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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의료서비스 품질 요인: A 중소병원 입원.외래환자 간 차이
Medical Service Factors Associated with Patient Satisfaction: The Difference between Inpatient and Outpatient of A Medium-sized Hospital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2, 2013년, pp.331 - 339  

노미정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경영학) ,  서원식 (가천대학교 헬스케어경영학과) ,  권진 (김포대학교 보건행정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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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A 중소병원의 입원환자와 외래환자를 대상으로 환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의료서비스 품질요인이 입원 외래 환자 간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한다. 설문은 2011년 8월 20일부터 총 4주간 진행되었으며, 조사대상으로는 입원환자 96명, 외래환자 315명 총 411명이었다.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입원환자의 경우 병원의 인지도가 환자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반면, 외래환자는 의료진의 우수성, 병원 편의시설과 환경의 우수성, 친절한 직원, 병원의 인지도, 편리한 진료 및 행정절차 등 다양한 요인이 유의한 관계를 보였다. 이 연구는 중소병원이 의료 서비스를 개선하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입원 및 외래 환자를 구분하여 각 환자군 별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차별화 하여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음을 제시해 주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s to analyze medical service factors associated with patients' satisfaction, and its difference between inpatients and outpatients in A medium-sized hospital located in rural area. Questionaries have been collected from 411 patients of 96 inpatients and 315 outpatients. The surve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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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중소병원이 의료 서비스를 개선하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경영상의 시사점을 입원·외래환자 유형별로 도출하고자 한다.
  • 또한 입원과 외래 환자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는 연구가 존재하기는 하나 많은 연구가 다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1, 8, 10]. 이 연구는 중소 병원을 대상으로 환자를 외래환자와 입원환자를 구분하여 각 환자유형별로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한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중소병원이 의료 서비스를 개선하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경영상의 시사점을 입원·외래환자 유형별로 도출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중소병원의 입원환자와 외래환자를 대상으로 환자만족도와 의료서비스 품질요인 간의 차이를 분석하여 환자군별 차별화된 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면 중소병원을 대상으로 입원환자와 외래환자를 구분하여 환자군 별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경우가 많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입원환자와 외래환자를 구분하여 그들이 느끼는 환자만족도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또한 실질적이고 포괄적인 측정을 위해 만족도 관련 연구를 참고하여, 기본적인 진단과 관련된 서비스에 대한 환자만족도 뿐만 아니라 비용 등을 포함한 그 외의 포괄적인 환자만족도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가설 : 입원환자와 내원 환자에 따라 환자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의료서비스 품질 요인은 다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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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원 간 의료 서비스 격차가 좁혀져 경쟁이 다각적인 양상으로 변화하고 있는 이유는? 6%에 이른다[2]. 또한 의료기술의 발달 등으로 인해 병원 간 의료 서비스 격차가 좁혀져 경쟁이 다각적인 양상으로 변화하고 있다[12]. 즉, 다양한 형태의 의료적 또는 비 의료적 서비스 개선 노력을 경쟁적으로 하고 있으며, 환자만족을 위한 관심과 노력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2009년의 경우 100-200병상 규모의 병원 도산율은 어떠한가? 국내 병원산업은 연평균 8-12%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지만, 중소병원의 도산율은 경영악화로 인해 계속 증가하고 있다[13]. 2009년의 경우, 100-200병상 규모의 병원 도산율은 9.6%에 이른다[2]. 또한 의료기술의 발달 등으로 인해 병원 간 의료 서비스 격차가 좁혀져 경쟁이 다각적인 양상으로 변화하고 있다[12].
A 중소병원의 입원환자와 외래환자를 대상으로 환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의료서비스 품질요인이 입원 외래 환자 간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한 결과는? 설문은 2011년 8월 20일부터 총 4주간 진행되었으며, 조사대상으로는 입원환자 96명, 외래환자 315명 총 411명이었다.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입원환자의 경우 병원의 인지도가 환자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반면, 외래환자는 의료진의 우수성, 병원 편의시설과 환경의 우수성, 친절한 직원, 병원의 인지도, 편리한 진료 및 행정절차 등 다양한 요인이 유의한 관계를 보였다. 이 연구는 중소병원이 의료 서비스를 개선하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입원 및 외래 환자를 구분하여 각 환자군 별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차별화 하여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음을 제시해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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