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소비자의 위조품 구매태도 비교분석: 동기와 혜택 및 손실요인을 중심으로 A Comparison Counterfeit Goods use Behavior in Korea and China Consumer: focus on Motivation, Benefit and Cost Factor원문보기
소비자들이 왜 위조품을 시용할까? 하는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사전조사를 통해 위조품 사용동기, 사용혜택 및 사용손실 척도를 제작한 후, 이러한 위조품사용 동기요인과 위조품사용 혜택요인 및 위조품사용 손실요인 각각에 대해 한중소비자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위조품 사용동기요인은 과시성, 경제성, 만족감, 실용성의 4가지로 나타났으며, 한중소비자의 인식차이를 알아본 결과 과시성, 경제성과 만족감 요인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위조품 사용 혜택요인은 개인적 혜택과 경제적 혜택의 2가지로 나타났다. 2가지 혜택요인 모두에서 한중소비자간 유의미한 인식차이가 나타났으며, 한국소비자가 중국소비자에 비해 높은 긍정응답을 나타내 보였다. 셋째, 위조품사용 손실동기요인은 개인적손실, 품질손실, 물질적손실 및 사회적손실의 4가지 요인으로 나타났다. 개인적손실과 품질손실 및 물질적손실요인에 대해 한중소비자간 유의미한 인식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한국소비자의 위조품사용행동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통해, 향후 위조품 사용을 줄이는 공공 캠페인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소비자들이 왜 위조품을 시용할까? 하는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사전조사를 통해 위조품 사용동기, 사용혜택 및 사용손실 척도를 제작한 후, 이러한 위조품사용 동기요인과 위조품사용 혜택요인 및 위조품사용 손실요인 각각에 대해 한중소비자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위조품 사용동기요인은 과시성, 경제성, 만족감, 실용성의 4가지로 나타났으며, 한중소비자의 인식차이를 알아본 결과 과시성, 경제성과 만족감 요인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위조품 사용 혜택요인은 개인적 혜택과 경제적 혜택의 2가지로 나타났다. 2가지 혜택요인 모두에서 한중소비자간 유의미한 인식차이가 나타났으며, 한국소비자가 중국소비자에 비해 높은 긍정응답을 나타내 보였다. 셋째, 위조품사용 손실동기요인은 개인적손실, 품질손실, 물질적손실 및 사회적손실의 4가지 요인으로 나타났다. 개인적손실과 품질손실 및 물질적손실요인에 대해 한중소비자간 유의미한 인식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한국소비자의 위조품사용행동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통해, 향후 위조품 사용을 줄이는 공공 캠페인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This study started why do consumers use the counterfeit goods. We executed the pretest through the depth interview, and made an purchase motivation scale, useful benefit factor and cost factor scale of counterfeit goods. We found out having the recognition difference of China consumers with Korea ab...
This study started why do consumers use the counterfeit goods. We executed the pretest through the depth interview, and made an purchase motivation scale, useful benefit factor and cost factor scale of counterfeit goods. We found out having the recognition difference of China consumers with Korea about these. The results is as follows. First, A counterfeit motivation appeared to the recognition difference appeared in a ostentation, economical efficiency and self-satisfaction factor with korea and china consumers. Second, counterfeit useful benefit factor organized to a personal significantly and economic benefit and the recognition difference appeared. Third, Counterfeit good useful cost composed to the personal good-quality, economic and social image of cost factors, and the recognition significantly difference appeared to all of cost factors with Korea and China consumers. These results are helpful for a depth understanding about the counterfeit use behavior, and will be utilized for the public campaign to reduce such behavior.
