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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 활동과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스마트교육 개념모델
A Conceptual Model of Smart Education Considering Teaching-Learning Activities and Learner's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5 no.4, 2012년, pp.41 - 49  

조재춘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임희석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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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스마트 디바이스의 대중화로 인한 관심과 열풍은 문화적인 이슈를 넘어 교육에까지 확산되고 있다. 이에 스마트교육의 학습 효과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스마트교육에 대한 개념이 확립되지 않아 스마트 디바이스를 도구적으로 적용한 연구에만 머물러 있다. 본 논문은 효과적인 스마트교육을 위해 사용될 수 있는 교육환경, 학습자 특성, 스마트 교육 특징, 그리고 스마트교육 활동을 고려한 CTLA(Creation, Teaching, Learning and Assessment) 모델과 이를 적용한 스마트교육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CTLA 모델은 스마트교육을 위해 고려되어야 하는 핵심적인 요소들을 반영하고 있으며 효과적인 스마트교육 시스템을 설계하는 기본 모델로 사용될 수 있다. 향후에는 제안된 모델을 기본으로 한 다양한 스마트교육 시스템을 개발하고, 개발된 스마트교육 시스템의 효과성과 효율성에 대한 과학적인 검증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dvanced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and popularization of smart devices change our culture as well as our life style and it has changed the way of learning in education area. There have been some researches to make effective smart education systems based on ICT but few of them w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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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교육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확립하기 위한 모델로서 CTLA 모델 기반의 스마트교육 개념 모델을 제안하였고 스마트교육 시스템 설계 모형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스마트교육이 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 앞서 살펴본 선행연구는 스마트교육을 위해 스마트 디바이스 또는 서비스를 활용한 연구나 이를 적용한 스마트교육으로 총체적인 스마트교육의 개념모델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효과적인 스마트교육으로 가고자 총체적인 스마트교육 개념모델을 제안한다.
  • 따라서 본 장에서 스마트교육을 위한 CTLA(Creation, Teaching, Learning and Assessment) 모델 기반의 스마트교육 개념 모델을 과 같이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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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교육이란 무엇인가? 스마트교육 또는 스마트러닝이라는 용어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교육 또는 학습이라고 흔히들 알고 있으며 많은 연구자들이 스마트교육을 정의하기위해 노력하고 있다. 위키피디아를 보면, 스마트교육은 스마트폰을 활용한 학습에서 더 나아가 스마트 교수 학습방법, 스마트 콘텐츠,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해 전통적인 학습방법에서 참여, 공유, 지능적, 맞춤형 등의 특성을 지닌 새로운 학습방법으로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총체적인 접근이라고 말하고 있다[7]. 임걸(2011)은 도구적 접근, 환경적 접근, 이론적 접근으로 분류하고 교육 내용, 교육 방법, 교육 경험 제공 측면의 스마트러닝 수업설계 원리를 통하여 스마트러닝을 소개하였다.
이러닝을 통해 성공한 것은 무엇인가? 이러닝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교육현장을 만드는 것은 성공했으나,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자의 학습 동기 자극 및 학습 효과에는 미진한 성과를 보였다. 2010 이러닝 산업실태조사에 따르면, 이러닝 이용 상의 개선요소로 학습 집중력 하락이 50.
스마트교육의 학습 효과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스마트 디바이스의 대중화로 인한 관심과 열풍은 문화적인 이슈를 넘어 교육에까지 확산되고 있다. 이에 스마트교육의 학습 효과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스마트교육에 대한 개념이 확립되지 않아 스마트 디바이스를 도구적으로 적용한 연구에만 머물러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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