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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직무능력표준을 활용한 항만물류분야 재직자의 교육과정 개발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lternatives for Developing the Workers' Education Programme in the Port Logistics Field using a NCS Model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8 no.2, 2012년, pp.61 - 75  

박두진 (동명대학교 항만물류학부) ,  김현덕 (순천대 물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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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를 활용하여 항만물류분야의 재직자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NCS는 고용노동부가 주관이 되어 만든 직무표준으로 한 개인이 자신의 직업에서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능력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도출하여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화 작업을 진행한 것이다. 항만물류분야의 재직자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관련 기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정성적 및 정량적으로 수요자의 교육니즈를 분석하여 도출된 교육과정을 MECE 분류기법을 사용하여 중복되는 교육과정은 통합하고 누락되는 부분은 상호보완하여 최종적으로 교육과정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항만물류분야 재직자의 직무능력 향상으로 기업체의 경쟁력이 향상과 함께 국가의 핵심산업인 항만물류산업의 국가 경쟁력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산 학 연계를 통해 교육과정을 개발함으로써 대학에서는 보다 실무중심의 교육과정을 도입함으로써 현장실무형 인재를 양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과제로는 산 학 연 연계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제시한 재직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적용 및 평가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develop a curriculum for training workers in the port logistics field. NSC is a standardized method improving the capability and knowledge scientifically and systematically in order for individual to carry out its own job and task successfully. To develop a curriculum for workers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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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NCS의 목적은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직무수행능력을 기준으로 NCS를 개발하여 교육 훈련과정과 자격기준으로 활용함으로써 산업계(인력 수요자) 및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한다. 궁극적으로 공급자 위주의 교육․훈련․자격제도를 수요자 중심으로, 투입 중심의 교육․훈련․자격제도를 결과중심으로 개편하여 자격과 교육의 선진화를 도모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모델을 활용하여 항만물류분야 재직자를 위한 수요자 중심의 체계적인 교육과정의 개발함으로써 해당 분야의 직무능력을 극대화하고 항만물류산업의 국가경쟁력을 높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NCS를 적용하여 항만물류분야의 재직자 교육을 위한 커리큘럼을 개발하였다. NCS는 고용노동부가 주관이 되어 만든 국가직무표준으로 한 개인이 자신의 직업에서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능력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도출하여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화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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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생산시설, 유통 및 물류거점이 항만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 것의 배경은 무엇인가? 최근 자유무역협정의 급속한 확산에 따라 세계 경제의 글로벌화가 가속되고 있으며 기업의 생산시설, 유통 및 물류거점은 항만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또한 제조, 유통, 가공 등의 기능이 항만으로 집중되면서 글로벌 기업은 항만을 중심으로 물류관리를 계획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이 항만을 중심으로 물류관리를 계획하게 된 배경은? 최근 자유무역협정의 급속한 확산에 따라 세계 경제의 글로벌화가 가속되고 있으며 기업의 생산시설, 유통 및 물류거점은 항만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또한 제조, 유통, 가공 등의 기능이 항만으로 집중되면서 글로벌 기업은 항만을 중심으로 물류관리를 계획하고 있다. 21세기형 항만은 단순한 화물하역의 종착점이 아닌 국제물류의 거점시설로 다변화·전문화되고 있다(정분도·심재희, 2011).
항만물류인력 양성을 위한 현 교육 시스템의 실정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우리나라는 항만물류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 및 대학원의 관련 학과를 중심으로 항만물류분야의 전문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채종화 2009)하여 학생들에게 교육하고 있지만 현업에서 종사하고 있는 재직자 중심의 재교육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에 대한 개발 방안은 정립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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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한철환, "우리나라 항만물류인력 수급전망과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물류학회지, 제15권 제1호, 2005, 44-72. 

  2. 정분도, 심재희 "해운.항만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 27집 제3호, 2011. 

  3. 채종화, "직무분석에 의한 전문대학의 물류전공 교육과정 연구",한국세무회계학회, 세무회계연구, 24권. 2009. 

  4. 최형림, 홍순구, 유동호, 조민제, "항만물류산업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커리큘럼 개발", 부산인적자원개발원학술논문집 제3권 제2호, 2007. 

  5. 김덕기. "국가직무능력표준에 의한 자격 출제기준 시범 개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7. 

  6.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매뉴얼", 2010. 

  7. 조정윤, 김형만, 김현수, 임경범, "2010년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및 활용",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0. 

  8. 나승일, "직업능력표준 활용 패키지 매뉴얼 개발", 노동부.한국산업인력공단,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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