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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17 no.2, 2012년, pp.71 - 76
윤승현 (영남이공대학교 자동차계열) , 이두진 (한국연구재단) , 이창식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The aim of this work was to investigate the combustion and nanoparticle emission characteristics of premixed charge compression ignition (PCCI) combustion at various test conditions using a single cylinder common-rail diesel engine. In order to create the homogeneity of fuel-air mixture, the premix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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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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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엔진의 가솔린 엔진보다 우수한 점은? | 이에 따라, 대기오염의 주요 원인인 자동 차의 저배기 기술의 중요성은 더욱 증대되어 세계 각국에서는 배기 배출물 규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다양한 연소기술 개발에 관한 연구를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특히 디젤 엔진의 경우 가솔린 엔진보다 연비가 우수하며, CO2 배출량이 현저히 적기 때문에 최근 디젤 엔진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3,4). | |
예혼합 압축착화 엔진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는 예혼합 압축착화 엔진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부분, 즉, 엔진의 운전 가능한 영역이 저속, 저부하의 특정 구간에 한정되며 낮은 연소온도로 인한 불완전 연소가스의 배출이 증가하고, 예혼합기의 착화시기 제어의 문제점 등(7,8)을 해결하기 위하여 기존의 커먼레일 디젤 엔진에 예혼합 연료 공급 장치를 적용하여 연료의 증발특성이 우수한 가솔린 예혼합기를 연소실에 공급한 후, 연소실로 직접 분사되는 디젤 연료를 이용하여 착화시키는 PCCI 엔진 시스템을 적용하였다. 착화원이 되는 디젤 연료의 직분사시기와, 예혼 합기와 직분사 연료량을 다양하게 변화 시켜면서 연소 및 배기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이를 기존의 디젤 연소와 비교 분석하였다. | |
예혼합 압축착화 청정연소 기술이 배기 배출물에 대한 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로 평가되는 이유는? | 그렇지만, 디젤 엔진에서 배출되는 입자상물질(PM)과 질소산화물 (NOx)은 엔진 시스템의 개량과 후처리 장치에 의한 방법만으로 더욱 강화되는 배기 규제를 만족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연소 과정 중 유해 배기 배출물 생성 억제가 가능한 예혼합 압축착화(premixed charge compression ignition, PCCI) 청정연소 기술이 기존의 디젤 연소의 높은 열효율을 유지하면서도 NOx와 PM의 동시저감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해 배기 배출물에 대한 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로 평가 되고 있다(5,6). |
A. Mohammadi, T. Ishiyama, T. Kakuta and S. S. Kee, "Fuel injection strategy for clean diesel engine using ethanol blended diesel fuel", SAE 2005-01-1725,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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