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5 no.2, 2012년, pp.281 - 297
수학과 평가는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력과 성취도를 측정하는데 있다. 또한 이를 분석 활용하여 수학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평가는 좋은 문항제작에서부터 시작된다. 이에 본고는 문항제작 관련 이론을 고찰하고, 교육목표에 따른 예시 문항과 문항제작시의 유의점을 살펴보며, 계획 단계, 초안 문항제작 단계, 검토 단계, 최종 문항제작 단계 등 단계별 문항제작의 실제를 안내하고자 한다.
Mathematics evaluation is aimed at measuring students' mathematical ability to think and achievement. Moreover, the quality of mathematics education at school is elevated by the test questions analysis and application process. And the starting point of evaluation is to make good test questions. Thi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평가 틀은 좁은 의미로 무엇인가? | 평가 틀은 좁은 의미로 평가도구의 개발 과정에서 고려해야 하는 항목에 대한 지침, 안내및 준거가 되는 사항들을 말하며, 넓은 의미로는 평가의 전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항목에 대한 지침, 안내 및 준거가 되는 사항들을 말한다(황혜정 외, 1999). 평가 문항은 평가 틀을 기반으로 평가목표(why), 평가내용(what), 평가방법(how) 등의 요소를 담아 학생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거나 잘못 알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측정도구라 할 수 있다. | |
학교의 수학과 평가는 교수·학습 측면에서 두 가지 목적을 지니는데 이는 무엇인가? | 학교의 수학과 평가는 교수·학습 측면에서 두 가지 목적을 지닌다. 하나는 학생들이 교육과정에 제시된 수학의 기본 개념·원리·법칙을 이해하고 있는지, 또 이를 적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있으며, 다른 하나는 평가2) 시행 자료를 분석·활용하여 수학교육의 질을 관리하고 높이는 것에 있다. 이와 같은 수학과 평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제반사항으로 평가 틀과 평가 문항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 |
'평가 문항'은 무엇인가? | 평가 틀은 좁은 의미로 평가도구의 개발 과정에서 고려해야 하는 항목에 대한 지침, 안내및 준거가 되는 사항들을 말하며, 넓은 의미로는 평가의 전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항목에 대한 지침, 안내 및 준거가 되는 사항들을 말한다(황혜정 외, 1999). 평가 문항은 평가 틀을 기반으로 평가목표(why), 평가내용(what), 평가방법(how) 등의 요소를 담아 학생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거나 잘못 알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측정도구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좋은 문항은 평가의 성패를 좌우하는 준거가 되며, 좋은 문항제작은 성공적인 평가의 시발점이 될 수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