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자기계발프로그램이 대학생활 적응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self-development program on students adaptation to college and stress coping method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1 no.3, 2012년, pp.407 - 421  

조혜정 (목포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lan out a university students' self-development program and to verify the effect of the students in adapting themselves to college life and coping with stress from it. The program was developed as the liberal arts course for a semester and comprised 12 sessions. Eac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 대학생의 자기계발프로그램이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효과가 있는가?
  • 따라서 본 연구의 자기계발 프로그램은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누구에게나 필요한 평생학습과 자기주도 학습의 관점에서 생애주기 중 성인기에 진입하는 대학생 시기 학생들이 기본으로 접하는 교양과정에서 하나의 교과목으로 실행할 수 있는 자기계발 프로그램을 구성하려고 한다. 그리고 사회구성원인 개인의 역량강화인 임파워먼트의 개념에 초점을 둔 자기계발프로그램을, 그리고 심리학적 코칭과 집단활동의 방법을 접목하는 실천적 자기계발 프로그램이 되도록 하였다.
  • 대학생활 적응의 초기 연구에는 학업적 성취를 적응 여부로 보는 연구가 활발했으나 그 외의 다양한 측면들이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지면서 학업적 적응뿐만 아니라 사회적 적응, 정서적 적응 등에 관한 연구도 계속되고 있다(Choi, 2001). 따라서 본 연구의 자기계발 프로그램이 대학생활 적응과 관련된 하위영역으로 학업적, 사회적, 정서적, 환경적 영역의 적응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을 살펴보았을 때 자기계발과 관련된 변인으로는 자아개념, 자기효능감, 자아정체감 등을 들 수 있고(Park, 2010), 이들 변인은 선행 연구결과들(Kim, 2004; Kim, 2009; Kenneth & Jacqueline, 2002)에서 볼 수 있듯이 자기계발 프로그램의 구성요소인 자기이해, 자기주도성, 대인관계 기술을 통하여 나타난 자기효능 감 등의 변인이 매개 효과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어 자기 계발 프로그램은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본다.
  • 대학생을 위한 자기계발 프로그램은 대학생활에서 겪게 되는 여러 가지 당면한 어려움들을 해결할 뿐 아니라 성공적으로 적응하여 궁극적으로 개인의 생애성장 및 발달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자기계발 프로그램 구성과 관련된 활동과 습관을 지속적으로 실천함으로써 미래의 삶에 대한 비전을 갖고, 비전을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며, 목표를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생활습관을 습득하여 대학생활을 보다 효율적으로 적응하고 합리적인 스트레스 대처 방식을 활용함으로써 이 후의 삶에서도 지속적으로 정신적인 안녕을 누릴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을 위한 자기계발 프로그램을 개발 하여 교양과정에서 한 학기 교과과정으로 실시한 후 본 프로그램을 통하여 대학생활 적응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하여 교양과정 교과목으로 활용할 수 있는 대학생을 위한 자기계발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자기계발 프로그램이 대학생활적응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많은 학자들에 의해 이론적으로 구분된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특정 행동이 스트레스 상황에서 어떤 기능을 하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자기이해, 자기주도성, 대인관계의 구성요소가 적용된 자기계발프로그램이 스트레스대처 방식에 미치는 효과를 Folkman 와 Lazarus(1984)가 개발한 대처방식 척도를 요인분석하여 구분한 문제 해결적 대처, 사회적지지 추구 대처, 정서 중심적 대처, 소망적 대처 방식으로 구분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문제 해결적 대처 방식이란 스트레스를 유발한다고 생각하는 개인 및 환경과 관련된 문제를 직면하여 변화시켜 스트레스 근원에 작용하려는 노력을 말하며, 사회적지지 추구 대처는 스트레스 사건이나 상황을 해결하기 위하여 누군가의 도움을 요청하는 대처 방식이다.
  • 결론으로 대학생의 교양과정 교과목으로 진행할 수 있는 자기계발 프로그램을 자기이해, 자기 주도성, 대인관계를 구성요소로, 그리고 코칭 및 집단활동 형식으로 진행 하였을 때 대학생활 적응과 스트레스 대처 방식에 긍정적 변화로 효과적이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급변하는 사회에서 성공적인 적응과 자신을 계속적으로 업그레이드 시키는 자기변화의 생활기술 습득을 요구받고 있는 현시점에서 대학생들을 위한 자기계발 학습의 기회로서 교양과정에서 실시할 수 있는 자기계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그리고 자기계발 프로그램 주요 개념들인 자기이해, 자기 주도성, 대인관계를 통하여 대학생의 적응 과정과 스트레스대처 방식 선택의 과정을 탐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대학생활의 적응문제와 심각한 스트레스로 좌절하고 우울한 대학생을 도울 수 있는 기초연구로 기여 하게 될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을 위한 자기계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하여 성공적인 대학생활 적응과 긍정적인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지금까지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자기계발 프로그램 연구는 매우 드물고, 대학생 대상으로 자기계발(Self-development)과 유사한 개념인 자기 성장(Self-growth)과 자기관리(Self-management) 프로그램을 집단상담의 형태로 실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Hwang, 2005; Hong & Kwang, 201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계발은 무엇을 뜻하는가? 자기계발(self-development)은 인간의 내부에 잠재되어 있는 능력이나 재질, 재능 등을 밖으로 드러내어 발휘할수 있도록 일깨워주거나 이끌어줌을 뜻한다. 그리고 자신의 이해를 통하여 자신이 적응해야 할 환경과의 상호작용 안에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려는 행동전략이다(Knneth & Jacqueline, 2002; Robson, 2007).
자기계발에 관한 개념을 정의하기 위해 어떤 개념들을 연계하여 사용하고 있는 실정인가? 현재 자기계발에 관한 개념을 정의한 연구는 매우 미약하다. 다만 자기 돌봄(self-help), 자기관리(selfmanagement), 임파워먼트(self- empowerment), 자기성장 (self-growth) 등의 개념을 연계하여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 자기계발 프로그램 구성요소는 선택, 자율, 자유와 같은 개념에 기초한 개인성에 원칙을 두고, 자기수정(self-modification)과 개선(improvement)을 포함한 개념(Rimke, 2000)을, 그리고 자기계발 실행 과정은 자기 자신과 연결되어 있는 네 가지 방식, 즉 자기알기 (Knowing oneself), 자기통제(Controlling oneself), 자기배려(Caring for oneself), 자기(재)창조(Recreating oneself)의 개념 구성(Chappell et al.
본 연구에서는 자기계발 프로그램 구성요소를 어떻게 구성하였는가? 다만 자기 돌봄(self-help), 자기관리(selfmanagement), 임파워먼트(self- empowerment), 자기성장 (self-growth) 등의 개념을 연계하여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 자기계발 프로그램 구성요소는 선택, 자율, 자유와 같은 개념에 기초한 개인성에 원칙을 두고, 자기수정(self-modification)과 개선(improvement)을 포함한 개념(Rimke, 2000)을, 그리고 자기계발 실행 과정은 자기 자신과 연결되어 있는 네 가지 방식, 즉 자기알기 (Knowing oneself), 자기통제(Controlling oneself), 자기배려(Caring for oneself), 자기(재)창조(Recreating oneself)의 개념 구성(Chappell et al., 2003)에 주목하여 구성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Baker, R. W. & Siryk, B. (1984).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1, 179-189. 

