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고등학교 수학 내신 평가문항 개발 가이드라인 연구
A Study on a Guide-Line for Assessment Items Development in Middle and High School Mathematic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6 no.4, 2013년, pp.637 - 654  

이환철 (한국과학창의재단) ,  김동원 (한국과학창의재단) ,  황혜정 (조선대학교) ,  김부미 (원광대학교) ,  김선희 (신라대학교) ,  이형주 (세종과학고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12.1)에 따라 중 고등학교 수학교사가 내신 평가문항을 출제함에 있어 유념해야할 개발 절차를 안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평가문항 개발 가이드라인을 크게 '지도 내용 분석 과정', '평가 문항 구성 과정', '평가 문항 완성 과정'으로 범주화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적용 과정에서 연구 결과가 수학교사의 평가전문성 신장에 기여할 것이며 교사의 평가문항 출제 후 자기진단 도구로도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suggest a Guide-Line for Assessment Items Development in Middle and High School Mathematics that was included in the plan for advancement of mathematics education(2012). Consequently, we categorized a Guide-Line for Assessment Items Development as three process: 'Lesson content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수업과 연계된 평가로서, 평가문항의 초안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중심으로 전반적인 과정을 분석하여 평가문항 개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교육과정을 준수하고, 수업과 연계된 평가문항이 제작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평가문항 개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마지막 단계의 목적은 가이드라인 3차안이 연구 목적에 적합한지에 대한 토론을 통해 평가문항 개발 가이드라인 전반에 대한 반성과 점검을 하는 것이었다. 이를 통해 평가문항 개발 가이드라인을 확정하였다.
  • 본 연구는 수업과 연계된 평가로서, 평가문항의 초안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초점을 두되 전반적인 개발 과정을 분석하여 평가문항 개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평가문항 개발 과정을 분석하여 몇 가지 과정으로 범주화하고, 각 과정에 대하여 세분화된 요소를 찾아 이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수업과 연계된 평가로서, 평가문항의 초안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초점을 두되 전반적인 개발 과정을 분석하여 평가문항 개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평가문항 개발 과정을 분석하여 몇 가지 과정으로 범주화하고, 각 과정에 대하여 세분화된 요소를 찾아 이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 고등학교 수학 내신 평가문항 개발 가이드라인을 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존에도 평가문항 개발과 관련하여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어 왔으나 대부분의 연구가 평가문항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이나 평가문항을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교사의 평가전문성 신장 방안에 초점을 두었다(신범영, 2010; 김진구, 2011; 이석현, 2010).
  • 본 연구는 중 고등학교 수학 내신 평가문항 개발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연구이다. 연구 제목에서 살필 수 있듯이, 대상은 중·고등학교이며 평가문항은 학교 중간·기말고사에 해당하는 내신 평가문항이다.
  • 본 연구는 중 고등학교 수학교사의 평가문항 개발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평가문항 개발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공동연구원으로는 수학교육 평가관련 전문가인 3명의 수학교육학 교수, 문항개발진으로는 현장에서 문항 개발 경력이 많은 교사 5명을 다양한 방법으로 추천받아 구성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수업과 연계된 평가로서, 평가문항의 초안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초점을 두었으므로 앞의 두 과정은 과정별 세부 요소에 대한 반영사항을 기록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구성하였다. 그러나 문항 초안에서 완성된 문항으로 변화되는 과정은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지만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이 아니므로 <표 Ⅱ-5>와 같이 체크리스트 형태로 하여 제시하는 것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수업과 연계된 평가로서, 평가문항의 초안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초점을 두되 전반적인 개발 과정을 분석하여 평가문항 개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평가문항 개발 과정을 분석하여 몇 가지 과정으로 범주화하고, 각 과정에 대하여 세분화된 요소를 찾아 이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에 따른 분석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그런 면에서 평가문항의 초안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교사들이 유념해야 할 점들을 제시해 준다는 것은 교육과정의 준수, 수업과 평가의 연계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 생각한다. 이에 본 연구는 중 고등학교 수학 내신 평가문항 개발 특히 문항의 초안 수준이 개발되는 과정에 초점을 두어 평가문항 개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 셋째, 평가문항 개발 후 수학교사의 자기진단 도구로서 사용될 것이다. 자신이 출제한 평가문항의 개발 과정을 가이드라인에 따라 진술해 봄으로써 문항에 대한 반성의 계기가 만들어 질 것이다. 실제로 문항개발진 중 한 명은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다.
  • 첫 번째 단계의 목적은 교사가 평가문항을 개발할 때 어떤 아이디어에 의해 개발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문항개발진은 자신의 출제했던 평가문항 중에서 수업과 연계된 평가문항으로 판단되는 문항을 선택하여 그 문항을 개발하게 된 아이디어를 진술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수업과 연계된 평가로서, 평가문항의 초안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중심으로 전반적인 과정을 분석하여 평가문항 개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교육과정을 준수하고, 수업과 연계된 평가문항이 제작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평가문항 개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수학교사의 평가 전문성 신장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이환철 장미숙(2012)은 수학교육 관련 교사연수 현황을 분석한 결과 다른 교과에 비해 연수의 양이 적을 뿐 아니라 평가에 관한 다양한 연수가 부족하다고 하였다.
  • 셋째, 평가문항 개발 후 수학교사의 자기진단 도구로서 사용될 것이다. 자신이 출제한 평가문항의 개발 과정을 가이드라인에 따라 진술해 봄으로써 문항에 대한 반성의 계기가 만들어 질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취평가제란? 교육과학기술부는 2011년 12월 중등학교 학사관리 선진화 방안의 하나로 성취평가제를 발표하였다. 성취평가제는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개발된 교과목별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정도를 평가하는 제도로 교육과정과 교수 학습과의 긴밀한 연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평가를 말한다(교육과학기술부, 2012). 기본적으로 교육과정, 수업, 평가는 일관되게 이루어져야 하고 수업과 평가가 교실 내에서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Katims, Nash & Tocci, 1993).
학교에서의 평가가 가르친 내용과 기능을 평가해야 한다는 내용을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 찾아보면? ㈓ 학교와 교사는 학교에서 가르친 내용과 기능을 평가하도록 한다. 학생이 학교에서 배울 기회를 마련해 주지 않고, 학교 밖의 교육 수단을 통해서 익힐 수밖에 없는 내용과 기능은 평가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서울시교육청(2011)은 평가문항 개발 절차로 제시한 5단계는 무엇인가? 한편, 수업과 연계된 평가 문항을 개발하는 것은 교사의 평가 전문성을 요구한다. 평가문항 개발 절차와 관련하여 서울시교육청(2011)은 평가 목적 확인, 평가 목표 결정, 문항 초안 작성, 예시 답안 및 채점 기준 작성, 문항 검토 수정의 5단계를 제시하고 있으나, 교사들은 기존에 개발된 표준화 검사나 문제집 등에서 경험한 문항 등을 참고하거나 유추하여 문항의 초안을 작성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기존 평가문항 개발 과정 관련 연구는 평가문항 개발 과정을 소개하여 교사의 평가 전문성 신장에 기여하고자 한 연구(신범영, 2010; 김진구, 2011; 이석현, 2010)가 있었으나 문항 초안이 어떤 수정 과정을 거쳐 완성된 문항으로 만들어지는지에 초점을 맞춘 연구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