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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임상연수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교수효능감과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of a Clinical Training Program for Nursing Faculty and Teaching Efficacy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8 no.2, 2012년, pp.353 - 361  

박영임 (대전대학교 간호학과) ,  유경희 (순천향대학교 간호학과) ,  방경숙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안경주 (청주대학교 간호학과) ,  이선옥 (한국방송통신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ssess the degree of satisfaction of the clinical training program and teaching efficacy and their relationships among nursing faculty who joined clinical training program. Methods: In this cross-sectional descriptive study, seventy three nursing faculty pa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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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간호교육학회의 교수임상연수 프로그램의 효과로서 교수효능감과 만족도를 파악함으로써 프로그램의 적절성을 평가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학 교수의 교수임상연수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교수효능감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에서 이론과 실제의 차이를 보완시켜 주는 중요한 제도인 교수임상연수(Budden, 1994) 프로그램에 참여한 국내 간호학과 교수들의 교수임상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교수효능감에 대해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전체 대상자들의 교수임상연수 프로그램 만족도는 평점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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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무능력 증진을 위해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이론교육과 임상실무 현장에서 경험하는 이론과 실제의 차이는 간호대학생이나 신규 간호사의 실무 적응을 어렵게 하는 큰 원인의 하나이며(박정혜, 전인숙, 2008; 황선영 등, 2002), 실무에 대한 자신감 저하는 신규간호사의 높은 이직률과도 연관되어 간호교육에서의 실무능력 증진 전략이 간호계의 화두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무능력 증진을 위해서는 먼저 교수들이 임상현장의 변화를 습득하고 현실감각을 키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간호대학생과 교수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실습교육강사에게 가장 필요한 자질은 교육능력과 실무능력이라고 하였다(Hickey, 2010; Knox & Mogan, 1985).
신규간호사의 높은 이직률과 연관이 높은 요소는 무엇인가? 그러나 간호교육에서 임상현장과 대학 간에는 교육의 차이가 존재한다고 알려져 있으며(Allen, 2000), 이러한 차이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모색되고 있다. 이론교육과 임상실무 현장에서 경험하는 이론과 실제의 차이는 간호대학생이나 신규 간호사의 실무 적응을 어렵게 하는 큰 원인의 하나이며(박정혜, 전인숙, 2008; 황선영 등, 2002), 실무에 대한 자신감 저하는 신규간호사의 높은 이직률과도 연관되어 간호교육에서의 실무능력 증진 전략이 간호계의 화두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무능력 증진을 위해서는 먼저 교수들이 임상현장의 변화를 습득하고 현실감각을 키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간호교육에서 임상현장과 대학 간에는 교육의 차이는 신규 간호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그러나 간호교육에서 임상현장과 대학 간에는 교육의 차이가 존재한다고 알려져 있으며(Allen, 2000), 이러한 차이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모색되고 있다. 이론교육과 임상실무 현장에서 경험하는 이론과 실제의 차이는 간호대학생이나 신규 간호사의 실무 적응을 어렵게 하는 큰 원인의 하나이며(박정혜, 전인숙, 2008; 황선영 등, 2002), 실무에 대한 자신감 저하는 신규간호사의 높은 이직률과도 연관되어 간호교육에서의 실무능력 증진 전략이 간호계의 화두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무능력 증진을 위해서는 먼저 교수들이 임상현장의 변화를 습득하고 현실감각을 키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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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박영신, 김의철 (2003). 한국 학생의 자기효능감, 성취동기와 학업성취: 토착심리학적 접근. 교육심리연구, 17(1), 37-54. 

  2. 박정혜, 전인숙 (2008). 신규간호사의 임상적응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질적연구, 9(2), 99-110. 

  3. 정호준 (2010). 기업체 인턴십 프로그램 참여자의 만족도 분석.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 

  4. 최윤솔 (2010). 미술관, 박물관 교사 프로그램 분석 및 개선방안.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 

  5. 허회숙 (2008). 중등교사의 연수에 대한 지각과 연수효과 분석: 사회적 지원, 교사효능감, 직무성취도와 만족도를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인천. 

  6. 황선영, 이은주, 나덕미, 이광숙, 선광순, 이정숙 (2002). 신규 간호사의 임상 경험. 간호행정학회지, 8(2), 261-271. 

  7. 황은영 (2006). 대학교수의 교수효능감 연구. 교육심리연구, 20(1), 73-98. 

  8. Allen, D. (2000). Faculty practice: a model to bridge the theory-practice divide. British Journal of Community Nursing, 5(10), 504-510. 

  9. Becker, K. L., Dang, D., Jordan, E., Kub, J., Welch, A., Smith, C. A., & White, K. M. (2007). An evaluation framework for faculty practice. Nursing Outlook, 55(1), 44-54. 

  10. Budden, L. (1994). Nursing faculty practice: benefits vs cos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19(6), 1241-1246. 

  11. Elliott, M., & Wall, N. (2008). Should nurse academics engage in clinical practice? Nurse Education Today, 28(5), 580-587. 

  12. Hickey, M. T. (2010). Baccalaureate nursing graduates' perceptions of their clinical instructional experiences and preparation for practice.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6(1), 35-41. 

  13. Knox, J. E. & Mogan, J. (1985). Important clinical teacher behaviours as perceived by university nursing faculty, students and graduat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10, 25-30. 

  14. Newland, J. A. & Truglio-Londrigan, M. (2003). Faculty practice: facilitation of clinical integrations into the academic triad model.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19(5), 269-278. 

  15. Rogan, M. K., Crooks, D., & Durrant, M. (2008). Innovations in nursing education: Standard development for nurse educator practice. Journal for Nurses in Staff Development, 24(3), 119-123. 

  16. Stein, S. M., Fujisaki, B. S., Davis, E., & Maclean, L. G., (2012). A 1-day course to improve the teaching effectiveness of health professions faculty members.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76, 1-15. 

  17. Tmobranski, P. H. (1993). Biological sciences and the nursing curriculum: a challenge for educationalis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18, 493-499. 

  18. Williams, A. & Taylor, C. (2008). An investigation of nurse educator's perceptions and experiences of undertaking clinical practice. Nurse Education Today, 28(8), 899-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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