  2. Chappell, C., Rhodes, C., Solomon, N., Tennat, M., & Yates, L.,(2003). Pedagogies for personal change in the'self-help' literature: Helping oneself Reconstructing the lifelong learner. NewYork: RouthedgeFalmer. 

  3. Courtney, S. (1992). Why adults learn: Towards a theory of participation in adults education. New York: Routledge. 

  4. Deci, E. L. & Ryan, R. M. (2000).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the self- 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11, 227-268. 

  5. Drucker, P. (2001). The essential Drucker on individuals. (J-K. Lee, Trans.). Professional condition, Seoul: Chungrim Press(Original work published, 2001) 

  6. Folkman, S. & lazarus, R.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7. Goo, J. K. (2006). The Effects of an Empathy Education Program Using a Liberal-Arts Course on Communication, Interpersonal and Perceived Therapeutic Factor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ling, 7(1), 11-26. 

  8. Hong, K. O. & Kwang, H. W. (2010). The influence of college students' attachment to parents, their self-efficacy for academic attainment to college Life adaptation, Journal of Young Child Studies, 13, 133-144. 

  9. Houghton, J. D. & C. P. Neck. (2002).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17(8), 672-691. 

  10. Hwang, H. J. (2005). Group Art Therapy Program for Improving Self -Growth and Building Interpersonal Relationship among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 thesis, Seoul Theological University, Korea. 

  11. Janiece, E. D. (2005). Aceessing self-development through narrative approaches in child and adolescent psychotherapy. Journal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ic nursing, 18(2). 53-61. 

  12. Kenneth, G. R. & Jacqueline, P. D.(2002) Perfectionism and Self-development: Implications for college adjustment.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80. 188-196. 

  13. Kim. K. W. (2007). Morden men.and Mental health. Seoul: Sigmafress 

  14. Kim, O. J. & Lee, J. C.(2007).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the self-growth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increasing of self-concept, self actualization and career maturity.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9(3), 635-653. 

