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위치기반서비스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프라이버시 염려감소 선행요인, 신뢰 그리고 개인혁신성의 조절효과
The Effects of Precedence Factors for Privacy Concern Reduction and Trust on Intention to Use Location-Based Services and a Moderating Effect of Personal Innovation 원문보기

정보시스템연구 =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21 no.2, 2012년, pp.73 - 96  

김상현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  박현선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emergence of smart technologies(e.g., smartphones), Location-Based Services(LBS) are expected to provide more enhanced values utilizing consumers' personal information than other smart services. However, in contrast to existing smartphone applications, LBS could raised severe consumer's privacy...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치기반서비스란 무엇인가? 위치기반서비스(Location-Based Services: LBS)는 GPS나 이동통신사의 통신망 등을 통해 얻은 위치 정보를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업무 생산성 개선 및 다양한 생활편의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콘텐츠를 말한다(전황수, 2011; Barnes, 2003). 과거의 LBS는 네트워크 접속의 제약성과 값비싼 이용료,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폐쇄성 등으로 일반소비자의 이용이 제한적이었다.
위치기반서비스가 앞으로 유망한 서비스인 이유는? 위치기반서비스는 다양한 서비스에 결합될 수 있고 수익 창출에 큰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는 점에서 앞으로 유망한 서비스임은 분명하다. 하지만 개인의 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한 우려는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 사용자들이 위치기반서비스 이용을 기피하게 되는 주된 원인이라 할 수 있다.
위치기반서비스는 이용자들에게 무엇을 제공하는가? 위치기반서비스는 그 자체가 유망한 서비스로 주목받는 동시에 무선인프라, 공간정보, 콘텐츠 등과 결합하여 고부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서비스가 되면서 이에 대한 기업 및 이동통신사들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한국인터넷진흥원, 2011). 뿐만 아니라 길찾기 서비스 개념을 넘어서 교통, 의료, 교육 등 다양한 산업 및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의 서비스들과 결합하여 이용자들에 다양한 정보와 부가가치 및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7)

  1. 강대엽, 채미혜, 정인근, "위치기반서비스(LBS) 의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경영정보학회 2009년 춘계학술대회, 2009. 

  2. 남지연, 나종연, "소비자의 위치정보 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한 우려와 위치기반서비스사용에 관한 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5권, 제2호, 2009, pp.81-102. 

  3. 민병권, 김이태, "온라인 쇼핑에서 프라이버시염려의 원인변수와 결과변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11호, 2006, pp.25-37. 

  4. 삼성경제연구소, "부상하는 위치기반서비스," CEO Information, 2007, pp. 1-21. 

  5. 신현식, "인지된 유용성과 주관적 규범이 모바일인터넷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개인 혁신성향의 조절효과에 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9권, 제3호, 2010, pp.209-236. 

  6. 안중호, 황명호, 박철우, "LBS 응용 모바일 서비스 사용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2003년 추계학술대회, 2003. 

  7. 유일, 신정신, 이경근, 최혁라, "프라이버시 염려 영향요인이 인터넷 이용자의 신뢰와 온라인 거래의도에 미치는 영향,"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and Management, 제15호, 제4호, 2008, pp.37-59. 

  8. 이병관, 조은현, "신제품 수용에 미치는 소비자의 혁신성과 조철초점의 효과 연구," 광고학연구, 제20권, 제1호, 2009, pp.127-143. 

  9. 전황수, LBS 시장 및 업체 동향,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1, pp.1-14. 

  10. 최혁라, 신정신, "온라인 거래에서 프라이버시 염려의 선행요인과 프라이버시 염려, 신뢰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6권, 제3호, 2007, pp.21-44. 

  11. 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 & 시큐리티 이슈, 제 6호, 2011. 

  12. 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 LBS 기술 및 시장동향 연구보고서, 2010. 

  13. 허명숙, 천면중, "인터넷 쇼핑의 사용자 수용 결정요인: 신뢰와 정보시스템 품질에 관한 실증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4권, 제2호, 2005, pp.101-132. 

