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한식 소스류를 통한 한국음식의 세계화 방안 - 세계적인 소스류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 Globalization of Korean Cuisine through Korean Sauces - Focusing on the Success of World-wide Sauces -원문보기
한국음식은 세계적으로 건강식, 영양학적으로 균형적인 음식들 중 하나이다. 미국, 중국, 일본, 태국, 베트남, 캄보디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인도, 호주, 영국, 프랑스와 이태리에서는 세계적인 소스류가 있고, 국제화에 대한 마케팅 전략도 수립하고 있다. 위에 언급한 나라에 비해 한국식 소스류의 국제화는 실제로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식 소스류를 통한 한국 음식 세계화 방안으로 기존의 한국의 장류인 간장, 고추장, 된장, 쌈장을 해외에 있는 쉐프들(chefs)에게 홍보하는 방안, 고추장, 된장, 쌈장을 기본으로 한 파생소스류를 개발하는 방안, 한국 거주 외국인 쉐프들을 통하여 한식 소스류를 해외에 홍보하는 방안, 기존 한식 소스류를 해외에 홍보하는 방안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또한 정부의 역할, 식품회사의 역할, 조리인의 역할을 제시하였다. 한식조리사들과 양식조리사들에 의한 한식소스류를 활용한 양식 한식 퓨전 메뉴개발, 스위트칠리소스, 가야 잼, 베지마이트와 같은 한국의 대표적 한식 소스류의 개발과 홍보, 기꼬망간장, 이금기소스와 같이 제품의 브랜드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식품회사들에 의한 한국 고유의 소스류의 개발 지속적인 해외 홍보, 한식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을 통한 한식의 세계화 방법도 있을 것이다. 해외에서 스타쉐프 양성, 한식 세미나, 다양한 매체를 통한 홍보 등이 정부 주도하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한국음식은 세계적으로 건강식, 영양학적으로 균형적인 음식들 중 하나이다. 미국, 중국, 일본, 태국, 베트남, 캄보디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인도, 호주, 영국, 프랑스와 이태리에서는 세계적인 소스류가 있고, 국제화에 대한 마케팅 전략도 수립하고 있다. 위에 언급한 나라에 비해 한국식 소스류의 국제화는 실제로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식 소스류를 통한 한국 음식 세계화 방안으로 기존의 한국의 장류인 간장, 고추장, 된장, 쌈장을 해외에 있는 쉐프들(chefs)에게 홍보하는 방안, 고추장, 된장, 쌈장을 기본으로 한 파생소스류를 개발하는 방안, 한국 거주 외국인 쉐프들을 통하여 한식 소스류를 해외에 홍보하는 방안, 기존 한식 소스류를 해외에 홍보하는 방안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또한 정부의 역할, 식품회사의 역할, 조리인의 역할을 제시하였다. 한식조리사들과 양식조리사들에 의한 한식소스류를 활용한 양식 한식 퓨전 메뉴개발, 스위트칠리소스, 가야 잼, 베지마이트와 같은 한국의 대표적 한식 소스류의 개발과 홍보, 기꼬망간장, 이금기소스와 같이 제품의 브랜드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식품회사들에 의한 한국 고유의 소스류의 개발 지속적인 해외 홍보, 한식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을 통한 한식의 세계화 방법도 있을 것이다. 해외에서 스타쉐프 양성, 한식 세미나, 다양한 매체를 통한 홍보 등이 정부 주도하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The study sought ways to promote the global recognition of Korean food items. The Korean cuisine is one of the healthiest and well-balanced foods in the world. There are world-wide sauces in the United States, China, Japan, Thailand, Vietnam and Cambodia, Singapore, Indonesia, India, Australia, Brit...
The study sought ways to promote the global recognition of Korean food items. The Korean cuisine is one of the healthiest and well-balanced foods in the world. There are world-wide sauces in the United States, China, Japan, Thailand, Vietnam and Cambodia, Singapore, Indonesia, India, Australia, British, France and Italy. The above mentioned countries have good sauces and marketing strategies. In contrast to those countries, the internalization of Korean-style sauce has not yet been carried out. In this study, globalization plans for Korean cuisine through Korean-style sauces are divided as follows: promotion of the existing Korean-style sauces such as soybean sauce, Gochujang, Doenjang and Ssamjang, to chefs in foreign countries; development of derivative sauces, based on Gochujang, Doenjang, and Ssamjang; overseas promotion of Korean-style sauces through foreign chefs in Korea; and overseas promotion of the existing Korean-style sauces. Development of indigenous sauces by Korean food manufacturers and processors is one route in the promotion of Korean cuisine. Korean franchising restaurants could also aid in export of Korean food items. The food manufacturing/processing sectors must work in concert with the Korean government to globalize the Korean cuisine. The government should play a leading role in fostering star chefs, holding Korean cuisine seminars along with promotional efforts in foreign countries and foreign cooking schools (such as the 'Taste Korea' campaign).