  15. Kim, Y. K. (2009). The Study on the Influence Factors of College Student's Adjustment: focused on comparing poor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in college. Unpublished master thesis, Chungnam University, Korea. 

  16. Kim, J. H. (2004). The effects of self-control program on university students' college life adjustment and coping stress strategies. Unpublished master thesis, Jeonju University, Korea. 

  17. Kim, H. Y.(2008). The Relation between employees' motivation for self-developmen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Unpublished master thesis, Yonsei University, Korea. 

  18. Kuon, S. Y. (2007). College Students` goal orientation and self-efficacy. Journal 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7(2), 49-71. 

  19. Lee, I. H. & Taik, J. K. (2010). The relations of self-development motivation to innovation behavior and job engagement: The moderating effects of leadership.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23(4), 605-633. 

  20. London, M., & Smither, J. W. (1999). Empowered self-development and continuous learning. Human Resource Management, 38(1), 3-15. 

  21. Marshall, B. R. (2004). Nonviolent Communication: A language of Life. (Katherine Han , Trans). Seoul: Bao.( Original work published, (2003). 

  22. Park, I. J. (2010). The Effects of Campus Life Stress, Stress Coping Type, Self-Esteem and Maladjustment Perfectionism on Suicide Ideation among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 thesis, Inje University, Korea. 

  23. Park, S. Y. (2003). The affection of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n the college life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Korea. 

  24. Rogers, C. (1980). A Way of Being. Boston: Houghton Mifflin. 

  25. Rimke, H. (2000). Governing citizens through self-help Literature. Cultural Studies. 14(1), 61-78. 

  26. Ringeisen, H., Casanueva & C. E., Urato, M. P., & Stambaugh, L. f.(2009). Mental health service use during the transition to adulthood for adolescents reported to the child welfare system. Psychiatric services, 60, 1084-1091. 

  27. Robitschek , C., (1999). Further validation of personal growth initiative scale, Measurement and Evaluation Behavior, 54, 127-141. 

  28. Robson, S. M. & Hansson, R. O. (2007), Strategic Self Development for Successful Aging at Work.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ging & human development, 64(4), 331-360. 

  29. Rosenberg, M.(1965). Society and adolescents self-image. Princeton, N. Y.: Princeton Univ. Press. 

  30. Sheldon, K. M. & Elliot, A. J. (1999). Goal-striving, Need satisfaction, and well-being: The self-concordance model.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6, 482-497. 

  31. Smith, H. (1998). The 10 Natural Law of Successful Time and Life Management. (G-S, Kim, K-J, Lee, Trans.). Seoul: Kimyoungsa.(Original work published, 1994) 

  32. Stephen, C, S, R. (1994). The habits of highly effective people. (G-S, Kim, J-H, Park, W-S, Kim, Trans.). Seoul: Kimyoungsa.(Original work published, 1989) 

  33. Skerven. K., & de St Aubin, E. (2006). Lesbian Self-Development in Context: Cohort Analysis at Two Points in History. Research in Human Development, 3(4), 251-267. 

  34. Song, M. J.(2009). The development of a human relationship training program utilizing for a college course of the liberal arts and its effects. Unpublished doctora thesis, Yeungnam University, Korea. 

  35. Song, M. J. & Lee, H. R. (2008).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human Relationship Training Program Using a University Liberal-Art Course.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0(2), 269-291. 

  36. Tannant, M. (2005). Transforming Selves. Journal of Transformative Education. 3(2), 102-115. 

  37. Thornton, L. J. & McEntee., M. E. (1998). Staff Development as Self-Development: Extension and Application of Russo's Humanistic-Critical Theory Approach for Humanistic Education and Social Action Integration. Journal of Humanistic education and development,36(3). 143-159. 

  38. Wadsworth, M., & Ford, D H. (1983). Assessment of personal goal hierarchi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7, 246-260. 

  39. Woo, H. J. (2007). An effect analysis of self handling programs for college women's self development. Journal of Women Resources Development, 9, 133-155. 

  40. Yang, H. J. (2002). The interaction effect between daily hassles and self-esteem on adjustment to college. Unpublished master thesis, Yonsei University, Korea. 

  41. Yang, H. S. (2004). The effects of attachment and stress coping on college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 thesis, Yonsei University, Korea. 

  42. Yoon, H. S., Hwang, Y. M.,& Jang, S. H.(2011) The effects self-difference stress coping methods and mental health on life adjustment in university. The Journal of Korea Educational Forum, 10(2), 1-25. 

  43. Yun, H. S. (1999). The educational effect of "The 7 habits of highly effective people" in the company. Unpublished master thesis, Hanyang University, Korea. www.virtues.or.k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