  14. 허태영, 유영상, 김영명, "고객혁신성과 가치지향성 기반의 2단계 사전 고객세분화를 통한 시장 확산 전략," 기술혁신학회지, 제10권, 제1호, 2007, pp.73-97. 

  15. Barnes, J. S., "Known by the Network: The Emergence of Location-Based Mobile Commerce," in Advances in Mobile Commerce Technologies, E. P. Lim and Siau, K. (eds.), 2003, pp.171-189. 

  16. Barclay, D. Thompson, R., and Higgins, C.,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to Causal Modeling: Personal Computer Adoption and Use as an Illustration," Technology Studies: Special issue on Research Methodology, Vol.2, No.2, 1995, pp.285-324. 

  17. Barkhuus, L., and Dey, A., "Location-Based Services for Mobile Telephony: A Study of Users' Privacy Concerns," Proceeding of Interact, 2003, pp.709-712. 

  18. Baumgartner, H., and Steenkamp, J. E. M., "Exploratory Consumer Buying Behavior :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Vol.13, No.2, 1996, pp.121-137. 

  19. Buchanan, T., Paine, C., Jonson, A. N., and Reips, U. D., "Development of Measures of Online Privacy Concerns and Protection for Use on the Internet,"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58, No.2, 2007, pp.157-165. 

  20. Chellappa, R. K., and Shin, R. G., "Personalization Versus Privacy: An Empirical Examination of the Online Consumer's Dilemma," Information Technology and Management, Vol.6, No.2-3, 2005, pp.181-202. 

  21. Cohen, J., A Power Primer, Psychological Bulletin, Vol.112, No.1, 1992, pp.155-159. 

  22. Culnan, M. J., and Amstrong, P. K., "Information Privacy Concerns, Procedural Fairness, and Impersonal Trust: An empirical Investigation," Organizational Science, Vol.10, No.1, 1999, pp.104-115. 

  23. Dinev, T., and Hart, P., "Internet Privacy Concern and Their Antecedents-Measurement Validity and a Regression Model," Behavior and Information Technology, Vol.23, No.6, 2004, pp.413-422. 

  24. Dinev, T., and Hart, P., "Internet Privacy Concerns and Social Awareness as Determinants of Intention to Transact,"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10, No.2, 2005, pp.7-29. 

  25. Dinev, T.. and Hart, P., "An Extended Privacy Calculus Model for E-Commerce Transaction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7, No.1, 2006, pp.61-80. 

  26. Doney, P. M., and Cannon, J. P., "An Examination of the Nature of Trust in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61, No.2, 1997, pp.33-51. 

  27. Eastlick, M. A., Lotz, S. L., and Warrington, P., "Collective Information Practice: Exploring Privacy and Security as Social and Cultural Phenomena," Human Computer Interaction, Vol.21, No.3, 2006, pp.319-342. 

  28. Fornell, C., and Larcker, D. F.,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2, 1981, pp.39-50. 

  29. Gartner, The Top 10 Consumer Mobile Applications for 2012, 2009. 

  30. Gefen, D., "E-Commerce: The Role of Familiarity and Trust," Omega, Vol.28, 2000, pp.725-737. 

  31. Gefen, D., and Straub, W., "Consumer Trust in B2C e-Commerce and the importance of Social Presence: Experiments in e-Products and e-Services," Omega, Vol.32, No.6, 2004, pp.407-424. 

  32. Gilster, P., Digital Literacy, The Free Press, New York, 1997. 

  33. Goldsmith, R. E., and Hofacker, C. F., "Measuring Consumer Innovativenes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19, No.3, 1991, pp.209-221. 

  34. Jarvenpaa, S. L., Tractinsky, N. and Vitale, M., "Consumer Trust in an Internet Store," Information Technology and Management, Vol. 1, No.1/2, 2000, pp.45-71. 

  35. Junglas, L. A., and Watson, R. T., "Location- Based Services,"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51, No.3, 2008, pp.65-69. 

  36. Junglas, L. A., Johnson, N. A., and Spitzmuller, C., "Personality Traits and Concern for Privacy: An Empirical Study in the Context of Location-Based Services," European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17, No.4, 2008, pp.387-402. 

