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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이용경험에 따른 일반국가속성과 서비스상품속성이 중국소비자의 해외 인터넷쇼핑몰서비스 사전평가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General Country Attributes and General Service Product Attributes on Chinese Consumers' Pre-Assessment and Usage Intention for International Internet Shopping Mall Services According to Their Using Experiences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1 no.2, 2012년, pp.49 - 68  

장영일 (인제대학교 경영학부) ,  김경환 (대구가톨릭대학교 의료경영서비스학과) ,  정유수 (인제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the country image, the pre-assessment, and the usage intention about overseas internet shopping mall service in china and how these factors are related to one another according to internet shopping mall using experience. And this study divided the country ima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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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외국 인터넷 쇼핑몰 서비스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과 그 요소들간의 영향관계를 밝히기 위해 수행되었다.
  • 소비자가 직접 서비스의 시작부터 끝까지 함께 참여해야하는 시간적 요소의 중요성 및 사전생산과 재고가 불가능한 서비스상품의 특성상 서비스상품에 대한 모호성은 유형의 상품보다 현저히 높은 수준일 것이며 이에 대해 소비자들은 평소 가장 자주 이용해 왔던 보편적인 서비스상품의 평가기준을 활용할 것이라 짐작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가이미지를 구성하고 있는 하위차원 중 소비자들이 해외 인터넷 쇼핑몰 서비스를 접하게 될 때 가장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외부적 단서를 평소 해당 국가와 상품에 대해 가지고 있었던 일반국가속성(GCA:General Country Attribute)에 대한 이미지와 해당 국가 상품에 대한 일반상품속성(GPA: General Product Attribute)에 대한 이미지라고 보고 이를 외국 서비스상품에 대한 사전 평가에 영향을 주는 주요요인으로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중국의 소비자들이 경험해 보지 못한 해외 인터넷쇼핑몰서비스의 사전평가와 국가이미지 요소들 간의 관계 파악에 대해 실증하였다. 특히 중국소비자들이 기존에 형성된 자국의 인터넷 쇼핑몰서비스에 대한 질적인 경험의 정도에 따라 해외 인터넷쇼핑몰서비스의 사전평가와 이용의도가 어디서 기인하는지를 함께 분석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다국적 서비스 기업 진출의 각축장이 되고 있는 중국시장을 중심으로 소비자들에게 생소한 다국적 인터넷 쇼핑몰 서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는 외재적 단서로서, 국가이미지 중 일반적 국가속성과 해당국가의 서비스 상품 속성 그리고 서비스 상품에 대한 사전 평가 등을 주요 변수로 선정하고 각 변수간의 영향관계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중국소비자들의 인터넷 쇼핑몰 서비스 이용행태를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드라마나 영화 등을 통해 형성된 한류가 한국 기업의 상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8] 한국 상품에 대한 경험이 축적되면 오히려 상품에 대한 이미지가 기업이나 국가 이미지를 형성시킬 수도 있다는 선행연구들을[24, 34] 감안하여 점차 증대될 것을 기대되는 중국의 서비스 상품에 대한 경험의 영향력에 대해서도 고려할 것이다.
  • 이러한 일반상품속성을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상품으로 확대하여 ‘일반 서비스상품속성(General Service Product Attribute)라는 개념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국의 소비자들이 경험해 보지 못한 해외 인터넷쇼핑몰서비스의 사전평가와 국가이미지 요소들 간의 관계 파악에 대해 실증하였다. 특히 중국소비자들이 기존에 형성된 자국의 인터넷 쇼핑몰서비스에 대한 질적인 경험의 정도에 따라 해외 인터넷쇼핑몰서비스의 사전평가와 이용의도가 어디서 기인하는지를 함께 분석해 보았다.

가설 설정

  • 가설 1:일반국가속성은 중국소비자의 해외 인터넷쇼핑몰서비스 사전평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일반서비스상품속성은 중국소비자의 해외 인터넷쇼핑몰서비스 사전평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1:서비스경험이 낮은 소비자가 인지하는 일반국가속성은 일반서비스상품속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2:서비스경험이 높은 소비자가 인지하는 일반서비스상품속성은 일반국가속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해외 인터넷쇼핑몰서비스 사전평가는 중국소비자의 해외 인터넷쇼핑몰서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또한 일반 상품속성은 두 가지 측면에서 고려하여야 한다. 첫째, 일반국가속성과는 다른 차원을 가진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미국의 소비자들은 한국의 국민들이 부지런하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한국의 제품은 싸고 견고하지 못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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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이미지란 무엇인가? 국가이미지는 대중이 특정 국가에 대해 추론하기 위해 보유한 정보나 단서와 같은 신념의 총체이며 특정국가 상품에 대하여 소비자가 부여하는 심상, 명성, 고정관념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33].
국가이미지는 국제마케팅 연구에서 어떻게 분류되는가? 국가이미지는 국제마케팅 연구에서 두 가지로 분류가 되고 있는데, 이는 국가적 수준(거시적 이미지)과 상품수준(미시적 이미지)이다. 거시적 국가이미지는(Macro Image) 특정 국가에 대한 전반적 신념(일반국가속성)으로 정의되며[33] 미시적 국가이미지(Micro Image)는 특정 국가에서 생산되는 제품에 관련된 전반적인 신념[27], 즉 일반상품속성과 그 맥락을 같이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경험이 없는 소비자들에게는 여러 가지 경로로 생성된 이미지가 일종의 후광효과로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경험이 없는 소비자들에게는 여러 가지 경로로 생성된 이미지가 일종의 후광효과(halo effect)로써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9]. 이는 특정국가에 대한 인식 혹은 이미지가 그 국가뿐만 아니라 관련된 다른 대상에 대한 인식과 행동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7]. 이러한 국가이미지 효과는 국가별, 제품별, 그리고 산업재 구매자 및 소비재 소비자 등에서 고루 존재하기 때문에[42] 많은 선행연구들은 국가이미지의 다차원성에 주목하여 국가이미지가 어떠한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3, 7, 33] 구매의사결정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에 대해 관심을 가져왔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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