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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혼합 압축착화 엔진에서 가솔린-디젤 연료의 연소 및 극미세입자 배출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Combustion and Nanoparticle Emission Characteristics of Gasoline-diesel Fuel in a Premixed Charge Compression Ignition Engine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17 no.2, 2012년, pp.71 - 76  

윤승현 (영남이공대학교 자동차계열) ,  이두진 (한국연구재단) ,  이창식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work was to investigate the combustion and nanoparticle emission characteristics of premixed charge compression ignition (PCCI) combustion at various test conditions using a single cylinder common-rail diesel engine. In order to create the homogeneity of fuel-air mixture, the premix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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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Gasoline-diesel 예혼합 압축착화 연소 및 미세입자 배출 특성을 다양한 조건에서 비교 분석하였다. 실험 및 해석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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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 엔진의 가솔린 엔진보다 우수한 점은? 이에 따라, 대기오염의 주요 원인인 자동 차의 저배기 기술의 중요성은 더욱 증대되어 세계 각국에서는 배기 배출물 규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다양한 연소기술 개발에 관한 연구를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특히 디젤 엔진의 경우 가솔린 엔진보다 연비가 우수하며, CO2 배출량이 현저히 적기 때문에 최근 디젤 엔진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3,4).
예혼합 압축착화 엔진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예혼합 압축착화 엔진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부분, 즉, 엔진의 운전 가능한 영역이 저속, 저부하의 특정 구간에 한정되며 낮은 연소온도로 인한 불완전 연소가스의 배출이 증가하고, 예혼합기의 착화시기 제어의 문제점 등(7,8)을 해결하기 위하여 기존의 커먼레일 디젤 엔진에 예혼합 연료 공급 장치를 적용하여 연료의 증발특성이 우수한 가솔린 예혼합기를 연소실에 공급한 후, 연소실로 직접 분사되는 디젤 연료를 이용하여 착화시키는 PCCI 엔진 시스템을 적용하였다. 착화원이 되는 디젤 연료의 직분사시기와, 예혼 합기와 직분사 연료량을 다양하게 변화 시켜면서 연소 및 배기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이를 기존의 디젤 연소와 비교 분석하였다.
예혼합 압축착화 청정연소 기술이 배기 배출물에 대한 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로 평가되는 이유는? 그렇지만, 디젤 엔진에서 배출되는 입자상물질(PM)과 질소산화물 (NOx)은 엔진 시스템의 개량과 후처리 장치에 의한 방법만으로 더욱 강화되는 배기 규제를 만족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연소 과정 중 유해 배기 배출물 생성 억제가 가능한 예혼합 압축착화(premixed charge compression ignition, PCCI) 청정연소 기술이 기존의 디젤 연소의 높은 열효율을 유지하면서도 NOx와 PM의 동시저감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해 배기 배출물에 대한 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로 평가 되고 있다(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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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 Y. Xu, L. Y. Qi, W. B. Zhang and S. L. Cai, "Fuel properies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ethanol-diesel blended on small diesel engine",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8, No. 1, pp. 9-18, 2007. 

  2. A. Mohammadi, T. Ishiyama, T. Kakuta and S. S. Kee, "Fuel injection strategy for clean diesel engine using ethanol blended diesel fuel", SAE 2005-01-1725, 2005. 

  3. C. S. Lee, K. H. Lee and D. S. Kim,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y on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partially premixed charge compression ignition engine with dual fuel", Fuel, Vol. 82, No. 5, pp. 553-560, 2003. 

  4. J. B. Heywood, "Internal combustion engine fundamentals", McGraw-Hill, 1988. 

  5. G. D. Neely, S. Ssaki and J. A. Leet,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PCCI-DI combustion on emissions in a light-duty diesel engine", SAE 2004-01-0121, 2004. 

  6. M. Christensen and B. Johansson, "Influence of mixture quality on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SAE technical paper 982454, 1998. 

  7. R. H. Stanglmaier and C. E. Roberts,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HCCI): benefits, compromises, and future engine applications", SAE technical paper 1999-01-3682, 1999. 

  8. D. J. Lee, M. Y. Kim, H. G. Roh, D. S. Kim, J. H. Lee and C. S. Lee, "Combustion and exhaust characteristics of a common-rail diesel engine with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combustion",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 357-362, 2004. 

  9. D. W. Dockery, A. Pope III, X. Xu, J. D. Spengler, J. H. Ware, M. E. Fay, B. G. Ferris and F. E. Sperizer, "An association between air pollution and mortality in six U.S. cities", Journal of Medicine, Vol. 329, pp. 1753-1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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