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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4 no.2, 2012년, pp.233 - 253
The purpose of the study investigate mathematics content knowledge(MCK) of prospective teachers in differential area. 70 prospective teachers were asked to perform six questions based on Cho's MCK (2010, 2011). The results show that depending on whether they experience any teacher education program,...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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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초에 수학 교사교육의 이중단절 문제를 지적한 사람은 누구인가? | 20세기 초 Felix Klein도 수학 교사교육의 ‘이중단절’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예비 수학교사는 교사 교육과정에서 학교수학과 차원이 다른 순수 수학을 배우면서 한 번의 단절을 경험하고, 현직교사가 되면 대학에서 배운 학문적 수학과 차원이 다른 학교수학을 가르치면서 또 한 번의 단절을 경험한다는 것이다(박경미, 2009; 조완영, 2010에서 재인용). | |
모든 학문 또는 교과는 두 가지 측면이 있는데, 그것은 무엇인가? | 모든 학문 또는 교과는 두 가지 측면이 있다. 하나는 과학자를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교사를 위한 것이다. 이러한 두 가지 측면이 결코 상반되거나 갈등상태에 있는 것은 아니다. | |
예비교사가 배우는 수학은 왜 예비 수학자가 배우는 수학과 달라야 하는가? | 특히 교사 양성 과정에서 어떤 수학을 어떻게 배우는가에 따라 수학교사의 전문성 수준이 달라진다. 예비교사가 배우는 수학은 수학을 배우는 목적의 차이 때문에 예비 수학자가 배우는 수학과 달라야 한다. Dewey(1902, 29-30)의 다음 설명은 이러한 차이를 잘 나타낸다(Sowder, 2007, 162-163에서 재인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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