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현실 속의 상황 표현을 위한 시공간 그래프
Spatio-temporal Graph for Representing Historical Situations in Virtual Real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8, 2012년, pp.1 - 12  

박종희 (경북대학교 IT대학) ,  조규명 (경북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시공간 그래프를 이용하여 가상세계의 구성요소인 상황들에 역사적 맥락을 부여하고, 온톨로지를 사용하여 상황의 구성요소인 객체와 관계 및 사건에 관한 체계적 표현이 가능하게 하였다. 이를 위해 시간적 측면에서 과거, 현재 뿐 아니라 미래까지 포괄적으로 표현하고, 공간을 효율적이면서도 직관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이 표현구조는 전체적으로 물리적 계층, 논리적 계층 그리고 개념적 계층들로 구성하되 계층들 간의 상호연관성을 종합적으로 표현하여 각 계층에 상응하는 세계들 속의 사건들을 역사적으로 의미있게 시뮬레이션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지식표현구조는 가상세계를 이루는 상황들을 시뮬레이션하는 바탕으로 사용하는 동시에, 가상세계 거주자들이 상황을 판단하고 평가를 내리는데 필요한 개별적인 지식을 구현하는데도 사용한다. 다층적 구조의 가상세계에다 시간적 변화를 추가로 수용할 수 있는 다차원의 복합지식구조를 개발함으로써 역사 속에서 상황의 다양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가상세계 시뮬레이션의 기본 토대가 마련되게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develop the Spatio-Temporal Graph to imbue the historical context to the situations in a virtual world, and an ontology to enable a structural description of their elements such as the objects, relationships, and activities. In the time dimension the graph models all the temporal phases of the f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가상세계를 구축함에 있어서 기본이 되는 개체와 관계를 기초로 실세계와 유사한 2.5차원 세상을 구현하기 위한 토대로 ST그래프를 개발하였다. 시공간 상황을 표현하기 위한 높이 정보를 개략화하고 시간의 정보를 추가하여 2.
  • 본 시스템 구현의 목표는 위에서 제시한 ST 그래프를 이용하여 추상화된 시공간적 정보를 기초로 2.5차원으로 가상세계를 구축하고 그 속에 가상거주자가 경험하는 다양한 상황을 체계적으로 표현하게 하는데 있다. 시뮬레이션 시스템은 Visual C++(MFC)를 기반으로 하였으며 필요한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Microsoft Access를 데이터베이스로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 사용한 2.5차원의 표현 방법은 실제 세계와 근접한 상황의 표현이 가능하지만 가상거주자가 획득하는 지식의 수준에 관해서는 따로 정의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현재의 시스템은 가상거주자가 획득한 지식은 사라지지 않고 지식구조 속에 영원히 남아 있게 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톨로지(ontology)의 정의는 무엇인가? 온톨로지(ontology)는 공유된 개념화의 정형적이고도 명시적인 명세로 정의되며 상황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은 온톨로지로서 추상화 되어 질 수 있다[8][9]. 기존의 온톨로지들은 단지 계층구조나 용어 사이의 개념적 관계에 국한돼 있었기 때문에 지식의 공유나 재사용에만 초점을 맞추어 개발되어 왔다[10].
가상 상황은 어떠한 연출로 이루어지는가? 실제 세계와 유사한 다양한 상황은 가상 세계를 구축하기 위한 핵심인 요소이다[1][2]. 이러한 가상 상황은 가상세계 속의 개체들(entities)간의 상호작용과 외부적인 환경을 반한 세계의 연출로 이루어진다. 가상현실에서 역사적 문맥(historical context)을 형성하는 시간과 공간은 가상현실의 기초적 요소로서 개체들을 생성하기 위해 먼저 정의 되어야 하는 부분이다.
데이터베이스 테이블 (즉, Space, Time, Object, Relation, Action, Human등)에 저장되는 정보의 연결에 대해 설명하시오. 관련 정보는 총 14개의 데이터베이스 테이블 (즉, Space, Time, Object, Relation, Action, Human등)에 저장된다[21]. Object테이블은 Space테이블과 1 : 1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객체가 하나의 인스턴스로 생성될 때 점유하는 위치정보는 Space테이블에서 가져오게 된다. Action테이블은 Time 및 Object테이블과 1 : M으 로 연결되어 있고, 객체가 어떠한 행동을 하면 호스트와 게스트 등의 등장객체들(role objects), 시작과 종료 시간을 기록함으로써 가상거주자의 과거행적에 대한 지식을 모델링하는데 사용될 수 있게 하였다. Relation테이블은 Action테이블과 내부적으로 같은 구조를 가지며, 객체사이의 모든 관계에 관한 정보를 기록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T. K. Shin and R. E. Davis, "IMMPS: A Multimedia Presentation Design System," IEEE Multimedia pp.67-78, April-June 1997. 

