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교사의 미분영역에 관한 내용지식의 분석
Analysis of Prospective Teachers' Mathematical Content Knowledge about Differential area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4 no.2, 2012년, pp.233 - 253  

조완영 (충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교사의 미분영역 수학내용 지식을 조사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수학교사가 알아야 할 수학내용 지식을 학교수학의 내용지식과 과정지식, 학교수학과 연결된 학문적 수학으로 구분하고, 이를 교육과정과 연결하여 검사지를 개발하였다. 연구대상은 예비교사 70명이었으며 연구결과 어떤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하는 지에 따라 예비교사의 수학내용 지식의 수준이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특히 예비교사들은 익숙하지 않은 문제 상황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평균값 정리의 활용에 관한 문제나 미분의 활용 문제에서 해석학적 수준으로 볼 때 어려운 내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정답률이 특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nvestigate mathematics content knowledge(MCK) of prospective teachers in differential area. 70 prospective teachers were asked to perform six questions based on Cho's MCK (2010, 2011). The results show that depending on whether they experience any teacher education program,...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세기 초에 수학 교사교육의 이중단절 문제를 지적한 사람은 누구인가? 20세기 초 Felix Klein도 수학 교사교육의 ‘이중단절’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예비 수학교사는 교사 교육과정에서 학교수학과 차원이 다른 순수 수학을 배우면서 한 번의 단절을 경험하고, 현직교사가 되면 대학에서 배운 학문적 수학과 차원이 다른 학교수학을 가르치면서 또 한 번의 단절을 경험한다는 것이다(박경미, 2009; 조완영, 2010에서 재인용).
모든 학문 또는 교과는 두 가지 측면이 있는데, 그것은 무엇인가? 모든 학문 또는 교과는 두 가지 측면이 있다. 하나는 과학자를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교사를 위한 것이다. 이러한 두 가지 측면이 결코 상반되거나 갈등상태에 있는 것은 아니다.
예비교사가 배우는 수학은 왜 예비 수학자가 배우는 수학과 달라야 하는가? 특히 교사 양성 과정에서 어떤 수학을 어떻게 배우는가에 따라 수학교사의 전문성 수준이 달라진다. 예비교사가 배우는 수학은 수학을 배우는 목적의 차이 때문에 예비 수학자가 배우는 수학과 달라야 한다. Dewey(1902, 29-30)의 다음 설명은 이러한 차이를 잘 나타낸다(Sowder, 2007, 162-163에서 재인용).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