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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가치, 공급사슬통합 그리고 기업성과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A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Customer Value, Supply Chain Integration, and Business Performance 원문보기

정보시스템연구 =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21 no.2, 2012년, pp.27 - 44  

주재훈 (동국대학교 경영.관광대학 경상학부) ,  김진완 (부산대학교 경영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 of supply chain integration is to improve the effectiveness and efficiency of supply chain for creating customer values. Supply chain integration can be classified into IT integration and structural integration. Also, structural integration can be collapsed into three dimensions: internal,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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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객가치와 공급사슬통합과의 연관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기업이 추구하는 명확한 고객가치의 선언이 공급사슬통합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공급사슬통합이 기업성과를 향상시키게 된다는 것을 탐색적으로 규명해 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도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상호작용을 촉진시킬 수 있는 IT 통합과 공급사슬의 구조적 통합과의 관계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끝으로 내부 통합, 공급자 통합, 고객 통합이라는 구조적 통합의 3가지 하위차원 들이 기업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 연구들은 공급사슬통합을 통해서 고객가치가 실현된 정도, 즉 경쟁적 역량 또는 운영적 성과로서 저원가, 고품질, 납기, 유연성 등이 향상된 정도를 측정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객가치와 공급사슬통합과의 연관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기업이 추구하는 명확한 고객가치의 선언이 공급사슬통합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공급사슬통합이 기업성과를 향상시키게 된다는 것을 탐색적으로 규명해 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도출하였다.
  • 즉 통합된 공급사슬의 목표는 최종 고객가치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들이 목표로 하는 고객가치가 어떠한 과정을 통해 성과로 연결되어지는지를 공급 사슬통합의 관점에서 탐색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공급사슬통합을 형성하고 있는 국내기업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상호작용을 위해서는 실시간 정보교환을 위한 IT 통합이 요구되며, 협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기업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 파트너인 공급자 및 고객과의 구조적 통합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급사슬통합의 구성요소를 IT 통합과 구조적 통합으로 구분하고, 구조적 통합은 다시 내부 통합, 공급자 통합, 고객 통합으로 세분화하여 각각 고객가 치와의 관계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둘째, 공급사슬통합을 통해서 협업이 원활하게 수행되기 위해서는 정보의 실시간 교환을 통해 상호작용을 촉진시켜야 한다.
  • 이를 통해서 시기적절하게 시장의 변화와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응할 수 있게 만들어줌으로써 기업성과를 향상시키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상호작용을 촉진시킬 수 있는 IT 통합과 공급사슬의 구조적 통합과의 관계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끝으로 내부 통합, 공급자 통합, 고객 통합이라는 구조적 통합의 3가지 하위차원 들이 기업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지금까지 논의된 연구문제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공급사슬통합이 전략적으로 올바른 고객가치를 선언하고, IT통합을 통해 상호작용을 촉진시켜줄 때 기업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공급사슬통합 전략 수립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 2007). 첫째, 품질을 통해 고객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품질이란 올바른 일을 처음부터 항상 올바르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공급사슬통합은 기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IT 통합은 공급사슬통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고객가치는 공급사슬통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고객가치는 IT통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 IT 통합은 내부 통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둘째, 원가를 통한 고객가치의 창출이다. 원가 성과의 실제적인 성과평가는 고객의 손에 이를 때까지의 총원가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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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늘날 기업의 최종 목표는 무엇에 있는가? 오늘날 기업의 최종 목표는 가치창출에 있다 (Wayland & Cole, 1994). 특히, 고객가치는 비즈니스의 시발점이자 종착점이다.
기업 경쟁우위의 원천은 무엇인가? 특히, 고객가치는 비즈니스의 시발점이자 종착점이다. 고객가치는 기업 경쟁우위의 원천이다(Khalifa, 2004). 따라서 고객가치와 기업성과 간의 관계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공급사슬통합의 발전 단계는 4단계로 분류할 수 있는데 각 단계는 어떻게 되는가? 이와 같은 공급사슬통합의 발전 단계(Development Stages of Supply Chain Integration)는 4단계로 분류할 수 있다(Stevens, 1989). 제1단계는 개별 기업의 차원에서 독립된 형태로 기업을 운영하는 단계인 독립운영 단계(independent operation)이고, 제2단계는 기업 내부의 관련 부서 간에 기능적 통합(functional integration)이이루어진 단계이며, 제3단계는 기업 내부의 모든 활동들이 통합된 내부 통합(internal integration)의 단계이다. 마지막으로 제4단계는 공급자와 고객을 포함하는 공급사슬 전반에 걸친 통합의 단계인 외부 통합(external integration)의 단계로 발전하게 된다. 최근에는 4단계인 외부 통합을 기업 외부의 공급자 통합및 고객 통합이라는 하위 차원으로 보다 세분화 하여 살펴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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