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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수학과 평가 문항제작의 실제
A Study on the Practice of Making up Questions on Schools Mathematics Test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5 no.2, 2012년, pp.281 - 297  

전영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수학과 평가는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력과 성취도를 측정하는데 있다. 또한 이를 분석 활용하여 수학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평가는 좋은 문항제작에서부터 시작된다. 이에 본고는 문항제작 관련 이론을 고찰하고, 교육목표에 따른 예시 문항과 문항제작시의 유의점을 살펴보며, 계획 단계, 초안 문항제작 단계, 검토 단계, 최종 문항제작 단계 등 단계별 문항제작의 실제를 안내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thematics evaluation is aimed at measuring students' mathematical ability to think and achievement. Moreover, the quality of mathematics education at school is elevated by the test questions analysis and application process. And the starting point of evaluation is to make good test questions. Thi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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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나아가, 상급학년에서 필요한 학습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발전·심화 시킬 수 있도록 기초학습능력을 계발하고 실생활 속에서 부딪히는 여러 가지 난제들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수학적 힘을 배양하는 목적도 있다.
  • 이 절에서는 문항제작의 실제(시험시간 100분, 30문항 기준)를 1학년말 평가를 가상하여 단계별로 보여주고자 한다.
  • 이에, 본고 ‘수학과 문항제작의 실제’ 는 수학교사들에게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 등 평가 기능 제고는 물론,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을 고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서 수학교사가 가르쳐야 할 교육과정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학생이 배워야할 중요 내용을 점검할 수 있도록 현장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 이에, 본고 ‘수학과 문항제작의 실제’ 는 수학교사들에게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 등 평가 기능 제고는 물론,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을 고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서 수학교사가 가르쳐야 할 교육과정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학생이 배워야할 중요 내용을 점검할 수 있도록 현장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먼저 수학과 문항제작의 이론을 고찰하고, 행동영역에 따른 예시 문항과 문항제작시의 유의점을 살펴보며, 계획 단계, 초안 문항제작 단계, 검토 단계, 최종 문항제작 단계 등 문항제작의 실제를 안내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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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평가 틀은 좁은 의미로 무엇인가? 평가 틀은 좁은 의미로 평가도구의 개발 과정에서 고려해야 하는 항목에 대한 지침, 안내및 준거가 되는 사항들을 말하며, 넓은 의미로는 평가의 전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항목에 대한 지침, 안내 및 준거가 되는 사항들을 말한다(황혜정 외, 1999). 평가 문항은 평가 틀을 기반으로 평가목표(why), 평가내용(what), 평가방법(how) 등의 요소를 담아 학생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거나 잘못 알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측정도구라 할 수 있다.
학교의 수학과 평가는 교수·학습 측면에서 두 가지 목적을 지니는데 이는 무엇인가? 학교의 수학과 평가는 교수·학습 측면에서 두 가지 목적을 지닌다. 하나는 학생들이 교육과정에 제시된 수학의 기본 개념·원리·법칙을 이해하고 있는지, 또 이를 적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있으며, 다른 하나는 평가2) 시행 자료를 분석·활용하여 수학교육의 질을 관리하고 높이는 것에 있다. 이와 같은 수학과 평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제반사항으로 평가 틀과 평가 문항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평가 문항'은 무엇인가? 평가 틀은 좁은 의미로 평가도구의 개발 과정에서 고려해야 하는 항목에 대한 지침, 안내및 준거가 되는 사항들을 말하며, 넓은 의미로는 평가의 전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항목에 대한 지침, 안내 및 준거가 되는 사항들을 말한다(황혜정 외, 1999). 평가 문항은 평가 틀을 기반으로 평가목표(why), 평가내용(what), 평가방법(how) 등의 요소를 담아 학생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거나 잘못 알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측정도구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좋은 문항은 평가의 성패를 좌우하는 준거가 되며, 좋은 문항제작은 성공적인 평가의 시발점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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