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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17 no.4, 2012년, pp.551 - 564
이민주 (동덕여자대학교 방송연예과) , 정동훈 (광운대학교 미디어영상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ain knowledge about the influence of running time of 3D stereoscopic video on audience perceptions. This study compares the influence of running time between 20 minutes and 40 minutes of 3D stereoscopic music shows on audience perceptions such as perceived character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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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영상의 등장은 언제부터 인가? | 3D 영상의 등장은 1950년대 TV가 보급되면서 침체된 영화산업에서 관객을 끌어 모을 방법 중 하나로 모색하면서 부터이다. 이때 등장한 영화가 뷰아나 데빌(Bwana Devil)로 미국에서 큰 흥행을 통해 3D 입체영화가 관심을 끌게 되지만, 소수의 극장에서만 개봉하는 점과 더불어 눈의 피로, 두통, 구토 등을 유발하는 경우가 빈번해 지면서 그 인기는 시들해 졌다. | |
3DTV를 누구나 쉽고 편하게 볼 수 있는 환경이 되려면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가? | 2012년 3월부터 시작된 고화질 3D 시범방송을 시작으로 이제 3DTV의 시대가 올 날이 멀지 않았음을 예측할 수 있다. 그러나 3DTV를 누구나 쉽고 편하게 볼 수 있는 환경이 되려면 해결되어야 할 문제들이 아직 많이 남아있는데, 무엇보다 3D의 주요한 특징인 양질의 입체감 구현이 실현되어야 하고, 이와 더불어 일상적 노출 시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인 신체적, 심리적 요소들을 제거해야 한다. 영화처럼 커다란 화면에 일정 거리가 떨어져 있지 않고 일회성 시청이 아니라, 가까운 거리에서 고정된 위치가 아닌 채로 반복적으로 장시간동안 시청하는 TV의 속성상 3DTV 역시 동일한 조건에서 시청자의 다양한 반응을 고려해야 한다. | |
3D 영상의 시청 시간 변인에 따른 수용자 인식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하여 다변량분석, 다변량공분산분석, 그리고 일원변량분석을 실시 한 결과는? | 40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진행한 후,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변량분석, 다변량공분산분석, 그리고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인지된 특성에서는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지만 근접감, 선명도, 메시지 전달력 등 하위 차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그 중 메시지 전달력에서 가장 큰 차이를 보였다. 인상과 관련해서는 시청시간별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하위요인 중에서는 화려함과 창의감이 시청시간 변인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프레즌스의 경우, 시청시간별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특히 하위차원인 시간관여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즐거움에서는 시청시간 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부정적 요소에서는 시청시간 별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하위 차원인 부자연스러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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