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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지역 상급종합병원 입원환자의 만족도 연구
A study of inpatient satisfaction levels at general hospital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7, 2012년, pp.3094 - 3101  

정상진 (광주보건대학교 보건행정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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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병원에서 제공하는 입원 서비스에 대한 입원환자 만족도를 분석하여 보다 나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활용하고, 의료서비스를 향상시켜 타 병원과의 경쟁에서 우위에 설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G시에 소재한 지방 상급종합병원의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2011년 9월19일부터 9월 3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320부를 최종 분석한 결과, 첫째, 입원환자 서비스 만족도는 총 4점 만점에 평균 3.25점이였고, 둘째, 일반적 특성과 의료인서비스 만족도 결과는 진료과, 건강상태, 입원횟수에서, 병원 환경. 입 퇴원 절차 및 기타서비스 만족도에서는 연령, 진료과, 건강상태, 입원횟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셋째, 입원환자 서비스 만족도간의 상관관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넷째, 입원환자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의사서비스와 기타서비스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입원환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환자와 접촉이 상대적으로 많은 진료과의 인력을 충분히 확보하고 입원기간 동안 환자가 만족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이 요구되며, 그에 따른 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vides fundamental data in order to obtain improved medical services and competitiveness by analyzing the satisfaction level of patients receiving inpatient services at general hospitals. Data from self-administered surveys distributed to inpatient subjects at local general hospitals w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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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간호사 평가 각 1문항, 병원환경 3문항, 입·퇴원 절차 7문항, 기타서비스 6문항으로 총 32문항으로 하였다.
  •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2007년 의료기관 인증평가에서 사용된 환자만족도 조사 설문지를 검토, 수정 보완하여 재구성하였고, 일반적 특성 7문항, 의료인 서비스 7문항(의사 3문항, 간호사4문항) 의사. 간호사 평가 각 1문항, 병원환경 3문항, 입·퇴원 절차 7문항, 기타서비스 6문항으로 총 32문항으로 하였다.
  •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 방법은 요인 수를 최소화하면서 정보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주성분 분석방법이며, 회전방식은 직각회전 방식을 채택하였고, 5가지 요인을 추출한 결과 전체 분산의 47.03%로 설명되고 있으며, 0.3이상의 요인부화량을 나타내는 3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요인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신뢰도 분석을 위해서 Cronbach's α 계수를 이용하였고 그 결과 의사 서비스 도구의 Cronbach's α는 .

대상 데이터

  • 6%순으로[4] 이 지역은 다른 진료권역에 비해 환자 유출현상이 높고 또한, 전공의 수련에서도 수도권 소재병원을 선호하여 의사 수급에서도 어려움이 많은 지역으로 환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되어 원인 파악이 필요하였으며, 이는 지방소재 상급종합병원들의 공통적인 문제로 지역 환자의 타 지역 유출을 막기 위해서 환자의 만족도 향상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판단되어 일 지역 지방소재 상급종합병원에서 제공하는 입원 서비스에 대한 환자 만족도를 분석하여 수도권 병원과 경쟁 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2007년 의료기관 인증평가에서 사용한 항목별 의료인서비스, 병원환경, 절차, 기타 항목으로 구분하여 본 연구를 시도하였고, 지방 소재 상급병원은 권역별로 한 두개 병원이 지정되어 운영되고 있어 지방소재 다른 병원급에 비해 인적. 물적 자원이 우수한 병원을 대상으로 하고자 한 개 상급종합병원을 선정하였고,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일 지역에 소재한 지방 상급종합병원 입원환자를 2011년 9월19일부터 9월 30일까지 설문조사 하였으며, 설문지에 대해 사전교육이 되어 있는 10명의 면접원이 조사대상 병원을 직접 방문하여 설문에 동의하고 직접 의사소통이 가능한 만 18세 이상 입원환자 중 320명을 무작위 추출하여 일대일 면접법으로 조사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 수집된 자료 분석은 SPSS WIN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료인 만족도 및 병원환경, 입·퇴원 절차, 기타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유의성 검증은 t-검정, ANOVA, 서비스 만족도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고, 입원환자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 분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p값이 0.05 미만 경우를 통계적으로 유의하다고 판정하였다.
  •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 방법은 요인 수를 최소화하면서 정보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주성분 분석방법이며, 회전방식은 직각회전 방식을 채택하였고, 5가지 요인을 추출한 결과 전체 분산의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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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서비스만족은 무엇인가? 의료서비스만족이란 개인의 만족수준을 의미한다[1]. 의료서비스만족도 연구에 유용성을 부여하는 이유는 조사를 통해 병원에서 제공 받는 의료서비스 수준과 의료 질을 평가 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계량화된 자료를 확보하여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과 경쟁우위를 확보 할 수 있다[2].
의료서비스만족도 연구에 유용성을 부여하는 이유는? 의료서비스만족이란 개인의 만족수준을 의미한다[1]. 의료서비스만족도 연구에 유용성을 부여하는 이유는 조사를 통해 병원에서 제공 받는 의료서비스 수준과 의료 질을 평가 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계량화된 자료를 확보하여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과 경쟁우위를 확보 할 수 있다[2]. 급변하는 의료환경 속에서 병원은 환자의 의료서비스 만족을 위해 부단한 노력 없이는 생존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의료서비스만족도 연구에 병원들이 열을 올리는 이유는? 의료서비스만족도 연구에 유용성을 부여하는 이유는 조사를 통해 병원에서 제공 받는 의료서비스 수준과 의료 질을 평가 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계량화된 자료를 확보하여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과 경쟁우위를 확보 할 수 있다[2]. 급변하는 의료환경 속에서 병원은 환자의 의료서비스 만족을 위해 부단한 노력 없이는 생존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생존전략의 일환으로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고객이 원하는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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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Salancilk, G. R., & Feller, J. P., "An examination of need satisfaction models of Job satisfaction"'.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16, pp. 176-179, 1977. 

  2. Bae, SK, Nam, EW & Park, JY, "A Study on Major Factors on Patient Satisfaction of General Hospitals in Korea - Analysis of factors associated with in Health Service Evaluation Program by the Korean Government-",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10(2), pp. 27-44, 2005. 

  3. Park, JS, "The Relationship of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Inpatient's Perceived Quality,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9(4), pp. 45-69, 2004. 

  4. "Regional health care utilization from 2006 to 2008 results", President of the National Health Insurance Corporation, 2008. 

  5. Kim, WL, Lee, MY, Moon, HS & Chung, MK, "A study on the gratification of the patient in the Dental Hospital", Th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prosthodontic society, 46(1), pp. 65-8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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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Kong, MH, "A Study on Patients' Satisfaction with Hospitalization Services and their Reuse or Recommendation of the Hospital to Others", Graduate School of Administration Hanyang University, 1999. 

  14. Shin, JY, Yoon, BJ & Lee, EP, "A Study on the Degree of Medical Service Satisfaction and Need by Some Community Population", J. of the Korean Society of Health Statistics, 25(2), pp. 61-72, 2001. 

  15. Jo, HJ,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on the satisfaction of patients in university hospitals,"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Chung-ang University,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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