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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0 no.3 = no.117, 2012년, pp.59 - 67
이재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 조성자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 민하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This study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resilience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using social support as a mediating variable for kindergarten and childcare teathers. The subjects were 630 kindergarten and childcare teather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Pearson's correlation as well as sin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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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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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업무부담이 가중되는 이유는? | 2006년부터 실시된 어린이집 평가인증제에 이어 2010년 유치원 평가인증제 도입이 이루어짐에 따라 그리고 2012년부터 시행되는 만 5세 누리과정 사업으로 인해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업무부담은 그 어느 시기보다 가중되고 있다. 평가인증을 위한 자료 준비 및 누리교육과정 준비 등으로 과외 업무가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 |
교사의 낮은 직무 만족과 높은 직무 스트레스에 대해 필요한 대처는? | 낮은 직무 만족과 높은 직무 스트레스는 직무 성과를 낮추는 주요 요인이므로 교사의 업무 증가로 인한 직무에 대한 만족 저하와 스트레스 증가는 낮은 교육성과 교육의 질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을 운영하는 관리자는 사회적 환경 변화로 인해 업무 부담이 증가하고 있는 일선 교사들이 보다 효과적인 직무행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근무 환경을 조성해 줌으로써 교육의 질 저하를 예방하거나 교육의 정상화를 도모해야 할 필요가 있다. | |
낮은 직무 만족과 높은 직무 스트레스가 교사에게 미치는 영향은? | 낮은 직무 만족과 높은 직무 스트레스는 직무 성과를 낮추는 주요 요인이므로 교사의 업무 증가로 인한 직무에 대한 만족 저하와 스트레스 증가는 낮은 교육성과 교육의 질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을 운영하는 관리자는 사회적 환경 변화로 인해 업무 부담이 증가하고 있는 일선 교사들이 보다 효과적인 직무행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근무 환경을 조성해 줌으로써 교육의 질 저하를 예방하거나 교육의 정상화를 도모해야 할 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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