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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모형 개발 연구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odel for the Key Competencies Education in the University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4 no.6 = no.60, 2012년, pp.763 - 780  

이은화 (신라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teaching & learning model to increase the key competencies in the university. For this, the researcher suggested the draft of teaching & learning model in the university based on literature analysis and survey for key competencies education to professor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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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모형 초안의 핵심학습활동을 도출하기 위하여 관련된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그 결과 이무근 외(1999)와 박동열(2005)의 연구가 본 연구의 교수학습모형 도출의 주제와 비교적 관련이 깊은 것으로 판단하였다.
  • 이는 대학에서 직업기초능력을 가르치는 데 대한 관심이 비교적 최근의 동향인 때문으로 해석되며, 지금까지의 관련 연구들이 주로 직업기초능력의 요소를 도출하거나 직업기초능력 교육의 내용을 확인하는 데 주요한 관심을 두고 진행된 때문이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대학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모형에 국한하지 않고 직업기초능력의 교수학습방법에 초점을 두고 진행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 과정을 통하여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모형에 반영할만한 핵심 가치를 찾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절에서는 대학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모형에 국한하지 않고 직업기초능력의 교수학습방법에 초점을 두고 진행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 과정을 통하여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모형에 반영할만한 핵심 가치를 찾고자 하였다.
  • 이상과 같은 전문가 형성평가 결과에 기초하여 교수자 주도의 정보제공 및 피드백 활동을 강화하여 핵심가치에 정보제공자 및 멘토로서의 교수자 역할을 추가하고, 핵심 학습활동에서 교수자 활동을 제외한 결과,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모형의 프로세스는 팀 빌딩, 문제 탐색, 정보 수집 및 분석, 학습성과 정리, 종합 정리 및 성찰로 정리되었다. 또한 전문가 형성평가의 개선 지적을 반영하여 본 모형을 적용하기 위한 교수자 및 학습자 지원도구를 추가 기술하기로 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거쳐 수정된 모형의 핵심 활동 프로세스 및 지원요소는 <표 7>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 가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정주영, 홍광표(2010)에 따르면, 핵심가치란 문헌 및 사례에 포함된 일종의 요구 분석과도 맥을 같이한다.
  • 이들 연구들에서는 선행연구분석을 거쳐 실제 직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기본적 능력 학습에 가장 적합한 교수학습모형으로 문제중심학습모형을 제안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 선행연구들의 이론적 검토에 근거하여 문제중심학습에 기초하여 핵심 학습활동 프로세스를 도출하고자 하였으며, 대학의 수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보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교수학습방법적인 측면에서 찾고자 하였다. 전공별 수업에서 활용 가능하면서 전공 특정 내용의 지식이나 기능을 넘어서서 어떠한 직업에 종사하는지에 상관없이 요구되는 직업기초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모형을 구안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중심학습의 학습활동 프로세스를 기초로 하여 기존의 문제중심학습의 학습활동 프로세스가 각 단계별로 지나치게 세분화된 하위 설계 단계를 거치도록 하여 대학의 일반 교수자들이 각 단계를 밟아 적용하기에 번거롭다거나, 지나치게 단순화된 단계로 세부활동에 대한 안내가 부족하다는 지적을 반영하여 보다 비교적 간소화한 단계로 구성하면서 본 연구에서 도출된 핵심가치를 반영하여 기본적인 교수학습 활동의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는 데에 초점을 두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모형을 구축하는 데에 있었다. 이를 위하여 대학생 직업기초능력의 요소와 직업기초능력 향상 교수학습모형에 관한 문헌 분석과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교수 및 학생의 교육적 요구 조사를 바탕으로,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교수학습모형의 초안을 구안하였다.
  • 이는 가장 최근 타당화 작업을 거친 것이고 정부적인 차원에서 권고되고 있는 사항으로 현재의 사회적 요구를 가장 잘 반영하고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본 연구에서 대학생 직업기초능력의 정의는 최근 국내 대학생을 대상으로 직업기초능력을 진단하고자 개발된 교육과학기술부(2009)의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진단평가’에서 제시하고 있는 요인들에 한정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의 연구내용을 수행하였다.
  • 이상의 선행연구들을 분석한 결과로부터 확인할 수 있는 직업기초능력 교육을 위해서는 지식정보 전달 및 설명에 의존하는 전통적 수업방법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기본적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는 데에서 나아가,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맥락에 맞는 해결안을 학습자 주도의 학습활동을 통해 찾아가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는 점이다. 이와 같은 선행연구의 결과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모형 개발에 있어 문제중심학습의 가치와 절차를 활용하고자 하였다.
  • 성찰과 반성 단계에서 학습자들은 집단으로서 누적된 경험을 정리, 보고, 토론하고, 학습 과정 중에서 개선될 필요가 있는 영역을 확인하는 활동을 한다. 자기평가 단계에서 배운 지식을 일반화하고 도표, 목록, 개념으로 정리하고 팀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한 후에 문제해결과정에서 논리적 사고가 이루어졌는지 적합한 학습자료를 선정하여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였는지. 주어진 과제 수행 과정에서 팀 구성원들과 협력이 이루어졌는지, 문제해결과정을 통해 새로운 지식 습득이 이루어지고 심화학습이 이루어졌는지에 대해 자기평가를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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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이 교육기관으로서의 책무를 효과적으로 이행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대학이 교육기관으로서의 책무를 효과적으로 이행하기 위해서는 대학의 졸업생들이 전공에 따른 전문분야의 구체적 내용뿐만 아니라, 학문세계를 넘어 직업에까지 전이 가능한 기초적 능력들을 폭넓게 개발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직업기초능력은 전공별 학습을 하는 동안 저절로 개발되리라는 생각은 사회와 학습자의 요구를 외면하는 일이다.
전통적인 대학교육에 대해 변화를 요구하는 사회적 압력에 따른 대학교육의 변화 중 한 가지는 무엇인가? , 1997). 이러한 압력에 따른 대학교육의 변화 중 한 가지는 과거처럼 대학이 소수의 특정 계층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학문주의적 전통만을 견지하기는 어렵게 되었다는 것이다. 대학은 사회의 요구와 지역사회의 문제에 보다 민감하게 반응하여 교육에 임하게 되었고, 점차 다양화하는 대학교육 수요자들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게 되었다(이은화, 2006b).
대학생의 직업기초능력 강화를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대학생의 직업기초능력 강화를 위해서는 대학교육의 현장 적합성 및 적응력을 높이려는 교육내용적 측면의 개선과 더불어 교육방법적 측면의 개선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대학의 직업기초능력 교육에 대한 관심과 연구의 역사가 길지 않았던 만큼, 교육해야 할 능력의 하위 요소의 도출과 교육내용의 구성에 기울였던 노력에 비하여 교육대상의 개별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반영하는 교수학습방법적인 측면에 까지는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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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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