  37. Li, Y., "Empirical Studies on Online Information Privacy Concerns: Literature Riview and an Integrative Framework,"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28, No.1, 2011, pp.453-496. 

  38. Liao, C., Liu, C. C., and Chen, K., "Examining the Impact of Privacy, Trust and Risk Perceptions beyond Monetary Transactions: An Integrated Model,"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10, No.6, 2011, pp.702-715. 

  39. Liu, C., Marchewka, J. T., Lu, J., and Yu, C. S., "Beyond Concern-A Privacy-Trust- Behavioral Intention Model of Electronic Commerce,"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42, No.2, 2005, pp.289-304. 

  40. Lo, J., "Privacy Concern, Locus of Control and Salience in a Trust-Risk Model of Information Disclosure on Social Networking Sites," Proceedings of the Sixteenth Americas Conference of Information Systems, 2010. 

  41. Malhotra, N. K., Kim, S. S., and Agarwal, J., "Internet Users' Information Privacy Concerns(IUIPC): The Construct, The Scale, and a Causal Mode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5, No.4, 2004, pp.336-355. 

  42. McKnight, D. H., Cummings, L., and Kacmar, C., "Developing and Validating Trust Measures for E-Commerce: An Integrative Typology,"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3, No.3, 2002, pp.334-359. 

  43. Metzger, M., "Exploring the Barriers to Electronic Commerce: Privacy, Trust, and Disclosure Online," Journal of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Vol.9, No.4, 2004. 

  44. Midgley, D., and Dowling, G. R., "Innovativeness: The Concept and Its Measuremen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4, No.4, 1978, pp.229-242. 

  45. Miller, A. R., The Assault on Privacy: Computers,Data Banks, and Dossiers, The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1971. 

  46. Okazaki, S., Li, H. and Hirose, M., "Consumer Privacy Concerns and Preference for Degree of Regulatory Control," Journal of Advertising, Vol.38, No.4, 2009, pp.51-61. 

  47. Phelps, J. E., D'souza, G., and Nowak, G. J.,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Consumer Privacy Concerns: An Empirical Investigation,"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15, No.4, 2001, pp.2-17. 

  48. Pavlou, P. A., Liang, H., and Xue, Y., "Understanding and Mitigating Uncertainty in Online Exchange Relationships: A Principal Agent Perspective," MIS Quarterly, Vol.31, No.1, 2007, pp.105-136. 

  49. Pura, M., "Linking Perceived Value and Loyalty in Location-Based Mobile Services," Managing Service Quality, Vol.15, No.6, 2005, pp.509-538. 

  50. Rogers, E. M., Diffusion of Innovation, The Free Press, New York, 2003. 

  51. Stone, E. F., Gardner, D. G., Gueutal, H. G., and McClure, S., "A Field Experiment Comparing Information-Privacy Values, Beliefs, and Attitudes Across Several Types of Organiza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68, No.3, 1983, pp.459-468. 

  52. Van, D. T. P., Midha, V., and Nemati, H., "The Effect of Consumer Privacy Empowerment on Trust and Privacy Concerns in E-Commerce," Electronic Markets, Vol.17, No.1, 2007, pp.68-81. 

  53. Warren, S. D., and Brandeis, L. D., " The Right to Privacy," Harvard Law Reviews, Vol.4, No.5, 1980, pp.193-220. 

  54. Westin, A., Privacy and Freedom, The Free Press, New York, 1967. 

  55. Wixom, B., and Watson, H.,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Factors Affecting Data Warehousing Success," MIS Quarterly, Vol.21, No.2, 2001, pp.17-41. 

  56. Xu, H., and Gupta, S., "The Effects of Privacy Concerns and Personal Innovativeness on Potential and Experienced Customers' Adoption of Location-Based Services," Electron Markets, Vol.19, No.2/3, 2009, pp.137-149. 

  57. Xu, H., and Gupta, S., "Balancing Privacy Concerns in the Adoption of Location-Based Services: An Empirical Analysis across Pull-Based and Push-Based Ap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Business, Vol.9, No.1-2, 2010, pp.118-13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