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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1 no.2, 2012년, pp.49 - 68
장영일 (인제대학교 경영학부) , 김경환 (대구가톨릭대학교 의료경영서비스학과) , 정유수 (인제대학교 경영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the country image, the pre-assessment, and the usage intention about overseas internet shopping mall service in china and how these factors are related to one another according to internet shopping mall using experience. And this study divided the country ima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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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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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이미지란 무엇인가? | 국가이미지는 대중이 특정 국가에 대해 추론하기 위해 보유한 정보나 단서와 같은 신념의 총체이며 특정국가 상품에 대하여 소비자가 부여하는 심상, 명성, 고정관념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33]. | |
국가이미지는 국제마케팅 연구에서 어떻게 분류되는가? | 국가이미지는 국제마케팅 연구에서 두 가지로 분류가 되고 있는데, 이는 국가적 수준(거시적 이미지)과 상품수준(미시적 이미지)이다. 거시적 국가이미지는(Macro Image) 특정 국가에 대한 전반적 신념(일반국가속성)으로 정의되며[33] 미시적 국가이미지(Micro Image)는 특정 국가에서 생산되는 제품에 관련된 전반적인 신념[27], 즉 일반상품속성과 그 맥락을 같이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 |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경험이 없는 소비자들에게는 여러 가지 경로로 생성된 이미지가 일종의 후광효과로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경험이 없는 소비자들에게는 여러 가지 경로로 생성된 이미지가 일종의 후광효과(halo effect)로써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9]. 이는 특정국가에 대한 인식 혹은 이미지가 그 국가뿐만 아니라 관련된 다른 대상에 대한 인식과 행동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7]. 이러한 국가이미지 효과는 국가별, 제품별, 그리고 산업재 구매자 및 소비재 소비자 등에서 고루 존재하기 때문에[42] 많은 선행연구들은 국가이미지의 다차원성에 주목하여 국가이미지가 어떠한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3, 7, 33] 구매의사결정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에 대해 관심을 가져왔다[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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