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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조직몰입 : 사회적 지지를 매개변인으로
The Influence of the Resilience 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Kindergarten and Childcare Teachers : Social Support as a Mediating Variable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0 no.3 = no.117, 2012년, pp.59 - 67  

이재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  조성자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  민하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resilience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using social support as a mediating variable for kindergarten and childcare teathers. The subjects were 630 kindergarten and childcare teather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Pearson's correlation as well as sin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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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조직몰입을 교사의 내적 특성인 회복탄력성과 연결시켜 살펴본 연구는 없기 때문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에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 자신의 회복탄력성이 조직에 대한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 , 1990)을 고려해 보면 회복탄력성과 같은 개인 내적 요인은 사회적 지지의 지각 차이를 유발하는 의미있는 요인으로 간주될 수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교사의 회복탄력성을 사회적 지지의 지각 차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고려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교사의 회복탄력성이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나 이러한 영향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지지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나타나는 간접적 영향일 수 있음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교사의 회복탄력성을 사회적 지지의 지각 차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고려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교사의 회복탄력성이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나 이러한 영향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지지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나타나는 간접적 영향일 수 있음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사회적 지지 그리고 조직 몰입 간의 관계를 Baron and Kenny(1986)의 매개효과 검증 절차를 통해 확인해 보고자 한다.
  • 그리고 이를 토대로 교사의 회복탄력성이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나 이러한 영향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지지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나타나는 간접적 영향일 수 있음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사회적 지지 그리고 조직 몰입 간의 관계를 Baron and Kenny(1986)의 매개효과 검증 절차를 통해 확인해 보고자 한다. Baron and Kenny(1986)는 독립변인과 매개변인 그리고 종속변인 간 관계가 다음과 같을 때 매개효과가 유의미성을 갖는다고 지적하였다.
  • 하지만 셋째 단계에서 독립변인과 매개변인이 각각 종속변인과 유의미한 관련이 나타나는 가운데, 종속변인에 대한 독립변인의 영향력이 첫째 단계보다 감소했다면, 이러한 경우 부분 매개효과를 갖는다고 보았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교사의 회복탄력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이 사회적 지지에 의한 완전 매개효과의 결과인지 또는 부분매개효과의 결과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Baron과 Kenny(1986)의 매개효과 검증단계를 고려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도출하였다.
  • 평가인증제와 누리 사업 시행 등 사회적 변화에 따라 업무 부담이 증가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의 개인 내적 특성인 회복탄력성이 근무 환경 요소라 할 수 있는 동료교사와 원장의 사회적 지지를 매개로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구·경북지역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630명을 대상으로, 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사회적 지지 그리고 조직몰입 간 관계를 Baron and Kenny(1986)의 매개효과 검증 과정 모델에 근거하여 살펴보았으며 이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논의 및 결론을 도출하였다.
  • 사회적 지지는 구조적 사회적 지지와 기능적 사회적 지지가 있다(Cohen & Will, 1985). 이 연구에서는 사회적 관계망의 크기, 접촉, 빈도 등 구조적 사회적 지지가 아닌 지각하고 인지된 기능적 사회적 지지를 토대로 회복탄력성과의 관계를 보았다. 일부 연구(Kang, 2006; Ju & Lee, 2008)에서는 사회적 지지가 회복탄력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있다.
  • 이 연구는 업무 부담이 증가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 교사를 대상으로 조직몰입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교사의 개인 내적 특성과 직무 환경 요인을 통해 인과적 관계 측면에서 통합적으로 살펴보았다는 면에서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대구·경북지역 유아교육기관 교사만을 대상으로 함으로써 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문제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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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업무부담이 가중되는 이유는? 2006년부터 실시된 어린이집 평가인증제에 이어 2010년 유치원 평가인증제 도입이 이루어짐에 따라 그리고 2012년부터 시행되는 만 5세 누리과정 사업으로 인해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업무부담은 그 어느 시기보다 가중되고 있다. 평가인증을 위한 자료 준비 및 누리교육과정 준비 등으로 과외 업무가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교사의 낮은 직무 만족과 높은 직무 스트레스에 대해 필요한 대처는? 낮은 직무 만족과 높은 직무 스트레스는 직무 성과를 낮추는 주요 요인이므로 교사의 업무 증가로 인한 직무에 대한 만족 저하와 스트레스 증가는 낮은 교육성과 교육의 질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을 운영하는 관리자는 사회적 환경 변화로 인해 업무 부담이 증가하고 있는 일선 교사들이 보다 효과적인 직무행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근무 환경을 조성해 줌으로써 교육의 질 저하를 예방하거나 교육의 정상화를 도모해야 할 필요가 있다.
낮은 직무 만족과 높은 직무 스트레스가 교사에게 미치는 영향은? 낮은 직무 만족과 높은 직무 스트레스는 직무 성과를 낮추는 주요 요인이므로 교사의 업무 증가로 인한 직무에 대한 만족 저하와 스트레스 증가는 낮은 교육성과 교육의 질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을 운영하는 관리자는 사회적 환경 변화로 인해 업무 부담이 증가하고 있는 일선 교사들이 보다 효과적인 직무행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근무 환경을 조성해 줌으로써 교육의 질 저하를 예방하거나 교육의 정상화를 도모해야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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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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