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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5 no.4, 2012년, pp.41 - 49
조재춘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임희석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Advanced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and popularization of smart devices change our culture as well as our life style and it has changed the way of learning in education area. There have been some researches to make effective smart education systems based on ICT but few of them 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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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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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교육이란 무엇인가? | 스마트교육 또는 스마트러닝이라는 용어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교육 또는 학습이라고 흔히들 알고 있으며 많은 연구자들이 스마트교육을 정의하기위해 노력하고 있다. 위키피디아를 보면, 스마트교육은 스마트폰을 활용한 학습에서 더 나아가 스마트 교수 학습방법, 스마트 콘텐츠,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해 전통적인 학습방법에서 참여, 공유, 지능적, 맞춤형 등의 특성을 지닌 새로운 학습방법으로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총체적인 접근이라고 말하고 있다[7]. 임걸(2011)은 도구적 접근, 환경적 접근, 이론적 접근으로 분류하고 교육 내용, 교육 방법, 교육 경험 제공 측면의 스마트러닝 수업설계 원리를 통하여 스마트러닝을 소개하였다. | |
이러닝을 통해 성공한 것은 무엇인가? | 이러닝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교육현장을 만드는 것은 성공했으나,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자의 학습 동기 자극 및 학습 효과에는 미진한 성과를 보였다. 2010 이러닝 산업실태조사에 따르면, 이러닝 이용 상의 개선요소로 학습 집중력 하락이 50. | |
스마트교육의 학습 효과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스마트 디바이스의 대중화로 인한 관심과 열풍은 문화적인 이슈를 넘어 교육에까지 확산되고 있다. 이에 스마트교육의 학습 효과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스마트교육에 대한 개념이 확립되지 않아 스마트 디바이스를 도구적으로 적용한 연구에만 머물러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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