This study started why do consumers use the counterfeit goods. We executed the pretest through the depth interview, and made an purchase motivation scale, useful benefit factor and cost factor scale of counterfeit goods. We found out having the recognition difference of China consumers with Korea about these. The results is as follows. First, A counterfeit motivation appeared to the recognition difference appeared in a ostentation, economical efficiency and self-satisfaction factor with korea and china consumers. Second, counterfeit useful benefit factor organized to a personal significantly and economic benefit and the recognition difference appeared. Third, Counterfeit good useful cost composed to the personal good-quality, economic and social image of cost factors, and the recognition significantly difference appeared to all of cost factors with Korea and China consumers. These results are helpful for a depth understanding about the counterfeit use behavior, and will be utilized for the public campaign to reduce such behavi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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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그동안 연구자들이 간과해왔던 위조품 사용이 주는 혜택과 손실의 관점에서 위조품 사용이 주는 혜택요인과 손실요인이 무엇인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더욱이 이러한 위조품사용 혜택과 손실 요인에 대한 한국과 중국소비자의 인식차이가 존재하는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행동을 감소시키고자 하는 목적의 공익광고 캠페인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그동안 연구자들이 간과해왔던 위조품 사용이 주는 혜택과 손실의 관점에서 위조품 사용이 주는 혜택요인과 손실요인이 무엇인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더욱이 이러한 위조품사용 혜택과 손실 요인에 대한 한국과 중국소비자의 인식차이가 존재하는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심층면접 결과를 토대로 최근 사회문화적 변화에 따른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위조품 구매동기에서 변화요인이 무엇인가를 탐색하고 위조품 구매동기에서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인식차이가 존재하는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그동안 연구자들이 간과해왔던 위조품 사용이 주는 혜택과 손실의 관점에서 위조품 사용이 주는 혜택요인과 손실요인이 무엇인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한중소비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위조품 사용 행동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자료수집의 어려움으로 인해 지역적인 제한성과 연령별 제한성을 지닌 표집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점에 일반화 어려움이 있다고 하겠다.
위조는 모방 중 가장 창작성 없고 불법이라는 점에서 모방 또는 모조와는 차이가 있다[1]. 본 연구에서는 합법적 인 모조품이나 모방제품에 대한 논의는 제외하고, 불법 복제품인 위조품만을 연구 대상으로 하고자 한다. 위조품이 사라지지 않는 이유는 일부 소비자가 진품처럼 위조품도 돈을 주고 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연구문제2: 위조품 사용을 통해 얻는 혜택은 무엇이며, 한중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 혜택인식에 차이가 존재하는가?
연구문제3: 위조품 사용의 결과로 초래되는 손실은 무엇이며, 한중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 손실인식에 차이가 있는가?
이러한 위조품사용동기와 사용혜택 및 사용손실척도를 요인분석을 통해 각각에 대한 요인구조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즉, 위조품사용동기요인과 위조품사용 혜택 요인 및 위조품사용 손실요인을 찾아내고 그 후에 각 요인에 대한 한중소비자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를 평균 차이검증을 통해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본 연구는 최근 소비자들의 위조품 즉, 소위 짝퉁 제품사용이 빈번히 일어나고 있는 현실에서 소비자들이 왜 위조품을 사용할까? 하는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이러한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먼저, 소비자들이 위조품을 왜 구매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동기나 이유에 대해 사전조사를 통해 위조품 사용동기척도를 제작하였다.
연구문제1: 위조품 사용 동기는 무엇이며, 한중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동기인식은 차이가 있는가?
제안 방법
손실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위조품 사용 손실)를 개방형 질문으로 물어본 후 내용분석 방법을 통해 분석하여 본 조사용 척도를 제작하였다.
이러한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먼저, 소비자들이 위조품을 왜 구매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동기나 이유에 대해 사전조사를 통해 위조품 사용동기척도를 제작하였다. 동일한 과정을 통해 소비자들이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혜택이나 이익이 무엇인가를 물어봄으로써 위조품 사용 혜택 척도를 제작하였으며, 또한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손실이나 불만족은 무엇인가를 사전조사를 통해 위조품 사용손실척도를 제작하였다.