The study sought ways to promote the global recognition of Korean food items. The Korean cuisine is one of the healthiest and well-balanced foods in the world. There are world-wide sauces in the United States, China, Japan, Thailand, Vietnam and Cambodia, Singapore, Indonesia, India, Australia, British, France and Italy. The above mentioned countries have good sauces and marketing strategies. In contrast to those countries, the internalization of Korean-style sauce has not yet been carried out. In this study, globalization plans for Korean cuisine through Korean-style sauces are divided as follows: promotion of the existing Korean-style sauces such as soybean sauce, Gochujang, Doenjang and Ssamjang, to chefs in foreign countries; development of derivative sauces, based on Gochujang, Doenjang, and Ssamjang; overseas promotion of Korean-style sauces through foreign chefs in Korea; and overseas promotion of the existing Korean-style sauces. Development of indigenous sauces by Korean food manufacturers and processors is one route in the promotion of Korean cuisine. Korean franchising restaurants could also aid in export of Korean food items. The food manufacturing/processing sectors must work in concert with the Korean government to globalize the Korean cuisine. The government should play a leading role in fostering star chefs, holding Korean cuisine seminars along with promotional efforts in foreign countries and foreign cooking schools (such as the 'Taste Korea' campa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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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지금까지 한식 소스류를 통한 한식 세계화 측면에서의 논의는 미흡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세계적인 소스류 성공사례를 중심으로 한식 소스류를 통한 한국 음식의 세계화 방안의 새로운 접근을 제안하고자 한다. 한식 소스류를 통한 한식 세계화 전략방안은 실질적인 한식세계화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한식 소스류를 통한 한국 음식 세계화 방안으로 기존의 한국의 장류, 간장, 고추장, 된장, 쌈장을 해외에 있는 쉐프들(chefs)에게 홍보하는 방안, 고추장, 된장, 쌈장을 기본으로 한 파생소스류를 개발하는 방안, 한국에 있는 외국인 쉐프들을 통하여 한식 소스류를 해외에 홍보하는 방안, 기존에 있는 한식 소스류를 해외에 홍보하는 방안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또한 정부의 역할, 식품회사의 역할, 조리인의 역할을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세계적으로 유명한 소스류를 나라 별로 살펴보았다. 미국의 케첩, 데미글라스, 토마토페이스트, 타바스코소스, A1소스는 모두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소스라고 할 수 있다.
앞서, 미국, 중국, 일본, 태국, 베트남과 캄보디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인도, 호주, 이태리, 프랑스의 세계적인 소스류를 살펴보고, 한식 소스류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현재 우리나라 식품회사는 해외 진출을 꾀하고 발효식품, 소스류를 진출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 행사에서 샘표는 세계적인 쉐프들을 통하여 장을 이용한 요리들을 선보였고, 장의 성격을 맛, 질감, 향미로 표현하고, 사용법을 설명한 ‘장 페어링 맵’을 제시했다.
대상 데이터
대상(청정원)이 소스시장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인 가장 큰 이유는 한층 높아진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춰 제품을 고급화했기 때문이다. 대상(청정원)은 지난 2007년부터 저가형 소스 제품을 철수시키고, 프리미엄 소스제품을 잇따라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이 같은 프리미엄화는 양념류를 기반으로 한 한식소스시장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이 독특한 소스는 케캅(KECHAP)이라는 이름으로 말레이시아 부근으로 전파되기 시작했으며 18세기 초에 싱가포르 상인들이 그 케첩 퓌레를 영국 상인들에게 팔기 시작하면서 유럽 지방으로 전파되었다. 영국에서 토마토를 첨가하면서 오늘날의 이름인 케첩으로 사용하였다. 다양한 튀김 감자요리, 햄버거, 여러 요리에 곁들여 먹는 소스로 제공 되었으며, 오늘 날에는 식초, 설탕, 다양한 향신료가 첨가되어 세계 각국의 요리에 다양하게 사용된다.
