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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 적용 전후의 학생 만족도에 대한 분석
An Analysis on the Satisfaction of Students before and after Application of NC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4, 2017년, pp.151 - 156  

송형철 (동원대학교 사회경영학부 e-비즈니스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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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국가직무능력표준 교육이 대학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떠오르고 있다. 본 연구는 국가직무능력표준 적용 전후의 학생 만족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배포한 300부 중 불성실한 응답 22부를 제외한 278부(92.67%)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실증분석에 활용된 통계 프로그램은 SPSS 22.0으로 빈도분석, 신뢰도분석차이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적 만족도에 대한 평가 차이는 학업환경에서 국가직무능력표준 적용 이후가 더 우월한 것으로 평가했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하게 나타났다. 둘째, 일반적 상황에 대한 만족도의 차이는 대학 생활에 대한 후회가 국가직무능력표준 적용 이전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하게 나타났다. 셋째, 전반적으로 사회적 만족도는 국가직무능력표준 적용 이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근거로 본 연구는 국가직무능력표준 적용을 강화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향후에는 표본을 확대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ong with developments in technology,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NCS) education is rising as the new paradigm of change in university education. This study has the purpose of empirically investigating the factors on satisfaction of students before and after application of NCS. The SPSS 22.0 st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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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학의 환경변화와 함께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미래를 개척하고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며 전통적인 틀을 뛰어넘어 새로운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초한 능력 중심의 채용은 교육의 새로운 시도를 모색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으며 이에 본 연구는 NCS 적용 전후의 학생의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 그러기 위해서는 산업체와의 의견과 교육기관의 교육이 연관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6,21].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NCS에 대하여 살펴보고, NCS 적용 전과 후의 학과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NCS 적용 학과 학생의 학업적 만족도와 일반적 만족도, 사회적 만족도에 대하여 NCS 적용 전과 후의 만족도 차이에 대한 연구이다.

가설 설정

  • 1) NCS 적용 전과 후의 학업적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2) NCS 적용 전과 후의 일반적 상황에 관한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3) NCS 적용 전과 후의 사회적 만족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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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CS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NCS는 장점이 많지만 문제점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학교나 학과의 개성과 특성을 무시하고 통일된 기준으로 학생들을 교육하고 평가하는 것은 원활한 제도 운영에 문제가 있을 것이다. 둘째, NCS 학습모듈은 능력 단위가 적어 좀 더 넓고 포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셋째,NCS의 성공적인 발전은 산업체와 교육기관과의 유기적인 의견교류로부터 시작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산업체와의 의견과 교육기관의 교육이 연관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6,21].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NCS에 대하여 살펴보고, NCS 적용 전과 후의 학과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NCS의 도입 배경은? 교육 분야의 신성장 동력 화두는 기존의 정형화된 학문만으로는 급변하는 시대에 맞는 성장 동력을 만들어내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국가가 나서서 산업현장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 소양 등의 내용을 수준별로 체계화 시키겠다는 것으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표준화하겠다는 것이다. NCS는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세분류로 구성되는 분류체계가 있다.
국가직무능력표준의 목표는?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NCS)은 산업 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소양, 기술 같은 내용을 국가가 산업 부문별, 수준별로 국가가 고용과 교육, 자격을 체계화한 시스템으로 능력 중심의 교육과 자격 제도를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부는 2013년부터 현장 활용을 감안하여 교과서로서 학습모듈(learning module)을 개발하고 있다[3,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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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H. Green and M. Greene, Admission trends to watch, 2007-2008: how today's admissions policies, procedures, and developments are impacting students, parents, and schools. University Business, Vol. 11, pp. 26-33, 2007. 

  2. I. Martin, J. Karabel and S. W. Jaquez, High school segregation and access to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Educational Policy, Vol. 19, No. 2, pp. 308-330, 2005. 

  3. M. R. Lim, Problems in the implementation process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policy and suggests improved way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ogang University, 2014. 

  4. http://news.donga.com/3/all/20081027/8649038/1, 2009. 9.23. 

  5. http://www.kyosu.net/news, 2017.1.09. 

  6. D. H. Kim, A. Y. Kim and E. W. Kang, Experiences of interdisciplinary research in Korean higher education,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Vol. 29, No. 4, pp. 265-287, 2011. 

  7. R. Baker and B. Siryk,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Vol. 31, No. 2 pp. 179-189, 1984. 

  8. The Korea Economic Daily, June 10,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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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M. G. Turner and A. R. Piquero, The Stability of Self Control, Journal of Criminal Justice, Vol. 30. pp. 457-471, 2002. 

  11. S. R. Yee, A Study of Team Satisfaction and Associated Factors of Engineering College Freshme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2, pp. 315-324, 2015. 

  12. Jin-Ho Choi & I. Kim, The Relationship among Role Clarity, Role Satisfaction, Team Cohesion, and Athlete Satisfaction in Team Sports.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ol. 16, No. 5, pp1-15, 2011. 

  13. T. E. Johnson, E. Top & E. Yukselturk, Team shared mental model as a contributing factor to team performance and students' course satisfaction in blended cours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7, No. 6, pp. 2330-2338, 2011. 

  14. H. S. Han & J. A. Woo, "Exploration of Benefits from the Perspectives of Individual, Firm, and Social Support", Journal of Korea IT Service, Vol. 11, No. 2, pp.147-167, 2012. 

  15. S. H. Lee, H. O. Do & G. D. Seo, "A Study on Management Plans for Activating of Smart Work",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9, No 4, pp. 245-252, 2011. 

  16. S. Y. Han, E. M. Choi & K. Y. Ji, "An Analysis of the Importance-Satisfaction of Convergent Medical Tourism Service Qual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7, pp. 403-412, 2015. 

  17. N. S. Seo, S. J. Woo & Y. J. Ha, "The Effec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Motivation on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Convergence Blended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p. 11-19, 2015. 

  18. J. N. Lee, "A Study on the effects of Information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to use in Chinese Social Commer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p. 161-167, 2015. 

  19. S. R. Yee, "A Study of Team Satisfaction and Associated Factors of Engineering College Freshme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2, pp. 315-324, 2015. 

  20. S. Y. Park and S. H. Cho, "Formation of Social relationship through SNS and adolescents'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2, pp. 371-379, 2015. 

  21. D. S. Lee, "Design of Compact Data Integration and Convergence Device Using Esp8266 Modul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2, pp. 15-20, 2017. 

  22. K. H. Kim,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psychiatric patients on ability model : A convergent using of performance test and self-report tes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2, pp. 35-42, 2017. 

  23. J. C. Shin & K. I. Kim, "A study on the success factors in the Enterprise Information Systems introduced",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6, No. 4, pp. 1-8, 2016. 

  24. S. K. Kim & J. E. Hong, "Application of Safety Analysis and Management in Software Development Process",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6, No. 1, pp. 7-15,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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