먼저, 소비자들이 위조품을 왜 사용하는가 즉, 위조품 사용 동기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성분 분석방법을 사용하였으며, VARIMAX회전방식과 KMO와 Bartlett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먼저, 소비자들이 위조품을 왜 구매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동기나 이유에 대해 사전조사를 통해 위조품 사용동기척도를 제작하였다. 동일한 과정을 통해 소비자들이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혜택이나 이익이 무엇인가를 물어봄으로써 위조품 사용 혜택 척도를 제작하였으며, 또한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손실이나 불만족은 무엇인가를 사전조사를 통해 위조품 사용손실척도를 제작하였다.
평소에 위조품을 구매한 경험을 생각하면서 왜 위조품을 구매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동기나 이유를 Likert 5점 척도(1점=전혀 그렇지 않다, 5점=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으며, 총 19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중국척도는 중국광고 전문가가 1차 번역 후 중국인에게 예비조사를 통해 어색한 표현을 수정한 후 사용하였다.
평소에 위조품을 구매해서 사용함으로써 얻은 경험을 생각하면서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손실이나 불만족은 무엇인지에 대해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총 16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중국척도는 위조품 구매동기 척도 제작과정과 동일하다.
평소에 위조품을 구매해서 사용함으로써 얻은 경험을 생각하시면서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혜택이나 이익은 무엇인지에 대해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총 12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중국척도는 위조품 구매동기 척도 제작 과정과 동일하였다.
대상 데이터
3%이었다. 조사기간은 2011년 9월 10 일-9월 24일(2주간)이었다.
천안소재 N대학교 재학생 107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3개 문항 즉, 첫째, 위조품(짝퉁)을 구매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위조품 구매동기)
한중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 행동을 비교하기 위해, 한국의 경우 서울과 천안소재 4개 대학 대학생 299명을 조사하였으며, 중국의 경우 북경과 길림성 소재 4개 대학대학생 307명을 조하사여 총 606명이었다. 성별분포는 남성 31.
데이터처리
위조품 사용동기와 사용 혜택 및 사용 손실에 대한 구성을 알아보기 위해 주성분 분석방법을 활용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한중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동기요인과 사용혜택요인 및 사용 손실요인에 관한 인식차이가 있는 가를 확인하기 위해 평균차이검증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각 척도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문항 내적 일치도계수(Cmnbach's a)를 활용하였다.
소비자들이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불만족이나 손실이 무엇인가를 확인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성분 분석과 VARIMAX회 전을 활용하였으며 KMO와 Bartiell검증을 실시하였다.
소비자들이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혜택이 무엇인가를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성분 분석과 VARIMAX회 전을 이용하였으며 KMO와 Bartie ll 검증을 활용하였다.
에 대한 인식차이가 존재하는가를 확인하기 위해 평균 차이검증(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과 같다.
0 Version) 을 사용하였다. 위조품 사용동기와 사용 혜택 및 사용 손실에 대한 구성을 알아보기 위해 주성분 분석방법을 활용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한중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동기요인과 사용혜택요인 및 사용 손실요인에 관한 인식차이가 있는 가를 확인하기 위해 평균차이검증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각 척도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문항 내적 일치도계수(Cmnbach's a)를 활용하였다.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성분 분석과 VARIMAX회 전을 이용하였으며 KMO와 Bartie ll 검증을 활용하였다. 위조품 사용혜택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는 <표 5>와 같다.
실시하였다. 주성분 분석과 VARIMAX회 전을 활용하였으며 KMO와 Bartiell검증을 실시하였다. 위조품 사용손실 요인을 알아보기 위한 요인분석 결과는 <표 6>과 같다.
실시하였다. 주성분 분석방법을 사용하였으며, VARIMAX회전방식과 KMO와 Bartlett검증을 실시하였다. 요인 수는 Eigen value 1.
즉, 위조품사용동기요인과 위조품사용 혜택 요인 및 위조품사용 손실요인을 찾아내고 그 후에 각 요인에 대한 한중소비자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를 평균 차이검증을 통해 확인하였다.
