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제에 따른 졸업학년 간호학생들의 간호전문직관 영향 요인 비교
Comparison of Factors Affe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Anticipating Graduation According to Nursing Educational System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19 no.3, 2012년, pp.363 - 373  

함연숙 (안산대학교) ,  김화순 (인하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nursing professionalism between diploma students and bachelor students and to identify differences in factors affe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according to nursing educational system.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462 nursing students who had comp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3, 4년제 졸업학년 간호학생이 지각하는 간호전문직관과 영향 요인에서 차이를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비교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계획된 임상실습을 모두 마치고 졸업을 남겨둔 시점에 있는 3년제 3학년과 4년제 4학년 학생들의 간호전문직관에는 차이가 있는지, 간호전문직관 영향 요인에는 학제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학제별 차이를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3년제 학생들의 간호전문직관이 4년제 학생들의 간호전문직관 점수보다 유의하게 높았고 임상실습만족도의 경우에는 4년제 학생들의 점수가 더 높았다.
  • 본 연구는 교과과정에서 계획된 임상실습을 모두 마치고 졸업을 앞둔 시점에 있는 3년제 학생들과 4년제 학생들의 간호전문직관의 정도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간호전문직관의 형성 영향 요인에서 학제별 차이는 어떠한지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3년제 졸업학년 학생과 4년제 졸업학년 학생들이 지각하는 간호전문직관의 정도와 간호전문직관 영향 요인에서 차이를 확인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전문직관이 포함하는 개념은? 간호전문직관은 직업으로서 간호에 대한 견해와 전문직업인으로서 간호사의 활동이나 직분에 대한 견해를 포괄하는 총체적인 신념과 관념을 말한다(Yeun, Kwon, & Ahn, 2005). 간호전문직관은 전문직 자아개념, 사회적 인식, 간호의 전문성, 간호실무 역할 및 간호의 독자성의 5개 하위영역을 포함하는 개념이다(Yeun et al., 2005).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제일 높게 나타난 것은?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에서는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간호사이미지, 전공만족도, 간호교육학제, 임상실습만족도, 종교(가톨릭)로 나타났다. 이 중에서 가장 높은 영향요인은 간호사이미지가 46.1%의 설명력을 가졌으며, 전공만족도, 간호교육학제, 임상실습만족도, 종교를 포함한 전체 변수가 간호전문직관 변량의 총 57.8%를 설명하였다.
간호전문직관은 무엇인가? 간호전문직관은 직업으로서 간호에 대한 견해와 전문직업인으로서 간호사의 활동이나 직분에 대한 견해를 포괄하는 총체적인 신념과 관념을 말한다(Yeun, Kwon, & Ahn, 2005). 간호전문직관은 전문직 자아개념, 사회적 인식, 간호의 전문성, 간호실무 역할 및 간호의 독자성의 5개 하위영역을 포함하는 개념이다(Yeun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s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Hall. 

  2. Cho, K. J., & Kang, H. S. (1984). Study on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4(2), 63-74. 

  3. Choi, J., & Ha, N. S. (2009). The relationship among image of nurses, self esteem and professional socializ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5, 54-63. 

  4. Ha, H. S. (2000).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and school satisfac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5. Ha, N. S., & Choi, J. (2011). A longitudinal study on professional socialization, self-esteem, and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8, 73-85. 

  6. Ha, N. S., & Park, H. M. (2009). The impacts of professional socialization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on role conflict and professional self-concept.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5(2), 47-56. 

  7. Hallin, K., & Danielson, E. (2008). Registered nurses' perceptions of their work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1, 62-70. 

  8. Ham, Y. S., Kim, H. S., Cho, I. S., & Lim, J. Y. (2011). Affecting factors of nursing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 536-544. 

  9. Han, S. J. (2000).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empowermen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6, 132-146. 

  10. Han, S. S., Kim, M. H., & Yun, E. K. (2008). Factors affe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4, 73-79. 

  11. Hong, H. Y. (1995). The relationship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dep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2. Kang, H. O. (2010). A study on th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13. Kim, M. S. (2011). Moder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in their major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 159-167. 

  14. Kim, S. S, Kim, C. J., Lee, W. H., Oh, E. G., Moon, S. M., & Kim, Y. J. (2004). Professional socialization in student nurses and nurses.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0, 317-323. 

  15. Kim. Y. R. (1995). A study on the change of the views on nursing profession of the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 169-181. 

  16. Ko, J. E., Kim, M. H., Kim, E. J., Kim, H. J., Eom, J. E., Lee, H. A., et al. (2011). The relation between nursing colleg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their nursing professionalism. Ewha Nursing Journal, 45, 29-44. 

  17. Kotler, P., & Clarke, R. N. (1987). Marketing for health care organizations. New Jersey: Prentice-Hall. 

  18. Kwon, Y. M., & Yeun, E. J. (2007).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3, 285-292. 

  19. Lee, D. J. (2004).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0. Lee, S. E. (2001). A study on satisfaction and experience of clinical practice & direction for clinical education: Focused on maternity nursing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7, 333-348. 

  21. Lee, S. H., Kim, S. Y., & Kim, J. A. (2004). Nursing students' image of nurse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0, 219-231. 

  22. Moon, I. O., & Lee, G. W. (2010). The effect of satisfaction in major and career search efficacy on career search behavior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 83-91. 

  23. Schank, M. J., & Weis, D. (2001). Service and education share responsibility for nurses' value development. Journal for Nurses in Staff Development, 17, 226-233. 

  24. Seo, W. H. (2007). Nursing college students' nursing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their satisfaction with clinical nursing practicum.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25. Sherer, M., Maddux, J. E., Mercandante, B., Prentice-Dunn, S., Jacobs, B., & Rogers, R. W.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663-671. 

  26. Sung, M. H. (2010). Correlations between motivation to achieve,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for diploma and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7, 90-98. 

  27. Whang, S. J.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 205-213. 

  28. Yang, J. J. (2000). The influencing factors of nursing perspectiv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6, 276-286. 

  29. Yang, Y. S. (2003). A study on the self-esteem and nurse image of th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Kwang-ju. 

  30. Yeun, E. J., Kwon, Y. M., & Ahn, O. H. (2005).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 1091-11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