  2. W. Lewis Johnson, "Plan Recognition in a Situational Context," IJCAI Workshop on the Next Generation of Plan Recognition Systems, 1995. 

  3. N. Hiralla, B. Falchuk, and A. Karmouch, "A Temporal Model for Interactive Multimedia Scenarios," IEEE Multimedia, Vol.2, No.3, pp.24-31, 1995. 

  4. J. F. Allen, "Maintaining Knowledge about Temporal Intervals," Communication of the ACM, Vol.26, No.11, pp.832-843, 1983. 

  5. R. Matias, "Spatial On-Line Analytical Processing(SOLAP): A Tool the to Analyze the Emission of Pollutants in Industrial Installations," IEEE, Artifical intelligence, 2005. 

  6. T. Finin, "KQML as an agent communication language," University of Maryland Baltimore County, 1995. 

  7. R. Schank, R. Abelson, Scripts, Plans, Goals, and Understanding, Hillsdale, NJ: Earlbaum Assoc, 1977. 

  8. T. R. Gruber, "A translation approach to portable ontologies," Knowledge Acquisition, Vol.5, No.2, pp.199-220, 1993. 

  9. 최호섭, "정보 검색 시스템과 온톨로지", 정보 과학회지, 제22권, 제4호, pp.62-71, 2004. 

  10. 노선미, 효율적인 표현을 위한 Cyber-microcosm Ontology의 지식구조,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11. M. Baur, U. Brandes, and M. Gaertler, "Drawing the AS Graph in 2.5 Dimensions," Graph Drawing, 2005. 

  12. M. Kwan and J. Lee, "Geovisualization of Human Activity Patterns Using 3D GIS: A Time- Geographic Approach," Spatially integrated social science, 2004. 

  13. S. J. Ji, "A knowledge Model for simulating Human-like Behavior of virtual Inhabitant," Tech. report, AIMM Lab., Kyungpook Nat'l Univ., Dec, 2007. 

  14. J. Park, "Semantics of concepts," Tech. report #91, AIMM lab. Kyungpook Nat'l Univ, 2004. 

  15. 김동훈, 온톨로지의 효율적인 구성을 위한 스키마 통합 기법의 개발 및 구현,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16. J. Park, Modelling Cosmic Elements," Kyungpook Natnl Univ., AIMM Lab., 2009. 

  17. J. Park, "Potpourri-Additional Elements of Behavior," Kyungpook Nat'l univ., AIMM Lab., 2010. 

  18. Y. Lim and J. Park, "Container 성질과 중력을 고려한 공간과 객체의 통하적 공간관계 표현 모델", 정보과학회 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제 37권, 제3호, pp.194-204, 2010(3). 

  19. 김노순, 가상세계 구축을 위한 환경모델링,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20. J. Park, "Modelling the nature event in spatio-temporal context," Kyungpook National univ., AIMM Lab., 2004. 

  21. 조규명, 시공간그래프를 이용한 가상현실속의 상황 표현방법,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22. T. Kim, "Authentic Simulation of Spatial Environment in Cyber-Microcosm as the Ultimate Virtual-Reality Context for situated Language Learning," 13th Proc. of Laval Virtual, Laval, France, pp.8-11, 2011(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