한국과 중국소비자 간에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불만족이나 손실이 무엇인가에 대한 인식차이가 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해 평균차이검증(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와 같다
한국과 중국소비자 간에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이익이나 혜택요인에 대한 인식차이가 존재하는가를 확인하기 위해 평균차이검증(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과 같다.
성능/효과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위조품 사용 혜택 요인은 개인적 혜택과 경제적 혜택의 2가지로 나타났다. 한중소비자의 인식차이를 알아본 결과 2가지 혜택요인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한국소비자가 중국 소비자에 비해 높은 긍정응답을 나타내 보였다.
대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개인적 손실과 품질손실은 한국소비자가 긍정응답이 높았으며 물질적 손실에 대해서는 중국소비자의 긍정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한중소비자의 인식차이를 알아본 결과 2가지 혜택요인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한국소비자가 중국 소비자에 비해 높은 긍정응답을 나타내 보였다. 셋째, 위조품사용 손실동기요인은 개인적 손실, 품질손실, 물질적 손실 및 사회적손실의 4가지 요인으로 나타났다. 한중소비자의 차이검증결과 개인적 손실, 품질손실, 물질적 손실요인에 대한 유의미한 인식차이가 나타났으나 사회적 손실요인에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결과 첫째, 위조품 사용동기요인은 과시성, 경제성, 만족감, 품질(실용성)의 4가지로 나타났으며, 한중소비자의 인식차이를 알아본 결과 과시성, 경제성과 만족감 요인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품질 동기에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위조품 사용 혜택 요인은 개인적 혜택과 경제적 혜택의 2가지로 나타났다.
위의 위조품 사용손실요인에 대해 알아본 결과 제1 요인은 개인적 손실요인, 제2요인은 품질손실요인, 제3 요인은 물질적 손실요인, 제4요인은 사회적 손실요인의 4가지로 나타났다.
위의 한중소비자 위조품 사용동기 인식차이를 알아본 결과 과시성과 경제성 및 만족감동기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반면 품질(실용성)동기에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위의 한중소비자 위조품 사용혜택요인에 대한 인식 차이를 알아본 결과 개인적과 경제적 혜택 모두에 대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한국소비자가 중국소비자에 비해 높은 긍정응답을 나타내 보였다.
위의 한중소비자간의 위조품 사용손실요인에 대한 인식 차이를 확인한 결과 개인적손실과 품질손실 및 물질적 손실에 대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개인적 손실과 품질손실은 한국소비자가 긍정응답이 높았으며 물질적 손실에 대해서는 중국소비자의 긍정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위조품 사용동기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제1요인은 과시성동기, 제2요인은 경제성동기, 제3요인은 만족감동기, 제4요인은 품질(실용성) 동기로 나타났다.
위조품 사용혜택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를 보면 1 요인은 개인적 혜택요인이며, 제2요인은 경제적 혜택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위조품 사용 혜택 요인은 개인적 혜택과 경제적 혜택의 2가지로 나타났다. 한중소비자의 인식차이를 알아본 결과 2가지 혜택요인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한국소비자가 중국 소비자에 비해 높은 긍정응답을 나타내 보였다. 셋째, 위조품사용 손실동기요인은 개인적 손실, 품질손실, 물질적 손실 및 사회적손실의 4가지 요인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더욱이 이러한 위조품사용 혜택과 손실 요인에 대한 한국과 중국소비자의 인식차이가 존재하는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행동을 감소시키고자 하는 목적의 공익광고 캠페인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한중소비자의 차이검증결과 개인적 손실, 품질손실, 물질적 손실요인에 대한 유의미한 인식차이가 나타났으나 사회적 손실요인에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한국소비자의 위조품사용행동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통해, 향후 위조품사용을 줄이는 캠페인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그러나 자료수집의 어려움으로 인해 지역적인 제한성과 연령별 제한성을 지닌 표집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점에 일반화 어려움이 있다고 하겠다. 향후 폭넓은 지역과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필요하며, 위조품 사용행동에 대한 인식 차이를 설명할 수 있는 사회문화적 또는 심리적 변인을 활용하는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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