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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휴게소의 메뉴전략을 위한 외식서비스실태연구
A Study on Foodservice Operation for a Menu Strategy in Expressway Rest Areas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8 no.3, 2012년, pp.1 - 17  

배영희 (오산대학교 호텔조리계열)

초록

고속도로 휴게소의 메뉴전략을 위한 실증적 재조명을 위해 고속도로 휴게소 직원들과 이용객 대상으로 외식서비스에 관해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대부분 휴게소의 주된 외식 메뉴는 평균 10-30개 정도의 한식이 가장 많았고, 브랜드업체의 입점 필요성은 퓨전/패스트푸드업체, 스낵/즉석식품, 음료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휴게소 외식조리에서 전문조리사 참여비율은 10-30%이고, 주로 한식으로서 조리 시 중요시하는 음식속성은 주로 '맛'이었다. 외국인 고객은 한식, 음료. 일식/중식보다 퓨전패스트, 스낵/즉석식품을 더 선호하고 관심을 보였으며, 주문 시 질문을 '전혀 안한다(55.5%)'와 '가끔 한다(34.8%)'로 답해 질문없이 구매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휴게소에서는 외국인의 메뉴 이해를 위해 메뉴의 80-100% 정도를 사진/그림으로 이용하고 있었으나 메뉴의 외국어 표기 정확도는 매우 낮았다. 휴게소 이용객들은 고속도로 이용 시 평균이용횟수 1-2회, 평균 체류시간 10-20분(43.6%), 20-30분(38.6%)이고, 주된 교통수단은 자가용(77.7%)이며, 휴게소 방문 이유는 휴식/화장실 이용(61.1%)이 가장 높았다. 많이 이용하는 외식분야는 한식(32.7%)과 즉석/스낵(33.0%)이고, 1회 평균 지출은 5천원-1만원(51.3%), 3천원-5천원(25.8%)이었다. 또한 만족도는 성별, 연령, 교육정도와 직업에 무관하게 "보통"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로 보아 고속도로 휴게소는 문제점을 분석 후 고객만족을 위한 메뉴전략과 대안을 준비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lanned for an empirical review of foodservice operation in expressway rest areas for a menu strategy targeting staff and customer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Main foodservice category included 10-30 items of Korean dishes. The needs for having branded foodservice menu in rest ar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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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속도로 휴게소의 메뉴전략을 위한 실증적 재조명을 위해 고속도로 휴게소 직원들과 이용객 대상으로 외식서비스에 관해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대부분 휴게소의 주된 외식 메뉴는 평균 10-30개 정도의 한식이 가장 많았고, 브랜드업체의 입점 필요성은 퓨전/패스트푸드업체, 스낵/즉석식품, 음료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휴게소 직원들 대상의 외식서비스 실태조사와, 휴게소 이용객을 대상으로 휴게소 외식정보와 만족도에 대한 설문을 각각 실시하여 휴게소 외식서비스 향상을 위한 메뉴전략 차원의 실증적 재조명을 위한 기본 자료를 마련하는데 큰 의의가 있으며 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휴게소의 외식서비스에 대한 메뉴전략 차원의 실증적 조명을 위해 전국의 고속도로 휴게소를 대상으로 휴게소 근무 직원과 이용고객이 각각 참여하는 외식서비스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외식서비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차후 메뉴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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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도로 휴게소의 선택속성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1970년 휴게소 4개소를 시작으로 발달된 고속도로 휴게소는 효율성과 고객만족이라는 관점으로 볼 때 이용차량실태, 이용목적, 연령별 이용시설 선호도, 이용차량별 휴게소 선택기준과 같은 정보구축이 계속적으로 필요하며 휴게소 이용객의 이용 빈도, 지출비용, 체류시간, 교통수단, 휴게시설 선택기준 및 이용인원 등 고속도로 휴게소의 선택속성을 이해하는 것이 휴게소 활성화를 위해 매우 필요한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최근 고속도로휴게소의 역할에 무엇이 추가 되어 여행객에게 많은 서비슬르 제공하고 있나? 근래는 지역산물상품의 판매장소, 지방문화 홍보, 여행안내, 전시 공간, 숙박기능과 함께 교통 환승장소 등으로 그 역할이 다양해지고 있는 등 여행객에게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같은 다양한 서비스 기능이 이루어지는 고속도로휴게소는 많은 여행객들이 방문하게 되는데 여행을 하는 동안 적어도 하루 3회의 식사 중 일부를 휴게소에서 한다고 할 때 휴게소에서 제공되는 식사의 유형, 메뉴, 서비스에 따른 경험은 여행객 입장에서는 매우 중요한 외식경험으로 차후 재방문의 선택적 요인이 될 수 있다.
고속도로휴게소의 외식서비스는 어떤 한계점이 있는가? 이 같은 다양한 서비스 기능이 이루어지는 고속도로휴게소는 많은 여행객들이 방문하게 되는데 여행을 하는 동안 적어도 하루 3회의 식사 중 일부를 휴게소에서 한다고 할 때 휴게소에서 제공되는 식사의 유형, 메뉴, 서비스에 따른 경험은 여행객 입장에서는 매우 중요한 외식경험으로 차후 재방문의 선택적 요인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고속도로휴게소의 외식서비스가 짧은 시간 머물게 되는 시간적 제약으로 인해 스낵식 식사, 계속적 방문 고객이 아니라는 것으로 인한 불충분한 서비스, 맛과 질을 고려하지 않은 비전문가에 의한 음식 준비, 고객만족보다는 판매가 주된 관심사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으며, 특히 메뉴의 구성에 있어서는 휴게소의 지역적, 향토적, 특수 성을 고려하지 못하며 천편일률적인 아이템으로 구성되어 있어 쉽게 식상하고 있다고 Kim KY과 Ham HM(2001)는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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