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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에서 물리적 현상들과 공간관계들의 표현
Representation of Physical Phenomena and Spatial Relations in the Virtual Real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6, 2012년, pp.21 - 31  

박종희 (경북대학교 IT대학) ,  김태균 (경북대학교 모바일통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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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은 현실처럼 구성된 가상공간과 그 속에서 살아가는 에이전트들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가상공간이란 시각적 표현뿐만 아니라 질량, 중력, 마찰력등과 같은 물리속성들과 법칙들에 의해 규율되는 질서 있는 공간을 의미한다. 이러한 가상공간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인간과 유사한 행동을 하는 가상 에이전트와 그를 둘러싼 환경을 설계해야 한다. 정해진 공간이나 기억에 대하여 설계자의 지식에 따라서 그대로 반응하게 만들어진 기존의 반응형 에이전트의 행동방식을 개선하여 능동적 행동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에이전트의 활동 공간에 관련된 다양한 지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지식중에서 공간적 지식에 관한 표현구조를 설계하고 구현한다. 이와 같은 지식표현은 사실적이고 효율적인 물리적 가상환경을 구축하는 바탕으로 사용됨과 동시에 가상에이전트들의 지식을 표현하는 구조로 이용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irtual reality consists of a virtual space constructed similar to the reality and agents residing in it. Our virtual space refers to an orderly space that is governed by such physical properties as mass, gravity, friction, and associated rules on top of the usual visual rendering. To construc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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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는 많은 가상현실 시스템들[13][14]이 환경의 논리적 처리보다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나 시각적인 그래픽 렌더링에 치중한 결과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가상현실 시스템들을 설계할 때 환경의 외부적인 요소와 더불어 내부의 논리적 구조설계와 물리학 등을 이용하여 실세계와 유사하면서 일반화된 가상환경을 구현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공간관계 및 관련된 동작들에 관한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에이전트는 설계자가 미리 예측할 수 없었던 상황에서도 적절한 공간관계를 계속적으로 인지하여 변화하는 상황에 맞는 행동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능동적 에이전트가 공간적 상황변화에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러한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지각된 공간적 정보를 지식화 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적절한 행동을 하도록 설계된다.
  •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지식정보처리에 있어 인간과 유사한 방식으로 정보를 표현하여 가상환경에서 에이전트가 스스로 추론 및 행위 제어에 사용할 수 있는 지식표현 구조로서 새로운 온톨로지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온톨로지의 핵심은 개념을 정의하고 관계를 통해 서로를 연결함으로써 컴퓨터가 온톨로지에 들어있는 지식을 인지하고 추론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두 물리 객체간의 위상적, 물리적, 방향, 거리 등의 공간관계들을 통합하여 가상세계속의 에이전트가 실세계와 유사하게 행동할 수 있는 가상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에이전트와 환경으로 구성되는 가상 상황을 구현함에 있어 사실성 보다 다양성과 융통성에 초점을 맞춘다. 추론을 위한 공간관계 지식으로서 다양하고 실세계와 유사한 공간 관계를 제공하지 않는다면 공간관계가 관련된 상황에서 에이전트의 능동적 대처를 적절히 묘사할 수 없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두 물리 객체간의 위상적, 물리적, 방향, 거리 등의 공간관계들을 통합하여 가상세계속의 에이전트가 실세계와 유사하게 행동할 수 있는 가상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에이전트와 환경으로 구성되는 가상 상황을 구현함에 있어 사실성 보다 다양성과 융통성에 초점을 맞춘다.

가설 설정

  • (b), 담벽 질량(M) 이라고 가정하면 사다리가 담벽에 가하는 힘은 m * G * sinθ * cosθ * a 이고 담벽이 저항하는 힘은 M * G * b 으로 구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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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상현실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가상현실이란 컴퓨터상에 구현된 가상의 세계 (cyberspace)이다. 가상현실은 현실처럼 구성된 가상공간과 그 속에서 살아가는 에이전트들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가상현실 기술은 컴퓨터 성능의 향상에 힘입어 컴퓨터 그래픽, CAD, GIS, 멀티미디어, 의학, 게임 같은 많은 분야에 적용되어 실용화되고 있다.
자연을 구성하는 물리적 인자들의 상호연관성이, 다양한 현상들이 연쇄적으로 얽혀있는 실제 상황들의 핵심 연결고리라는 점을 보여주는 예로는 무엇이 있는가? 자연환경을 구성하는 물리적 인자들의 상호연관성은 다양한 현상들이 연쇄적으로 얽혀있는 실제 상황들의 핵심 연결고리이다. 예를 들어 강수량은 습도에 영향을 미치며 습도는 마찰계수(μ)와 가연물질.발화온도 및 물질의 부식에 영향을 미친다. 부식은 그 정도에 따라 내구력(Durability)에 영향을 주며 질량과 중력은 무게를 결정하고 마찰계수(μ)와 무게는 마찰력에 영향을 미친다.
다양한 형태의 온톨로지들이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다양한 형태의 온톨로지들이 존재하는 이유는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을 만큼의 구조성과 구체성을 가져야 하며 시스템마다 요구하는 내용과 정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이미 1990년대 초반부터 분산된 환경에서 에이전트들이 상호 작용을 통해 의미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지식기반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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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J. Park, "Knowledge for constructing cyber-microcosm," Technical report, AIMM lab,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1999. 

  2. M. Wooldridge, "Reasoning about Rational agents," MIT Press, 2000. 

  3. N. J. Nilsson, "Artificial intelligence : A New Synthesis," Morgan Kaufmann, pp.121-132, 1998. 

  4. M. J. Egenhofer and R. D. Franzosa, "Point-set Topological spatial Relations" The international Journal for Geographical Information Systems, Vol.5, No.2, pp.161-174, 1991. 

  5. 노선미, "효율적인 표현을 위한 Cyber-microcosm Ontology의 지식구조",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6. 정근재, "가상세계에서의 온톨로지 기반 객체 인식 기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4호, pp.45-54, 2007. 

  7. T. Finin, "KQML as an agent communication language," University of Maryland Baltimore County, 1995 

  8. J. Park, "The Ontology about the Microcosm," Technical report, AIMM lab,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01 

  9. Nathalie Farenc, "An Informed Environment dedicated to the simulation of virtual humans in urban context," EUROGRAPHICS'99, Vol.18, No.3, 1999. 

  10. E. Ohmaye, "Simulation-based language learning," Northwestern Univ., Ph.D dissertation, 1992. 

  11. J. Murray and S. Malone, "The structure of advanced multimedia learning environments: Reconfiguring space, time story, and text," ITS '92, Montreal, Canada, 1992(1). 

  12. A. Bimbo, "Specification by-example of virtual agent behavior," IEEE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Vol.1, No.4, pp.350-360, 1995. 

  13. F. Neyret, "Modelling, animating, and rendering complex scenes using volumetric textures," IEEE Trans. On Visualization & Computer Graphics, Vol.4, No.1, pp.55-70, 1998. 

  14. H. Noser and D. Talmann, "A Rule-Based Interactive Behavioral Animation System for Humanoids," IEEE Trans.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Vol.5, No.4, pp.281-307, 1999. 

  15. J. Park, "Modeling Physical entities and their associated relationships in the cyber world," Technical report, AIMM lab,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01. 

  16. 박종희, 박형근, "동적 환경에서의 효율적인 자율 에이전트 행위의 설계 및 구현", 정보과학회추계 학술대회, Vol.26, No.2, pp.251-253,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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