활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학년과 가족스포츠여가활동 참가 여부는 중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p<.05).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중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을 돕기 위해 가족스포츠 여가활동은 유용한 활동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해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investigate effects of participation in family leisure activity on school adjust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A total of six hundred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the subjects, but only 587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After excluding 12 questionnaires, 5...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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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중학생들의 가족스포츠여가활동 참가 유·무, 성별, 그리고 학년별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 이러한 관점에서 가족의 올바른 상호작용을 체험할 수 있는 가족스포츠여가활동은 학생들의 사회적 고민을 완화시킬 수 있는 매우 중요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가족 스포츠여가활동은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 및 교육적 기능 회복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본 연구에서 보여주었다. 즉, 가족스포츠여가활동을 통한 올바른 여가시간 활용은 성장기 학생들의 사회적 문제 등 일탈 행동을 예방하는데 긍정적이며 현대사회의 인간의 근본적인 목표인 삶의 질 향상에 있어서도 순기능적 역할을 가능케 하는 하나의 수단으로써 매우 유용한 것이라 사료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중학생들의 가족스포츠여가활동 참가 유·무, 성별, 그리고 학년별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가족스포츠여가활동 참가 여부가 학교생활적응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밝힘으로써 중학생들이 보다 나은 학교생활을 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시작되었다. 특히 가장 민감하고 예민한 중학생들의 가족스포츠여가활동 참여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실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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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족스포츠여가활동 참여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어떤 것을 분석하였는가?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들의 가족스포츠여가활동 참여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수준의 차이, 둘째, 학년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수준의 차이, 셋째, 가족스포츠여가활동 참가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 M여자중학교와 대전의 K남자중학교에 재학중인 학생을 모집단으로 하였고, 유층집락무선표집법으로 총 587명을 선정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575부를 최종 분석자료로 이용하였다.
청소년기의 발달을 돕는 가장 중요한 사회체계는? 청소년기의 발달을 돕는 가장 중요한 사회체계는 학교이다. 청소년은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고 있기 때문에 학교 내에서의 또래 및 교사와의 관계는 학생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1].
성장기의 적극적인 여가활동의 긍정적인 효과는 무엇인가? 성장기의 적극적인 여가활동은 또래들과 협동적이고 경쟁적인 관계를 맺으면서 동시에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고 더불어 규칙준수, 조율성, 안정성, 사교성 등과 같은 긍정적 성향의 심성이 발달된다[3]. 이와 같은 관점에서 시작된 정우영, 권세정[4]의 연구에서 중학생의 과외 여가활동 참여에 따른 학교적응을 분석하여 중학생들을 위한 실제적인 학교적응 자료를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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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Lee, H. G, & Park, S. J, "The relationship between leisure activity and the school life adjustment among youth", Korean Society of Leisure & Recreation, Vol. 1, pp. 41-50, 1999. 

  2. Eum, S. M, "Relation between self-efficacy and school adaptation and internet addiction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Kyungsung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2002. 

  3. Kim, S. K, "The relationship between participating sports and building up humanity", Kyunghee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2001. 

  4. Jeong, W. Y, "The effects of school life adaptation on extracurricular sports activ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Korea Sport Research, Vol17, pp. 543-551, 2006. 

  5. Kang, R. H, "The effects of family relationship on the depression of school aged children",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Vol. 11, pp. 39-52, 2006. 

  6. Ji, Y. S., & Lee, T. J, "A study on family leisure of the school age family",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 19, pp. 153-165, 2001. 

  7. Tinsley, H. E. A, "A theory of the attributes, benefits, and cause of leisure experience", Leisure Science, Vol. 8, pp. 1-45, 1986. 

  8. Robertson, B. J, "Leisure and family: Perspective of male adolescents who engage in delinquent activity as leisure,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 31, pp. 335-358, 1999. 

  9. Yang, Y. A, "A study on leisure acitivities and requirements for middle-class family", Sookmyung Woman's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1997. 

  10. Min, B. S, "Effects of school adjustment and self-concept on school grade",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1991. 

  11. Choi, S. B, & Kim, D. I,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strength, self esteem and school life adjustment of sports participant by highschool students", Korea Sport Society, Vol. 9, pp. 167-178, 2011. 

  12. Won,, H. J, Park, S. J, & Ha, J. Y, "The relationships between leisure activity and the school life adjustment among youth", Koran Society for the Sociology of Sport, Vol. 14, pp. 469-478, 2001. 

  13. Oh, H. W, Han, K. L, & Kim, K. S, "The effects of sociality by juvenile' participation in the family sports on the conflict resolution strategies", The Korean Society of Sports Science, Vol. 19, pp. 505-515, 2010. 

  14. Kang, S. Y, "Influence of leisure sports activity on school adapation in adolescents", Journal of Leisure & Recreation Studies, Vol. 34, pp. 115-123, 2010. 

  15. Na, M. H, Chol, J. Y, "An effect of middle school students's participation of leisure activity on school life adjustment", Journal of Sport & Leisure Studies, Vol26. pp. 345-354, 2006. 

  16. Lee, H. G, "The relationship between participation in physical activity after school and social support, stress among the adolescents". The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42, pp. 145-157, 2003. 

  17. Won, H. J, Park, S. J, Ha, J. Y, "The relationships between leisure activity and the school life adjustment among youth", Journal of Korean Sociology of Sport, Vol. 14, pp. 469-478, 2001. 

  18. Kim, J. W, "The relationship between participation in sport leisure activity and job stress, job satisfaction, and self-actualization of teachers", Journal of Korean Sociology of Sport, Vol. 18, pp. 1-20,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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