성능/효과
넷째, 기존에 있는 한식 소스류를 해외에 홍보하는데 있어서 그 나라의 식문화, 요리에 접목할 수 있는 조리법을 개발하고, 이에 따르는 식품회사 홍보 행사, 프로모션을 기획하여 한식 소스류를 해외에 알리도록 해야 한다. Kim MH 등(2011)의 연구에서도 그 나라 현지의 식자재를 미리 파악하여 우리의 대표적인 양념류인 간장, 고추장, 된장 등이 그 지역 식자재와 어떻게 조화를 시켜야 할지 고민하고, 미식적, 문화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정보의 수집과 방법을 연구한 후 메뉴를 개발하여 소개하는 것도 꼭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셋째, 한국에 있는 외국인 쉐프들은 한국음식을 많이 먹어 보고 접한 기회가 많으므로, 한식의 이해도가 높다. 이런 쉐프들에게 한국의 발효음식, 한식 소스류를 이용하여 양식 메뉴를 개발하도록 하고, 이를 해외로 보급하도록 해야 한다.
후속연구
둘째, 간장, 고추장, 된장, 쌈장을 기본으로 한 파생소스류를 만들어 이 제품들을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식품회사 연구원, 조리사들이 새로운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 토마토페이스트는 전문적인 쉐프들에게는 아주 귀중한 소스이나, 일반인들은 토마토페이스트 보다는 토마토소스, 토마토 퓌레 등을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일반인들이 바로 자신들의 요리에 사용할 수 있도록 간장소스류(불고기양념장, 갈비찜양념장, 간장드레싱 등), 고추장소스류(초고추장소스, 비빔밥고추장소스 등), 된장소스류(국용 소스, 찌개용 소스 등), 쌈장소스류(쇠고기를 넣은 쌈장소스, 견과류를 넣은 쌈장 소스 등)를 개발하고 이것으로 손쉽게 음식을 만들 수 있게 보급해야 한다. 싱가포르의 야쿤잼과 호주의 베지마이트처럼 장류를 기본으로 하여 잼, 스프레드(spread)를 만들어 빵, 크래커에 발라 먹을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한다면, 해외에도 팔릴 수 있는 부가가치가 높은 상품이 될 것이다.
일반 가정식 양념소스와도 차별된 맛과 품질, 양념조리 방식을 다양한 각도에서 시도하면서, 간편하고 편리하게 소스를 활용한 요리를 만들 수 있는 한식소스류를 개발한다면 국내, 국외에서도 한식소스류의 세계화에 기여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식의 장점은?
우리 정부에서도 우리의 고유문화를 세계에 알리기 위한 ‘한(韓)브랜드 정책’을 여러 분야에서 진행하면서 다각도의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문화관광부 2005). 그 중에서도 ‘한식’은 웰빙과 감성 소비 등 세계 식품 소비트렌드와 부합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고, 건강식에 해당하는 음식으로 경쟁력 있는 문화상품으로서 주목받고 있다(Kim JS 2005; Lee YJ 2010). 특히 한식의 세계화는 식품산업분야에서도 생산유발효과와 해외시장 수출증대까지 다양한 측면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문화관광부와 농림수산식품부 등 관련 부처를 중심으로 범정부차원의 구체적인 계획과 비전을 가지고 친(親)한국 경제외교 겸 문화외교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신용석 2009).
외국에서 한식에 자국의 음식을 반영한 사례는 어떤 것이 있는가?
이런 가운데 외국에서 한국음식을 알리는 행사가 많아져서 외국인들이 한식에 대해 관심을 갖고 새로운 아시아의 맛을 자국 음식에 반영하는 일들도 이뤄지고 있다. 미국 LA에서는 김치와 불고기를 멕시코 타코(taco)에 접목시켜 코기(kogi)라는 메뉴를 개발했다. 2012년 1월 스페인에서 열린 마드리드퓨전1)에서는 ‘발효음식’을 주제로 한식의 과학적인 우수성을 알리고, 한국의 장(醬; 간장, 고추장, 된장)을 세계인에게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한국경제 2012).
한식 소스류에 해당되는 장은 무엇이 있는가?
발효음식을 이용해서 수많은 음식들을 만들 수 있는데, 여기에 간장, 고추장, 된장, 쌈장, 김치, 두부 등의 역할은 빼 놓을 수 없다. 한식 소스류는 한국음식을 만드는데 필요한 조미료로, 간장, 고추장, 된장, 쌈장 등의 장류를 포함한다. 외국의 슈퍼마켓에서는 한식 소스류를 구입하기 어려우나, 미국의 A1소스, 타바스코 소스, 중국의 두반장, 굴소스, 일본의 기꼬망간장, 태국의 스위트칠리소스, 피쉬소스 등은 세계 어느 나라 슈퍼마켓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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